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청의 농수축산물 브랜드 완도자연그대로는 완도군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 론칭되었다. 지역 농수축산물이 품질 경쟁력을 갖추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 미흡 때문에 소비자 인지도가 낮아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했기 때문이다.
완도자연그대로는 세포의 활성을 증진시켜 건강한 작물 재배에 일조할 수 있는 바이오 기능수 보급을 실행했다. 또한 해풍이 작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및 분석을 진행했다. 이러한 일련의 노력을 통해 안전하고 질 좋은 농산물 생산기반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는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 확대 및 농어민 의식 고취에 순기능으로 작용되고 있다. 이와 함께 농수산물에 대한 표준화된 규격을 정해 관리의 체계성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완도자연그대로는 ‘완도의 청정 자연을 그대로 담은 친환경 농축산물을 전국의 소비자에게 공급하자’라는 취지하에 출시된 공동브랜드다”며 “웰빙 먹거리에 앞장서는 국내 대표 브랜드가 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2016 한국브랜드선호도1위’는 실질적으로 소비자들이 느낀 각 분야별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를 평가, 각 부문별로 세분화해 서비스와 제품의 질적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한 행사로 진행됐다.
이에 따라 각 분야별 전문가의 공적심사를 통해 인증 브랜드가 선정되었으며, 소비자들의 현명한 소비활동은 물론 국내 외 기업체들과 브랜드들의 가치를 재고할 수 있는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지표 바로미터인 한국경제 비즈니스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포럼이 주관하는 ‘2016 한국브랜드선호도1위’는 20세 이상의 일반소비자 총 3753명을 대상으로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 등 전체 산업 전반에 걸친 126개 부문, 383개 기업, 16개 지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으며, 소비자 선호도 리서치 및 공적서 심사를 통해 총 53개 브랜드가 선정, 공표되었다.
김태현 기자 kth@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