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트렌드 분석

매장 형태가 성공 창업 좌우한다
지난 2008년부터 시작된 경기 불황으로 구직 시장이 꽁꽁 얼어붙으면서 많은 사람들이 창업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그 어느 해보다 창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창업 시장이 활기를 띠고 있다.

특히 올 창업 시장의 특징 중 하나가 예비 창업자의 눈높이에 맞는 창업이 성행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맞춤 창업이 가능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은 매장의 형태를 분리해 창업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다.

즉, 매장을 운영하는 주체에 따라 배달만을 전문으로 하는 배달 전문점과 럭셔리한 분위기에 고객이 제대로 된 대접을 받을 수 있도록 편의시설에서부터 서비스까지 최상을 조건을 갖춘 카페 또는 패밀리 레스토랑과 같은 분위기의 카페형 매장으로 나누어 창업하고 있다.

이처럼 매장 형태를 달리해 창업하면 장점이 많다. 우선 매장의 규모에 따라 창업비용이 크게 차이가 난다. 배달 전문점은 66㎡(구 20평) 이하부터 16.5㎡(5평)까지의 매장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창업에 드는 비용 역시 저렴한 편이다.

카페형 매장은 말 그대로 넓은 중·대형 매장의 경우가 많다. 이는 넓은 공간 조성으로 고객으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가 탁월해 단체 손님 또는 가족 단위의 고객들이 즐겨 찾고 있다. 하지만 창업에 소요되는 비용이 클 수밖에 없다. 따라서 매장 형태는 창업할 때 성공 여부를 미리 판가름할 수 있는 요소다.

요즘 고객들은 먹는 음식에 따라 즐겨 찾는 매장을 정하지만 매장의 인테리어적인 분위기에 따라서도 찾는 매장을 정하기도 한다. 이 같은 소비자들의 움직임은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예비 창업자나 가맹 사업을 하고 있는 프랜차이즈 본사도 예의 주시해야 한다. 한마디로 요즘 소비자가 선호하는 매장의 형태가 무엇이고 주거지역의 특색에 따라 맞는 매장 형태는 어떤 것인지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굳이 창업비용이 넉넉하다고 해서 큰 매장을 선호하는 것보다 지역적인 특색과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해 그에 알맞은 매장 형태를 구성하는 것이 성공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고급형 매장 호응

매장 형태의 다양성은 모든 외식 업종에서 유행하고 있는 추세다. 그중에서도 배달을 전문으로 하는 브랜드들이 배달 전문 매장과 성격이 확실하게 차이가 나는 고급형 매장으로 나누어 가맹 사업을 벌여 예비 창업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파닭치킨’으로 유명한 웰빙 치킨 전문점 ‘사바사바치킨호프(www.사바사바.kr)’는 매장 형태를 복합 매장에서 새롭게 바꿨다.이에 따라 배달 전문 매장을 본격적으로 운영하며 프리미엄 치킨 홈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기본 매장은 패밀리 레스토랑 같은 차별화된 서비스와 카페 인테리어, 펍(Pub)의 가격 만족감 등 매스티지(masstige) 개념을 도입해 고품격 외식 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인테리어 분위기를 소비자가 가장 선호하는 최신 트렌드 분위기에 맞춰 리뉴얼하는 작업이 한창이다.

이번에 업데이트하는 인테리어 및 익스테리어는 한국적인 이미지를 더욱 강조해 세련미를 높였다. 또한 고급스럽게 업그레이드된 카페형 인테리어 콘셉트에 맞춰 집기 및 메뉴 데커레이션에도 많은 변화를 줬다.

새롭게 변경된 사바사바치킨의 인테리어 콘셉트는 최근 서울시 광진구 구의동에 오픈한 ‘동서울터미널점(점주 이미영)’을 시작으로 본격 리뉴얼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심플하고 모던한 ‘레드’를 기본 컬러로 포인트를 인테리어가 보는 이들로 하여금 눈을 시원하게 한다.

고객의 마음을 디자인하듯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강조하기 위해 각 테이블 사이에 파티션을 설치, 방문 고객들의 독립 공간을 최대한 강조했다. 또한 고객의 동선을 고려해 테이블 사이를 여유롭게 배치했다. 특히 분위기 변화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조명은 심심하지 않고 편안함을 주기 위해 은은한 조명으로 맛과 멋을 한껏 살렸다.

