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 대한민국 식품 브랜드대상] 친환경 토마토로 국민 건강에 기여하는 브랜드, 옥당골토마토
양질의 웰빙 토마토로 소비자 만족도 향상에 힘을 기울이는 옥당골토마토가 30일 서울 강남 신사동 더 리버사이드호텔에서 열린 ‘2017 대한민국 식품 브랜드대상’ 인증식에서 토마토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옥당골시설채소영농조합법인이 설립한 옥당골토마토는 고품질 친환경 토마토를 전문적으로 재배 및 가공, 판매하는 브랜드다. 이 브랜드를 운영하는 이학섭 대표는 대한민국 전통 토마토 양액재배 명장이며, 30년 경력에서 비롯된 토마토 재배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해당 브랜드의 토마토는 청정 칠산 바다의 해풍과 친환경 농법을 바탕으로 수경(양액) 재배된다. 무농약 인증을 받은 이 토마토는 리코펜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과육이 탱탱하고 저장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옥당골토마토는 이와 같은 자사 토마토를 활용한 웰빙 체험 투어 프로그램을 개발 중이다. 이 프로그램은 관광객 유치를 통한 농가 소득 증대 및 지역 경제 활성화, 사업 전반에 걸친 일자리 창출 효과를 추구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현재 해당 브랜드는 이 투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고객들에게 선보일 토마토를 이용한 다채로운 웰빙 식품(토마토 환, 토마토 과립, 토마토 된장, 토마토 식초, 청국장 등)들을 개발하고 있다. 덧붙여 이와 관련된 전략적인 마케팅을 현재 추진 중에 있다.

‘2017 대한민국 브랜드 어워즈’는 대한민국 경제성장의 핵심 동력이 될 전도유망한 특화 브랜드를 선별하기 위해 제정됐다. 실질적으로 각 브랜드가 각자의 분야에서 미치고 있는 영향력을 판단해 부문별 브랜드 대상을 선정했다. 그에 따라 △생활 서비스 △교육 서비스 △유아 △프랜차이즈 브랜드 대상 등 전문성 있는 브랜드를 특화 선정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소비자들이 현명하고 객관적인 소비를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기업과 브랜드의 품격을 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는 ‘2017 대한민국 브랜드 어워즈’는 한경비즈니스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포럼 주관으로 진행됐다. 20세 이상의 소비 계층과 파워블로그 기자단, 분야별 전문가의 공적 심사 평가로 인증 업체들을 선별했다. 이를 통해 총 19개 부문 252개 분야 600개 기업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고 총 63개 브랜드가 선정됐다.

김은영 기자 kye0218@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