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 낮지만 파장 큰 ‘테일 리스크’…미·중 경제 갈등 여전, 세계 곳곳에서 위기론 확산

[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 분석]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 뉴욕 증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는 미국 뉴욕 증시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2020년대를 맞아 지난 2년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는 엄청난 충격을 가져 왔다. 2022년에는 조금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이 그 어느 때보다 커졌다. 하지만 새해부터 세계 경제는 코로나19 사태 이외에도 테일 리스크가 발생하면서 증시와 암호화폐 시장을 중심으로 심한 몸살을 앓고 있다.

통계학 관점에서 보면 자연·사회·정치·경제 현상은 평균치를 중심으로 대칭을 이루고 평균치에서 멀어질수록 발생 확률이 낮아지는 종 모양이 나타난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발생 확률이 낮은 현상이 나타나면서 정규 분포가 예상보다 훨씬 커져 꼬리가 두꺼워지는 테일 리스크가 발생하는 모습이다.
새해부터 쏟아지는 ‘테일 리스크’…글로벌 경제, 이대로 무너지나[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 분석]
각국 이기주의에 세계 경제 침체

테일 리스크로 가장 먼저 꼽히는 것은 세계 경제가 장기적 불황에 빠질 수 있다는 가능성이다. ‘R(경기 침체)’ 공포를 넘어 ‘D(디플레)’ 공포가 빠르게 퍼진다는 의미다. 세계 경제는 현재 인플레이션 금리 인상기를 겪고 있다. 최종적으로는 성장률과 함께 마이너스 국면에 빠지는 3M 시대가 다가올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미·중 경제 패권 전쟁에 대한 우려는 전형적인 롱 테일 리스크에 해당한다. 각국의 보호주의·이기주의·극우주의 세력의 득세, 중남미 지역의 핑크 타이드 물결 등으로 지금의 상황이 제2차 세계대전과 매우 흡사하다고 영국의 사디크 칸 런던 시장은 경고했다.

미국 경제의 테일 리스크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탄핵과 제2의 도널드 트럼프 정부가 재탄생될 것인지 여부에 달려 있다. 지난 1월 20일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1주년을 맞았는데 국민의 지지도가 좀처럼 높아지지 않고 있다. 강경한 공화당 의원을 중심으로 탄핵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올해 11월 중간 선거를 앞두고 ‘옥토버 서프라이즈’와 같은 국민 지지도를 끌어올릴 계기가 나타나지 않으면 미국은 바이든 국가와 트럼프 국가로 양분돼 제2의 의회 점령 사태와 같은 최악의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바이든 대통령이 과연 어느 분야에서 옥토버 서프라이즈를 일으킬지 이목이 집중된다.

중국 경제가 직면한 최대 테일 리스크는 ‘제3차 톈안먼 사태’ 가능성이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과의 협상과 홍콩 시위대 사태 등에 적절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또 그림자 금융과 과다 부채, 부동산 거품 등의 현안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지난해 4분기에는 4% 성장률에 간신히 턱걸이했다.

제3의 톈안먼 사태가 일어난다면 자연스럽게 시 주석의 장기 집권 기반이 약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1976년 1차 톈안먼 사태 이후 덩샤오핑의 실각, 1989년 2차 톈안먼 사태 이후에는 자오쯔양에서 장쩌민으로 권력 이양이 발생했다. 시 주석의 부패 척결 과정에서 밀려난 권력층을 중심으로 시 주석 퇴출 작업이 시작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일본 경제는 △정책 함정 △유동성 함정 △구조 조정 함정 △불확실성 함정 △좀비 함정 등 고질병인 5대 함정에 재차 빠져들고 있다. 일본 총리가 스가 요시히데에서 기시다 후미오로 바뀌기는 했지만 여전히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영향력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를 감안하면 일본 국민 사이에선 ‘지브리의 저주’에 빠질 수 있다는 우려가 퍼지고 있다.

지브리의 저주는 일본의 지브리 스튜디오가 제작한 애니메이션이 방영되면 증시 등 금융 시장이 난기류를 보이는 현상을 뜻한다. 이 저주는 금융 변수 중 엔‧달러 환율 움직임과 상관관계가 높다. 일본 총리를 교체해 분위기 쇄신에 나섰지만 금융 시장이 전혀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는 현재 상황은 지브리의 저주와 비슷하다.

