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소자본 창업으로 성공신화 이뤄낸 '짚신매운갈비찜'
가맹점주 영업이익 보호를 위해 지역할당제와 가맹개설 거리 제한을 준수하는 프랜차이즈 짚신매운갈비찜이 2일 서울 삼성동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 인증식에서 프랜차이즈(매운갈비찜)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2008년 4월 서울 강북구 미아동 본점으로 시작해 현재 136개의 가맹점을 관리'운영하는 한식 프랜차이즈이다. 짚신매운갈비찜의 대표 메뉴인 돼지갈비찜과 소 갈비찜은 순한 맛부터 아주 매운 맛까지 6단계에 걸쳐 맵기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순한 맛을 즐기는 사람부터 매운 맛 마니아까지 모두 즐길 수 있다.

중독성이 강한 매운맛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은 짚신매운갈비찜의 대표 메뉴는 예비창업자에게도 매력적인 창업 아이템으로 각광받고 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본사의 철저한 입지 분석 시스템을 통하여 가맹점을 개설하고, 가맹점과 본사의 동반성장을 위해 무분별한 가맹점 개설을 막고 있다.

가맹점주들의 영업이익을 보호하기 위한 짚신매운갈비찜의 책임 운영시스템은 ‘지역할당제’와 ‘가맹개설 거리 제한 준수’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짚신매운갈비찜’은 미아삼거리와 경희대에 된장부대찌개 등 전통음식을 내세운 ‘식주고명’ 이라는 세컨브랜드를 런칭한 바 있다. 짚신매운갈비찜은 최근 브랜드 확장에 힘입어 해외 사업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은 대한민국 유수 브랜드들의 부문별 제품 및 서비스의 질 적인 만족도와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한 행사로 진행됐다. 엄선된 전문가의 공적심사를 통해 인증 브랜드가 공표되었으며, 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현명한 소비활동을 장려하는 한편 기업과 브랜드의 품격을 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지표 바로미터인 한국경제 비즈니스가 주최한 ‘2016 대한민국 우수브랜드대상’은 20세 이상의 일반소비자 총 6258명을 대상으로 가구, 헬스, 의류,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친 116개 부문, 362개 기업, 52개 지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으며, 리서치 결과 및 공적서 심사를 통해 총 55개 브랜드가 선정, 공표되었다.

차완용 기자 cw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