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사단·기자단·마케터·서포터즈

오직 대학생들만 함께할 수 있는 SK의 잘~ 생긴 프로그램을 누려라! 대한민국 대학생이라면 한번쯤 지원해 본다는 자원봉사단 SK SUNNY를 비롯해 캠퍼스 소식과 SK 채용 정보 등을 발 빠르게 옮기는 기자단, 그리고 마케터와 서포터즈까지. 매년 치열한 경쟁률을 자랑하는 SK의 인기 대학생 프로그램을 정리했다.



대학생 자원봉사단 끝판왕
SK SUNNY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SK SUNNY’는 SK에서 운영하는 대학생 자원봉사단이다. 2003년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매년 학생들의 지원이 쇄도해 높은 경쟁률을 자랑하고 있다. 지난 10여 년간 약 4만여 명의 대학생이 활동했고 2010년에는 중국 대학생과 사회에도 SUNNY의 정신을 전파해 현재 한국 11개 지역(서울, 수원·경기, 부천·인천, 청주·충북, 대전·충남, 대구·경북, 부산·경남, 전주·전북, 광주·전남, 제주)과 중국 4개 지역(북경, 사천, 상해, 심천)에서 연 4000여 명의 SK SUNNY가 젊음의 에너지를 나누고 있다.

SK SUNNY는 다양한 사회문제 개선 및 이슈 해결을 위한 실천적 모델 발굴 등 자발적, 주도적, 실천적 사회 참여를 통해 우리 사회의 긍정적 변화를 리드하고 있다. 진행하고 사업은 크게 창의인재 양성, 사회문제 개선, 글로벌 리더 양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의인재양성 프로그램
자원봉사를 통해 자발적으로 행복을 실천하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 학생들이 자원봉사를 기반으로 나누면 커지는 행복을 실천하고, 나눔의 방법을 혁신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고 있다.


▶ 써니 리더 그룹(Sunny Leader Group)
전국 SUNNY활동을 기획·홍보·운영하는 역할을 수행. 교류운영팀과 지역운영팀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기적인 리더 교육 워크숍을 통해 써니 리더 그룹(Sunny Leader Group)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키우고 기본 소양을 습득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해 갈 수 있다.(연 1회, 11~12월 중 선발)


▶ 홈 커밍 데이(Home Coming Day)
매년 가을, 활동 중인 SUNNY 및 역대 모든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모여 SK SUNNY의 비전을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연 1회)


▶ 해피노베이터 콘테스트(Happinnovator Contest)
SK SUNNY 활동 경험의 기반에 전문가 멘토링을 더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인큐베이팅 프로그램.(연 1회)


▶ 해피노베이터 어워드(Happinnovator Award)
SK SUNNY의 가치와 활동 경험을 기반으로 건강한 사회 만들기에 기여하는 행복·나눔 인재(Happinnovator) 발굴.(연 1회)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사회문제개선 프로그램
SK SUNNY는 학교 폭력, 노인 소외, 장애 편견이라는 3가지 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이를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의 인성 함양을 도와 학교 폭력을 예방, 해소하는 ‘학교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어르신과 젊은 세대와의 소통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생산하고 어르신의 IT 정보 격차를 해소하는 ‘소외 없는 행복한 노인’, 장애인이 그들의 재능을 통해 사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는 ‘장애 편견 없는 행복한 세상’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 이슈 해결을 위한 실천적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 학교 폭력 없는 ‘행복한 학교’
써니스쿨(Sunny School) : 지역 내 초·중·고등학생들과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놀이, 독서, 자원봉사 분야의 창의인성 교육프로그램. 매년 3월, 9월 모집.

하이티처(Hi-Teacher) : 아동 대상 1대 1 교육지원(or 그룹교육) 및 정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Sunny에서 가장 오래된 프로그램. 매년 3월, 9월 모집.

담사랑 : 지역에 낙후된 공간이나 기관 등 환경개선이 필요한 곳에 벽화를 그려 밝고 아름답게 변화시키는 프로그램. 매년 3월, 9월 모집.


▶ 소외 없는 ‘행복한 노인’
써니 실버(Sunny Silver) : 어르신과 대학생 1·3세대 소통을 통해 새로운 어르신 문화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블로깅, 구연동화, 한글교육). 매년 3월, 9월 모집.

