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목표 없으면 일상 업무에 매몰…인재 확보가 1순위

회사의 경영 책임을 맡은 지 두 달이 지났습니다. 갑작스럽게 사장에 취임하다 보니 준비할 틈이 전혀 없었습니다. 회사는 사장 공백이 반 년 이상 계속되면서 어수선한 상태에 놓여 있습니다. 이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생각할 틈도 없이 쌓여 있는 업무를 처리하느라 두 달이 순식간에 지나갔습니다. 이제 겨우 한숨을 돌렸는데 무엇을 어떻게 해야 사장 역할을 잘 수행하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없어도 잘 처리할 수 있는 업무라면 공연히 끼어들 필요가 없을 것 같고 그렇다고 사장만이 할 수 있는 일이 딱히 있는 것 같지도 않습니다. 좀 더 근본적으로 개혁하고 싶은데 제게 주어진 시간이 그리 많아 보이지 않습니다. 사장으로서 제가 가장 신경을 써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기업 성장의 ‘킹핀’을 찾아라
회사의 경영 책임을 지고 있는 사장이 해야 할 일은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습니다. 유능한 최고경영자(CEO)들은 이 가운데 우선순위를 정해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것부터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즉 회사의 성장 발전에 필요한 것들 가운데 중요한 것을 선택해 집중하는 것이죠. 이들은 특히 자신을 CEO로 뽑은 이사회나 주주들의 의견에 큰 관심을 갖게 됩니다. 따라서 대개 오너가 주문하는 과제에 주력하게 됩니다.

아마도 귀하 역시 회사가 처한 상황에서 회사의 성장 발전에 필요한 것에 관심을 쏟게 될 것입니다. 그것은 재무구조를 개선하는 것일 수도 있고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을 높이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또 내부의 업무 시스템을 바로잡는 것일 수도 있고 회사의 브랜드를 강화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 회사마다 성장 발전에 필요한 것들이 다양하게 존재하기 때문에 CEO는 이것들을 정확하고 빠르게 파악하는 게 중요합니다.

그런데 회사의 성장 발전을 위해 필요한 것은 너무 많습니다. 모두 다 중요하고 시급한 것들이어서 우선순위를 정하기도 어렵습니다. 우선순위를 정해야 자금과 인력 등 회사가 갖고 있는 자원을 배분하고 투입할 텐데 이것이 쉽지 않은 것이죠. 특히 귀하처럼 갑작스럽게 경영 책임을 맡으면 우선순위를 정하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그럴수록 우선순위를 정해 선택과 집중 전략을 펼쳐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귀하가 우려하는 것처럼 일상적 업무에 매달리게 되거나 임기 중 결과를 맛보기 어려운 과제를 가지고 씨름하게 됩니다. 임기 중 씨만 뿌린다면 그는 CEO로서 역할을 잘 수행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열매를 따지 못해도 열매가 열리거나 꽃이 피는 것은 봐야 합니다. 최소한 싹이 트는 것은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킹핀을 쓰러뜨려야 최대 효과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른바 ‘킹핀(king pin)’이 무엇인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볼링에서 스트라이크를 얻으려면 맨 앞의 1번 핀이나 맨 뒤의 10번 핀이 아니라 1번과 3번 사이로 보이는 5번 핀을 노려야 합니다. 5번 핀을 맞히면 모든 핀을 연쇄적으로 넘어뜨릴 수 있습니다. 바로 이 5번 핀이 킹핀입니다. 킹핀을 쓰러뜨리면 주변 공에 가장 큰 연계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어떤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핵심 목표, 문제의 핵심을 킹핀이라고 부릅니다.

회사를 한 단계 도약시키려면 많은 것들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가운데 킹핀 역할을 하는 과제가 있습니다. 그 문제가 해결돼야 다른 문제가 풀리고 그것을 개선해야 다른 것들을 시도할 수 있는 과제 말입니다. 이런 킹핀 역할을 하는 과제들을 몇 가지 도출해 회사의 역량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게 회사의 도약이나 현안 해결의 지름길입니다.

