서원겸 다겸 대표

-0.1mm 이내의 오차를 실시간으로 캐치, 반도체 공정, 2차전지 공정 납품
-현장에 맞춤형으로 퍼즐식으로 키트를 조합해서 솔루션을 제공

[한국수자원공사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반도체, 2차전지 공정 등 첨단 미세공정을 감시하는 솔루션 개발한 ‘다겸’
다겸은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이다. 서원겸 대표가 2019년 7월에 설립했다.

서 대표는 국내 1세대 AI 개발자로 활동을 하다가 창업하게 됐다. “처음 AI를 공부한 시기가 2014년이었는데 당시에는 국내에 빅데이터, 인공지능 관련한 용어도 생소하고 서점에 가도 관련 책이 전무하던 시기였습니다. 단순히 수학, 통계, 데이터를 좋아해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해외 서적을 해외에서 직접 사서 공부하거나 무크 온라인 강의 등을 통해서 공부했습니다. 2016년 이세돌 알파고 대결 이후 AI가 국내에 핫이슈가 되면서 본격적으로 AI 개발자 일을 시작하였습니다. 2021년까지 개인 프리랜서, 강사, 작가, 칼럼니스트 등으로 활동하면서 AI 개발자 일을 하였습니다. 2020년 초에 발간한 ‘1년 안에 AI 빅데이터 전문가가 되는 법’은 유명서점 취업 카테고리 1위를 수주 째 하기도 하였습니다.”

서 대표는 2021년 법인을 설립하면서 머신비전 AI 연구를 본격적으로 진행했다. 사내에 비전 AI 전문가들을 대거 영입했으며 협력사와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실험 도구 등을 무료로 공급받고 있다.

다겸의 메인 솔루션은 머신비전 AI 솔루션 ‘다겸아이킷’이다. 반도체, 2차전지 공정 등 첨단 미세공정을 감시하는 솔루션이다. 0.1mm 이내의 오차를 실시간으로 캐치한다. 납품 사례로는 반도체 공정, 2차전지 공정, 동박공정, 식품공정, 화학공정 등이 있다.

솔루션은 키트별로 4가지로 구성돼 있다. 카메라 킷(라인스캔, area, ip 카메라 등), 디텍트 킷, 다겸아이킷(불량탐지 솔루션), 프론트 모듈 킷으로 구성돼 있다. 키트별로 여러가지를 미리 준비해 놓은 후 현장에 맞춤형으로 퍼즐식으로 키트를 조합해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서 대표는 “가장 큰 경쟁력으로 프로세스 공정 과정 중에 납품이 가능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완제품이 아닌 공정 과정 중에 실시간으로 오차를 잡아냅니다. 정적인 이미지가 아닌 동적인 시계열 프레임에서 오차를 찾아내기에 더욱 어려운 기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불량 라벨링이 없이 정상 데이터샘플만을 통해서 불량을 캐치하고 있습니다. 키트별로 퍼즐식으로 조합해서 현장 맞춤형으로 빠르게 적용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머신비전 AI 솔루션들에 비해서 선제 대응이 가능하고 여러 현장에 범용적으로 빠르게 적용이 가능한 것 제품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다겸은 정규직 21명, 계약직까지 포함하면 25명이 함께하고 있다. 대부분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구성돼 있다.

서 대표는 “다겸의 문화는 높은 인재밀도를 기반으로 한 자유로움과 책임”이라며 “2022년 중반까지는 전 직원 자율 근무를 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회사는 재택근무를 하든 출근하든 휴가를 가든 딱히 관여를 안 합니다. 100% 직원들 간의 신뢰를 기반으로 통제를 최대한 제거하는 게 바라는 조직문화입니다. 대신에 높은 인재 밀도와 높은 성과를 팀원들에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조직의 수를 무조건 늘리기보다는 팀원 한명 한명이 최고의 능률을 발휘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만들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 한명 한명 채용할 때 최대한 신중하게 채용하고 있으며 스타트업에서는 보기 드물게 상당한 고학력을 보유한 팀원들이 많습니다. 팀원 한명 한명이 모두 슈퍼맨이 되는게 목표입니다. 회사가 높은 영업이익을 내는 이유도 이러한 회사문화에 기반했다고 생각합니다. ”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서 대표는 “투자유치 한 후 회사를 한 단계 스케일업 할 것”이라며 “대기업 또는 대기업 벤더사들의 영업망을 넓혀서 지속적인 공급계약을 맺어 제품판매를 더욱 안정화 및 다변화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덧붙여 “내년부터 코스닥상장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겸은 한국수자원공사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1년 8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
성과 : 인공지능 관련 특허 13건 등록, 팁스 선정 기업, 2023년 매출액 30.7억원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