유럽 경제의 테일 리스크는 ‘선행의 역설’에 가깝다. 선행의 역설은 좋은 의미의 행동이 오히려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말한다. 기부할 때 순수성을 생각하지 않고 출세 등 다른 측면을 고려하는 행동이 대표적인 선행의 역설이다.

2010년 이후 발생한 유럽 재정 위기 극복의 핵심이던 독일 경제는 2019년 2분기부터 마이너스 국면에 추락할 정도로 성장 동력이 악화됐다. 이 과정에서 앙겔라 메르켈 총리마저 떠났다. 독일이 맹주 역할을 하지 못한다면 유럽연합(EU) 중 비우량 회원국에 속하는 국가의 경제뿐만 아니라 유럽 통합에도 악영향이 있다.
새해부터 쏟아지는 ‘테일 리스크’…글로벌 경제, 이대로 무너지나[한상춘의 국제경제 심층 분석]
韓 경제에 팽배한 위기설, 빠른 대응 필수

한국 경제와 관련된 다양한 위기설도 판을 치고 있다. 경기적인 측면에서는 미‧중 간 샌드위치 위기론, 가계 부채 위기설, 국가 부도설 등이 나도는 가운데 자산 시장 측면에서는 주가 폭락설, 강남 집값 급락설 등이 떠돈다. 한편에서는 한국이 선진국인지를 두고 논쟁을 벌이고 있는데 이러한 모습과 대조적인 양상이다.

통계 기법상의 요인 분석으로 최근 위기설의 실체를 규명해 보면 대부분 ‘자신감’과 ‘프로 보노 퍼블리코 정신’의 결여에서 비롯된다. 뉴욕 증권가에선 올해 세계 가전 전시회(CES)에서 활약한 한국 기업에 주목하고 있다. ‘세계 경제 10대국’이라는 자부심과 국가를 사랑하는 애국심만 있으면 각종 위기설은 상당 부분 해소될 수 있다.

위기와 위험을 혼동하지 말아야 한다. 최근의 위기설은 대부분 리스크 성격이 짙다. 초불확실성 증강현실(AR) 시대에 리스크는 항상 존재한다.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해 국가는 경제 정책을, 기업 차원에서는 경영 계획을, 개인 차원에서는 재테크 전략이 필요하다. 리스크를 위기라고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벗어나야 한다.

기존 이론이 잘 맞지 않는 뉴노멀 시대에서 리스크를 파악할 때는 전문가에게 지나치게 의존하는 ‘마이클 피시 현상’을 경계해야 한다. 마이클 피시는 BBC방송의 기상 전문가다. 그는 1987년 한 어부의 초대형 허리케인 제보를 무시해 영국 경제에 엄청난 피해를 보게 한 장본인이다.

△심리적 편향에 따른 함정 △고정관념의 함정 △자기 과신의 함정△기억력의 함정 △ 신중함의 함정 △증거 확인의 함정 그리고 △트렌드 분석에 따른 함정 등 이른바 ‘루비니-파버의 7대 함정’을 특히 경계해야 한다.

미리 파악한 리스크도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느냐에 따라 행태 리스크와 통제 리스크로 구분할 필요가 있다. 우리가 관리할 수 없는 행태 리스크마저 내부적으로 감당한다면 비용이 많이 들고 설령 비용을 들이더라도 해결할 수 없기 때문이다. 오히려 국가 간 외교 관계 등을 통해 해결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다.

리스크를 관리할 때는 사전 대책이 중요하다. 주로 사후적 대책에 해당하는 리스크 관리 실패로 위기가 발생하면 반드시 이에 해당하는 비용을 지불해야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사전적 리스크 관리 대책으로 각광받는 ‘텍스트 마이닝 기법’이나 리스크가 위기로 점염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조기 경보 체제’를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

현재처럼 시스템이나 규범이 잘 작동되지 않을 때는 리스크 관리자의 ‘정직성’과 ‘신뢰’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된다. 새해부터 증시를 흔들어 놓은 대형 금융 사고가 대표적인 예다. 일단 사고가 발생하면 또 다른 위기의 원천인 도덕적 해이를 원천적으로 봉쇄하기 위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

디지털 콘택트 시대에는 제도권 밖에 대한 권리도 중요하다. 제도권에서 아무리 잘 관리하더라도 유튜브 등으로 위기설이 확산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 변수의 진폭이 커지는 ‘순응성’과 주기가 짧아지는 ‘단축화’ 경향이 심해지는 상황에선 더욱 큰 주의가 필요하다. 현재 경제 상황에선 대응책 마련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한상춘 국제금융 대기자 겸 한국경제 논설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