행복한모바일세상 : 1:1 휴대폰 활용 교육을 통해 어르신의 IT 정보 격차를 해소하고, 젊은 세대와의 소통의 장을 만들어가는 프로그램. 휴대폰 활용 교육 및 피처폰, 스마트폰, 스마트폰 중독 예방 교실 운영. 매년 3월, 9월 모집.


▶ 장애 편견 없는 ‘행복한 세상’
써니 투게더(Sunny Together) : 장애·비장애인의 교류 접점 확대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콘텐츠 제작. 지적장애인 자기옹호 교육 및 시각장애인 여행을 위한 오디오 투어 가이드 제작을 위한 프로그램 진행. 매년 3월, 9월 모집.



글로벌 리더 양성 프로그램
SK SUNNY는 한·중 대학생의 공동 자원봉사 활동을 통한 리더십 및 문화교류를 통해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3년 북경 ‘SK행복공익기금회’를 설립해 글로벌 청년문화 조성을 위한 소통과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


▶ 글로벌 해피노베이터 인 차이나 앤 인 코리아(Global Happinnovator in China & in Korea)
2003년부터 한국, 중국, 베트남 등의 대학생이 만나 공동 자원 봉사 기획 및 실행 (Research-Planning-Action)과 문화교류를 통해 글로벌 해피노베이터(Global Happinnovator)로 성장하는 프로그램. 매년 5월, 11월 모집.(연 2회)


▶ SK 써니 차이나(SK SUNNY CHINA)
중국대학생자원봉사단으로 중국 내 자원봉사 문화 확산과 열린 인재 양성을 위해 2010년 발족했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쓰촨, 선전의 중국 대학생들이 활동하고 있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IT·정보통신 분야의 특급 기자단
SK텔레콤 캠퍼스 리포터

SK텔레콤은 20대 젊은 층과 소통하고 ICT 관련 차별화된 경험을 공유하기 위해 대학생 체험활동 프로그램 ‘SK텔레콤 캠퍼스 리포터’를 운영하고 있다. ‘SK텔레콤 캠퍼스 리포터’는 정보통신 분야 최신 소식과 캠퍼스 내 트렌드 등 대학생들의 다양한 관심사 취재해 SK텔레콤 캠퍼스 리포터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IT·정보통신 분야에서의 홍보 관련 리서치·패널 수행 및 기획 르포·트렌드리포트 작성, SK텔레콤 주최 세미나·홍보 프로모션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함께하게 된다. SK텔레콤 캠퍼스 리포터 활동자에게는 매월 활동비가 지급되며 기사 작성, 포토샵 활용법 등 전문 역량 교육 기회가 제공된다. 활동 평가를 통해 개인 및 우수팀 시상을 진행하며 최우수 활동자는 해외 취재의 기회도 잡을 수 있다. 활동이 종료된 후에는 수료자 전원에게 공식 수료증이 발급되며 공식 행사에 우선 초청되는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블로깅, SNS, 리서치, PR에 관심 있는 전국 4년제 대학 재학생 및 휴학자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홍보, 언론, 블로그 운영, IT·정보통신 역량 보유자는 우대된다. 또 사진, 디자인, 영상 활용 능력 우수자도 우대하고 있다. 매 기수당 6개월간 활동하며 현재 9기가 활동 중이다.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SK그룹 채용, 모든 것을 알려주마
SK 스토리그라운드(SK Story Ground) 블로그 기자단

SK그룹은 2010년 상생 인턴십 소식을 전달하는 싸이월드 블로그 ‘SK 상생인턴블로그’를 시작했다. SK 스토리그라운드(SK Story Ground) 블로그 기자단의 조상쯤 되는 1기 기자단이 탄생한 것도 이 시기. 이후 블로그의 규모가 커져 상생 인턴십뿐 아니라 SK그룹 채용 전반에 대한 내용을 담았고 2011년 ‘SK Story Ground’ 블로그가 탄생했다. 블로그의 변화에 따라 기자단 5기부터는 ‘SK 스토리그라운드 블로그 기자단’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들의 주된 활동은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하는 일. 매달 5개 이상의 기사를 통해 SK 채용 관련 소식과 캠퍼스 이야기를 전한다. 취재 과정에서 SK 계열사를 견학하며 인사담당자와 신입사원을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SK그룹에 관심이 있다면 놓칠 수 없는 활동이다.

