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의학박사 송진아의 치심탄회] 콤비교정이란?
덧니가 매력적으로 보이던 시기는 이미 오래전에 지났다. 치아 교정을 받았을 뿐이라는 친구를 보며, 수술을 받은 것이 아닌가 의심을 하기도 한다. 교정치료만 받았을 뿐인데, 웃을 때 가지런한 치아가 보이면웃는 모습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 치아교정 왜 할까요?
외모가 경쟁력으로 인정되기 시작한지 오래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치아교정’하면 삐뚤빼뚤하고 튀어나온 송곳니, 돌출입 등을 해소하고 가지런하게 치아를 만들어주어서 단지 예쁘게 보이려고 교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고른 치열을 가져야 치아관리가 쉽고, 구강 건강을 유지하기가 더 용이하다. 칫솔질과 치실 사용이 쉬운 치열이므로 플라그제거 효율이 높고 결과적으로 충치 및 잇몸질환의 예방 및 악화 방지 효과가 있다.

■ 치아교정을 할 때 티가 덜나는 방법은?
치아교정을 하기 전,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환자에게 맞는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과거엔 치아교정이 중고등학생들의 전유물로 여겨졌고, 금속으로 된 교정장치가 먼저 생각나 “성인이고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데 교정을 해도 될까?”하고 선뜻 마음이 가지 않는 사람들이 많았다. 더구나 짧은 기간이 아니고 2년 또는 그 이상의 시간을 필요로 하는 치료이므로 시간적인 부담이 함께하는 것도 현실이다.
콤비교정은 사회적 지위가 있어 교정장치가 보여지는 것이 싫거나, 취업 준비 중으로 교정 장치가 보이는 것이 첫인상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거나 결혼을 앞둔 예비신부, 신랑인 경우, 설측교정을 고려했지만 비용이 부담 되는 경우, 다른 분들의 시선이나 관심에 신경을 쓰거나 심적으로 예민하여 교정치료 중임을 주변에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 적합한 치아교정 방법이 될 수 있다.

■ 콤비교정의 장점은?
콤비교정은 교정의 효율성은 높이고 장치는 덜 보이게 함으로써 일반교정보다 심미성을 높이고, 위아래 치아 모두 설측으로 장치를 붙이는 설측교정보다 환자의 불편감을 낮춘 교정방법이다. 콤비교정의 장점으로는 웃을 때나 말할 때 잘 보이는 위 치아들에서 순측(입술쪽)으로 장치를 붙이지 않으므로 교정하는 티가 많이 나지 않아 심미적이고, 혀의 불편감이 설측교정에 비해 덜하다. 또한 발음의 불편함이 상대적으로 적으며, 설측교정보다 장치에 적응이 쉬운 편이고, 비용도 경제적이며, 설측교정보다 전체적인 교정치료기간이 단축될 수 있다.
에스얼굴치과에서는 교정 전문의의 전체적 진단 및 치료계획 고려 후 치료를 시작하며, 자가결찰 형태 브라켓을 사용하고, 강탄성 와이어 사용으로 치아 손상이 적고 통증이 적은 고급 교정진료를 추구하고 있다. 더불어 교정치료 중 지속적인 잇몸관리로 치아건강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개별치아 조절 등의 디테일을 살리고 안정적 교합과 심미적 얼굴 라인을 고려한 교정치료로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치아교정을 하기 전, 무엇보다 중요한 사항은 환자의 치아상태에 대한 이해와 정확한 진단, 그리고 환자에게 맞는 치료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교정의 스타일과 장치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아교정이 잘 끝날 수 있도록 하는 전략 중 하나일 뿐이다. 그러므로 교정치료에 들어가기 전에는 경험이 많은 의료진과 자신의 치료에 있어 원하는 부분에 대해 충분한 대화가 필요하다. 또한 치아교정 치료가 끝난 후에도 정기적인 검진과 꾸준한 관리를 받을 수 있는 치과를 찾는 것이 교정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송진아 치의학박사의 치심탄회(齒心坦懷)는 치과지식에 대한 솔직하고 진솔한 이야기를 담습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