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셀프빨래방 브랜드, 워시엔조이(WASHENJOY)
워시엔조이(WASHENJOY)가 ‘2020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서비스브랜드(셀프빨래방) 부문을 6년 연속 수상했다.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는 소비자가 각 분야별 상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직접 평가하고, 추천해 미래지향적인 기업을 발굴하는 시상으로써 소비자와 대한민국 기업들이 함께 성장하기 위해 마련된 상이다.

워시엔조이는 ‘즐거운 빨래 문화를 만듭니다’라는 브랜드 모토처럼 세탁 서비스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감각적인 문화 공간을 제공해 가사노동의 스트레스를 즐거운 빨래문화로 정착시켜 나가고 있는 셀프빨래방 대표 브랜드다. 2012년 브랜드 출범 이후 현재 중국을 포함하여 국내외 550개 이상의 매장이 운영 중이다.

워시엔조이는 세탁업계 유일 HACCP(해썹) 인증을 완료한 세계적 브랜드 파워를 가진 ‘스웨덴 일렉트로룩스 세탁장비’를 사용해 경쟁력을 높였으며, 다양한 고객 니즈에 따라 항균세탁, 친환경세제세탁, 프리미엄세탁 등 10가지 이상의 세탁코스를 구성함과 동시에 패스트 힐링의 공간을 제공하는 등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또한, 자체 키오스크를 개발해 매장 운영을 더욱 편리하게 했다. 이를 통해 VIP 충전카드 구매, 충전, 세탁장비 사용법 안내, 포인트 적립, 고객 정보 수집을 통한 멤버십, 매출 집계, 프로모션 홍보, 지역기반 SNS 광고, 문자 마케팅까지 올인원으로 해결할 수 있다. 최근 업데이트된 무인 키오스크는 기존 간편결제 페이코(PAYCO) 뿐만 아니라 삼성페이, 신한페이 및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해 소비자 편의성이 더욱 향상됐다.

워시엔조이 서경노 대표이사는 “6년 연속 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를 수상하게 돼 영광”이라며 “셀프빨래방 사업은 10년 이상, 길게는 20년 이상 운영할 수 있는 장기적인 사업인만큼 앞으로도 즐거운 빨래 문화 정착과 업계를 선도하는 브랜드로 발전하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재경 기자 jk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