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입체감을 형성하는 가장 중요한 부위이다. 이는 보는 각도에 따라 전체적인 얼굴의 비율이 다르게 만든다. 최근 들어 많은 사람들은 낮은코, 길이가 짧은 코, 화살코, 매부리코, 복코 등을 해결하기 위해 코성형 수술을 택한다.



현재 코 모양과 높이 등에 따라 개선방법은 다르다. 최근 트렌드는 인위적으로 높이 올리는 방식이 아닌 이마에서 턱선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라인을 고려하여 각자의 이미지에 맞추는 방식이다.



코성형은 이미지 개선의 효과가 다른 성형수술보다 크다. 따라서 수술을 준비할 때는 자신에게 어울리는 변화가 어떤 것인지, 주의사항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와 같은 고민을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충분히 협의하여야 한다. 특히, 코성형 후기, 코성형 잘하는 병원, 코성형 이벤트 등의 정보에 현혹되기 보다는 충분한 정보 탐색을 거쳐야 한다.

코성형 진행 전 확인 사항!
코성형은 보형물을 넣는 방법 외에 하이코·미스코·비너스코·베이코 등의 다양한 시술들이 있다. 이를 세 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우선 보형물을 이용한 코 수술, 주사를 이용해 약물을 주입하는 코필러·코끝필러·반영구코필러, 녹는 실을 이용한 시술이다.



보형물을 삽입하는 경우는 효과가 영구적이다. 그러나 수술 후에 염증이나 흉터, 통증, 보형물의 비침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과도한 음주나 흡연을 즐기는 남자의 코 성형 경우에는 보형물의 염증 또는 감염으로 인한 재수술이 적지 않아 주의가 필요하다.



코필러, 코끝필러 등의 경우에는 흉터나 보형물로 인한 부작용 우려가 없다. 그러나 일시적인 효과로 인하여 리터치 시술이 반복적으로 필요하고 시술에 사용한 반고체성분이 옆으로 퍼질 수 있다.



반영구코필러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해 볼륨감을 만들어 줄 수 있지만 퍼짐 현상이 있을 수 있다. 또한, 시술 후에 제거가 어렵다.



최근 코필러 부작용에 대한 문제가 불거지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필러의 입자가 혈관을 막을 경우 피부괴사 혹은 실명과 같은 치명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비너스코는 지지력이 있는 스캐폴더매선을 이용한 코성형 시술법이다. 바늘로 시술하는 비절개 코성형으로 흉터의 우려가 없고 회복이 빨라 시술 후 즉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또한, 필러로 표현하기 힘든 오똑한 코끝을 잘 표현할 수 있다.



로아한의원 이우건 원장은 ”코성형의 경우 개인의 이목구비와 얼굴형 등의 조화를 고려하여 수술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조희태 기자 hi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