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기준 9급 일반행정직공무원 합격점이 90점인 것과 비교해 육군 9급 행정직 군무원 합격점은 84점으로 낮은 편이다. 또한 기존 산업기사 이상만 응시가 가능했던 직렬의 자격 기준을 기능사 자격증으로 완화해 응시 범위가 넓어지게 되었다.
오는 7월 실시되는 군무원채용 원서접수는 모두 끝난 상태로 다음 시험은 2017년 7월로 예정되어 있다.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 67.7%가 평균 수험기간을 1년 이상 계획하고 있으니 2017년 합격을 위해서는 지금부터 시작해야 한다.
국방부, 육군, 해군, 공군 9급 군무원 시험은 공통과목 국어, 국사, 영어와 전공과목 2과목으로 치러진다. 전공과목은 각 직렬별로 시험과목이 다르다.
영어과목은 토익(TOEIC), 토플(TOEFL) 등의 영어능력시험으로 대체되어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덜하다. 기술직 군무원의 경우 60 ~ 70점대 점수로도 합격 가능한 직렬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19년동안 수험생들의 학습코칭을 하고 있는 리더스아미 담임선생님은 “5단계 학습커리큘럼을 기본으로 올해 안에 공통과목인 국어, 국사 이론서를 3회독 이상 해야 한다. 한 번의 정독보단 교재를 다독한 것이 이해와 암기에 효과가 있다.” 라고 말했다.
또한 “군무원 수험생활을 시작할 때 출제경향과 시험 난이도를 분석하기위해 먼저 기출문제를 풀어봄으로 도움을 받을수 있다. 학습대책을 과목별로 정리하여 기초부터 튼튼히 다질 것“을 조언했다.
군 전문 교육원으로 군무원, 장교, 부사관을 전문으로 교육하는 기관인 리더스아미는 출제경향을 반영한 전문 교재 집필과 저자직강의 온라인 강의, 1:1 담임선생님의 학습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신규회원을 대상으로 과목별공략법, 기출해설특강, 합격설명회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다.
조희태 인턴기자 jjikiss@hankyung.com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