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st_제2롯데월드 신축 허가 등 뒷말 끊이지 않아…맥주 사업 진출도 특혜 의혹
제목없음
(사진)2013년 경제계 신년 인사회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과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경비즈니스=김태헌 기자] 정운호 네이처리퍼블릭 대표로부터 시작된 검찰의 사정 칼끝이 재계 순위 5위 롯데를 정조준하고 있다.

검찰은 이번 수사에 대해 “비자금 조성에 따른 (롯데그룹 내부의) 횡령 및 배임 사건”이라고 설명했지만 재계와 정치권의 시각은 다르다. 재계에서는 롯데그룹 수사의 최종 타깃이 이명박 정부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이미 롯데에 대한 비자금 수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최종 타깃이 정치권이란 소리가 나오기 시작했다”며 “롯데 계열사를 통해 조성된 비자금이 제2롯데월드 인허가 과정에 사용된 것 아니냐는 의심이 드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특히 최근 검찰 수사가 신격호 롯데그룹 총괄회장 등의 비자금 수사로 확대되면서 이 같은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 장경작 전 사장, MB와 고대 동기

일각에서는 검찰이 롯데그룹에 대해 강도 높은 수사를 벌이는 것이 롯데가 이명박 정부 시절 급성장한 것과 관련이 깊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 때문에 검찰의 롯데 비자금 수사가 마무리되면 비자금 사용처 등으로 수사가 확대될 것이고 이때 MB 정권에 대한 수사가 진행될 것이란 분석이다.

법조계 관계자 역시 “그룹 회장 등 오너 일가를 전부 출국 금지 조치하는 것은 흔하지 않은 일”이라면서 “이는 전 방위적 수사의 예고로 보이고 MB 정권 이후 롯데가 급성장했기 때문에 정권 관계자들도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롯데그룹은 이명박 전 대통령 집권 전 자산 총액이 40조2080억원(2007년 4월 기준)에서 이명박 정부 5년간 107.1% 증가해 2012년 4월 83조3050억원으로 늘었다. 같은 기간 46곳이던 계열사도 79곳으로 늘었다.

하지만 롯데는 다른 그룹 역시 비슷한 성장세를 기록했고 재계 순위 역시 변함없다며 특혜 의혹을 부인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과 롯데그룹의 인연은 이 전 대통령이 현대건설에서 일할 당시 신 총괄회장과 인연을 맺으며 시작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은 평소 롯데호텔 헬스클럽과 이발소 등을 이용했고 2007년 12월 당선된 뒤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 31층을 집무실로 썼을 만큼 롯데와 각별한 사이라는 게 재계와 정치권의 시각이다.

이는 당시 호텔롯데를 이끌던 장경작 사장이 이 전 대통령의 고려대 경영학과 61학번 동기였기 때문이다. 장 전 사장은 이 전 대통령 취임 후 면세점·호텔·롯데월드 등을 모두 이끄는 총괄사장으로 승진했다.

일각에서는 롯데가 이 같은 인맥을 활용해 이명박 정부 집권 기간에 다양한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내놓고 있다.

특히 부산 롯데호텔 부지 용도 변경, 맥주 제조 면허 획득 등과 함께 제2롯데월드 인허가에서도 롯데와 이명박 정권의 유착 관계에 대한 의심이 높다.
제목없음
◆ 정치권 “의혹 규명해야”

김영삼 정부 시절인 1994년부터 롯데는 제2롯데월드 신축을 추진해 왔다. 하지만 군 당국은 성남 서울공항 이착륙 안전 문제 때문에 불가하다는 방침을 고수했다. 이는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도 마찬가지였다. 하지만 이명박 정부가 들어서며 서울공항 활주로를 틀면서까지 제2롯데월드 신축 허가를 승인했다.

또 2010년 공정거래위원회는 롯데면세점의 시장점유율(54.9%) 때문에 독과점 논란이 발생할 수 있음에도 AK면세점 인수·합병(M&A)을 승인했다.

이런 여러 정황에 정치권에서는 이명박 정권과 관련된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백혜련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6월 16일 검찰의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와 관련해 “롯데그룹에 대한 수사는 이명박 정부부터 제기된 여러 비리 의혹에 대해서도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며 “롯데에 대한 이명박 정부의 특혜성 조치는 이뿐만이 아니라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kth@hankyung.com

[기사 인덱스]
-경영권 분쟁에 검찰 수사까지…롯데 최악의 위기
-1주일 새 32곳 압수수색 ‘오너 일가 정조준’
-발 묶인 신동빈 회장…공들인 기업공개·M&A 줄줄이 ‘차질’
-신동주·동빈 형제 ‘6월 25일’ 일본 롯데홀딩스 주총서 또 격돌
-롯데, 이명박 전 대통령 때 2배로 몸집 키워
-“경기 살린다더니…” 투자 위축 우려
-대통령 임기 4년 차엔 어김없이 사정 ‘칼바람’
-검찰·국세청이 ‘총대’…기업 ‘초비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