8명의 소수 정예 기자단인 만큼 혜택도 많다. 우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가기 전에 블로그 포스팅과 관련된 전문적인 교육을 받아 개인 역량을 키울 수 있다. 또한 활동비는 물론, 매달 선정되는 우수 활동자에게는 공연 티켓 등의 상품도 주어진다. 무엇보다 가장 매력적인 것은 SK 신입 공채 및 인턴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받는다는 점. 블로그 기자단 모집은 매년 5월과 11월에 진행되며, 지난해 11월 9기가 활동을 마친 상태다. SK채용팀은 SK 스토리그라운드 블로그 기자단의 뒤를 잇는 ‘SK 커리어 에디터’라는 채용 전문 기자단을 운영할 계획이다.‘SK 커리어 에디터’는 1년간 블로그 컨텐츠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며, SK그룹 입사 지원 혜택과 SK그룹 관계사 구성원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SK하이닉스와 대학생을 잇다
SK하이닉스 영 하이라이터

SK하이닉스 블로그 ‘하이라이트’에서 활동하는 ‘영 하이라이터’는 SK하이닉스와 대학생의 소통 창구가 되어주고 있다. ‘영 하이라이터’는 SK하이닉스에 관한 소식과 대학생활 정보를 발 빠르게 공유할 수 있도록 콘텐츠 제작하는 일을 맡은 블로그 기자단이다. 이들은 매달 정기회의를 해서 아이템을 정하고 취재를 통해 기사를 포스팅 한다. 그뿐만 아니라 하이닉스, 반도체, SNS 블로그 등에 대한 특별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청주FAB 투어, 야구경기 관람, 국제반도체대전 참가 등 다양한 활동 기회도 주어진다.

기자단은 총 6개월간 16명이 한 기수로 활동하는 것이 원칙. 지난해 4월 첫 블로그 기자단이 꾸려졌고, 현재는 3기 블로그 기자단이 열정을 다하고 있다. IT·컴퓨터·스마트폰 기기에 관심 있는 대학생, SNS 활용을 잘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단,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정기회의에 참석할 수 있어야 한다. 매년 활동비를 지급하며 수료식 때 우수 활동자를 선발한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COVER STORY_청년과 SK] 잘~ 생긴 SK에 다 있네!
스포츠 마케터를 꿈꾸는 대학생 모여라
SK와이번스 드림 마케터

SK는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마케팅 현장에 반영시키고, 스포츠 마케팅 실무 경험을 쌓을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드림 마케터’ 활동을 새로 만들었다. 드림 마케터는 홈경기 3연전 가운데 한 경기 이상 야구장을 방문하여 현장 업무를 수행하며, 각종 마케팅 아이디어 제안하는 역할을 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만족 활동, 홈경기 행사 지원, 사회공헌활동 등 다양한 스포츠 마케팅 업무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

선발된 드림 마케터를 위한 혜택도 빵빵하다. 전국 프로야구장 출입이 가능한 ID카드와 활동 유니폼을 지급하고, 스포츠 마케팅 워크숍, 스포테인먼트 강의, 취업 강좌 등 정기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활동 내용이 우수한 팀과 수료자에게는 총 500만 원 규모의 상금과 마케팅팀 인턴 지원 시 가산점 등의 특전도 제공할 예정. 지난 2월 수도권 지역 대학생을 대상으로 모집을 진행해 1차 서류심사와 2차 심층면접을 거쳐 1기 드림 마케터를 선발했으며 이들은 오는 10월까지 활동하게 된다.


아이마그넷을 알리는 홍보요원
SK플래닛 아이마그넷 대학생 서포터즈

SK플래닛은 구성원이 제안한 아이디어를 구체화해 직접 시장에 출시할 기회를 제공하는 사내벤처 프로그램 ‘Planet X’를 운영하고 있다. 이 중 하나가 ‘아이마그넷(imagnet, image+ magnet)’이다. 아이마그넷은 다양한 이미지를 결합해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이미지 중심 큐레이션 서비스로, 아트와 디자인을 즐기는 모든 이들이 모여 이미지와 스토리를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스토리’가 중요한 서비스인 만큼 아이마그넷에서는 콘텐츠 큐레이터로 활동할 대학생 서포터즈 ‘아임큐레이터(im curator)’를 모집해 함께 한다. ‘아임큐레이터’는 1차 서류전형과 2차 미션을 통해 최종 선발된다. 스토리 창작과 관련해 온·오프라인 모임을 갖고 주어지는 미션을 수행하며 서비스를 홍보하는 것이 임무다. 활동을 마친 뒤에는 우수 활동자에게 상금을 수여하며, ‘SK Planet Imagnet’ 수료증을 발급한다.


글 박해나·김은진 기자|사진 SK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