귀하가 재임 중 해야 할 일도 바로 이것입니다. 현 단계에서 회사의 성장 발전에 킹핀 역할을 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것,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조직 역량을 집중하는 것이 CEO의 핵심 역할입니다.

이 킹핀은 앞서 말한 대로 회사가 처한 상황마다 다릅니다. 자금일 수도 있고 마케팅이나 영업일 수도 있고 기술 개발이나 시스템 구축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기업에서 킹핀 역할을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재입니다. 자금이나 마케팅, 영업, 기술 개발과 시스템 구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과제는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업을 할 때 또는 어떤 문제를 해결하고 상황을 개선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입니다. 자금이나 마케팅, 영업, 기술 개발과 시스템 구축도 다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이 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가 천양지차로 달라집니다. 누가 책임을 맡느냐에 따라 사업이 성공할 수도 있고 실패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점에서 회사의 경영 책임을 맡게 된 귀하가 가장 중요한 킹핀으로 삼아야 하는 것은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수한 인재, 최적의 인재를 찾아 배치하는 것은 CEO만 할 일이 아닙니다. 인사 담당자들은 물론이고 회사의 주요 임원과 간부들이 모두 나서야 합니다. 널리 인재를 구하는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유능한 지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여겼던 일들입니다.

그러나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는 책임만큼은 CEO가 져야 합니다. CEO가 움직이지 않으면 인재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임직원들은 자신과 경쟁하거나 자신보다 수준이 높은 사람을 곁에 두고 싶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CEO가 나서지 않으면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기도 어렵거니와 설령 영입에 성공한다고 하더라도 안착시키기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CEO는 매우 적극적으로 강한 의지를 표명하면서 인재 발굴에 나서야 합니다.

만약 인재 발굴과 안착에 관심이 없는 기업인이라면 단언하건대 그가 회사를 성장 발전시킬 가능성은 없습니다. 또 그런 임원과 간부들이 지속적으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하기도 어렵습니다. 그런 점에서 인재에 대한 관심은 모든 조직의 리더들에게 가장 기본적이고도 매우 중요한 요인입니다.


우수한 인재 찾아 핵심 보직에 앉혀라
어느 기업이나 예외 없이 성장하는 기업의 CEO들은 최고의 인재로 조직을 꾸리려는 욕심이 가득했습니다. 이들은 보다 우수한 직원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수한 인재들로 구성된 조직은 고객들에게 경쟁 회사보다 수준 높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고 고객의 사랑과 신뢰 속에 많은 성과를 거두면서 지속 성장에 성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 점에서 귀하가 언제 끝날지 모르는 재임 기간 중 최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우수한 인재를 발굴해 조직에 안착시키는 것입니다. 회사의 주요 직책부터 조직 안팎에서 최적임자를 발굴해 배치하는 데 주력하십시오. 귀하가 회사의 핵심 직책에 최적의 인재를 발굴해 안착시키는 데 성공한다면 생각보다 일찍 그 결과물을 맛보게 될 것입니다.

설령 최적의 인재를 찾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현재보다 우수한 인재들을 핵심 보직에 포진시키는 것만으로 회사의 성과는 늘어날 것이고 조직이 안고 있는 현안들의 상당수도 해결될 것입니다. 기업의 성장 발전에서 킹핀은 언제나 사람이었습니다.

이것은 귀하 역시 귀하를 영입한 누군가에게 킹핀으로 인식됐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그들은 회사의 성장 발전에 가장 중요한 요소가 CEO라고 생각했을 겁니다. 그래서 적임자를 찾던 중 귀하를 발견했겠죠. 귀하를 CEO로 발탁한 사람들은 귀하가 조직의 많은 현안들을 해결하고 조직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최선의 방안으로 귀하를 선택했을 겁니다. 그들의 희망대로 귀하가 정말 킹핀이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