무엇보다 전통적 모티브를 현대화한 ‘오리엔탈 미니멀리즘(oriental minimalism)’이 눈에 띈다. 마치 한 폭의 수묵화를 연상시키는 외부 벽면에 자리한 닭 그림은 치킨호프의 콘셉트를 세련되게 표현하면서도 포인트를 주고 있다.

사바사바치킨호프 전략기획팀 마영희 팀장은 “새롭게 리뉴얼된 카페형 인테리어는 도심의 삭막함 속에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편안함과 여유로움을 선사할 것”이라며 “치킨호프라는 가벼운 이미지를 벗고 좀 더 고급스러운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로 제2의 전성기를 맞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다양한 판매 형식 접목

이와 비슷한 매장 콘셉트로 유명한 프랜차이즈 업체로는 신개념 퓨전 보쌈 전문점 ‘피기바래보쌈(www.piggybarae.com)’을 들 수 있다. 기존 보쌈집과 달리 배달 전문 홈서비스 매장과 세련된 분위기의 보쌈 카페 매장으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이처럼 두 가지 매장 형태로 구성한 이유는 예비 창업자의 자금 규모, 운영 인력 등 다양한 여건을 고려, 맞춤형으로 설계해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투자 대비 수익성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다.

특히 피기바래보쌈은 배달 전문 매장을 기본 콘셉트로 내세우며 포장에도 많은 변화를 주고 있다. 기존의 거추장스러운 비닐 포장에서 탈피해 특수 제작한 종이 박스 하나에 모든 메뉴를 넣을 수 있도록 원팩 포장을 개발한 것. 따라서 최근 안정적인 창업을 염두에 두고 독창적인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인기가 많다.

반면에 매장 형태로만 치킨 요리를 판매하는 차별화된 전략을 내세워 인기를 끌고 있는 치킨 전문점이 있다. 캐주얼 레스토랑 분위기에서 독특한 ‘닭쌈요리’를 먹을 수 있도록 한 ‘닭잡는 파로(www.paro.co.kr, 이하 닭파로)’가 바로 그 주인공.

닭파로는 기존의 치킨 전문점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독특한 메뉴들을 갖추고 있다. 따라서 메뉴 콘셉트와 이를 선호하는 고객층의 성향에 맞춰 판매하는 방식을 새롭게 시도한 것. 보통 치킨 전문점은 매장형보다 배달형 매장이 압도적으로 많은 편이다.

치킨은 예전부터 집에서 간편하게 시켜 먹을 수 있는 대표적인 간식거리로 통했다. 현재도 이 같은 콘셉트는 변하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콘셉트를 아주 간단하게 뒤집어 입소문 강한 브랜드로 자리 잡은 곳이 바로 닭파로다.

닭파로는 기존 치킨 전문점과 달리 신규 매장을 열 때 점포 선정을 까다롭게 하고 있다. 배달하지 않기 때문에 특징이 없는 일반 주택가에는 점포를 거의 개설하지 않는다. 유동인구가 많거나 오피스 및 대학가 주변의 안정적인 상권을 권장하고 있다. 이 역시 매장형으로 점포를 유지하기 위한 방법이다. 현재 닭파로 매장은 역세권과 같은 최고의 조건을 갖춘 주요 상권에 골고루 분포돼 있다.

닭파로와는 판매 형식이 정반대인 브랜드도 있다. 최근 국내 최초로 족발 배달 전문점을 선보인 ‘송가네왕족발’은 웰빙 먹을거리로 인기를 끌고 있는 ‘훈제오리’를 배달해 먹을 수 있도록 훈제오리 배달 전문점 ‘홈덕스(www.homeducks.co.kr)’를 론칭해 성업 중이다.

배달 전문이기 때문에 매장 크기가 소형이며 닭파로와 반대로 점포 위치 역시 번화가에 위치하지 않아도 돼 적은 비용으로 창업이 가능하다. 따라서 최소의 비용을 투자해 최대의 수익을 낼 수 있도록 한 새로운 가맹 사업 모델을 선보인 것.

오리고기는 일반 매장에서 먹을 경우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할 수밖에 없는 고가 식품이다. 이 같은 점을 해소하고 고객들이 저렴한 가격으로 집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홈덕스의 최대 강점이자 차별화 전략이다. 가격적인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것은 결국 배달형 매장이기 때문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현재 외식 업계에서는 다양한 판매 형식을 접목한 매장 형태를 구성하고 있다. 또한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에게는 자신의 여건에 맞는 창업이 가능해 다양한 매장 형태는 결국 여러 사람에게 일석이조의 효과를 주게 된다.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 icanbiz@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