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원이슬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지난 칼럼에서 NCS가 채용에 도입된 이후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채용공고, 입사지원서를 중심으로 알아봤다. 이번 칼럼에서는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 구성’에 대해서 다뤄보고자 한다.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①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NCS 기반 자기소개서에서는 ‘직무와 관련된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구체적으로는 직업인이 공통으로 갖춰야 할 10개 영역의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항목과 기업 고유의 인재상 및 핵심가치를 적용한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아래 예시와 같이 10가지 직업기초능력 중 기업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을 평가하는 항목과 지원동기, 핵심가치, 인재상 등을 토대로 조직 적합성 및 직무 적합성을 묻는 항목이 같이 들어가 있는 것이 가장 일반적인 형태다.


예) 2019년 한국가스공사 자기소개서 항목













2019 하반기 한국가스공사

1. (지원동기) 선택한 희망직무에 관심을 갖게 된 계기와 이를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유를 본인의 역량, 준비과정, 경험을 근거로 서술해 주십시오. 또한, KOGAS 입사 후 실천하고자 하는 목표 및 향후 자기계발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1,500 byte)

2. (의사소통능력) 소속된 조직(팀)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과 그 과정에서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을 논리적인 근거로 설득했던 경험을 간략히 기술하고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취했던 행동을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1,500 byte)

3. (기술능력) 과거의 교육과정이나 경력들을 통해 습득한 전공 지식·기술 및 경험들이 KOGAS 지원 분야 내의 업무들과 어떠한 관련성을 맺고 있다고 생각합니까? 또 그러한 지식과 경험이 실제 업무 수행에 어떠한 방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1,500 byte)

4. (문제해결능력) 새로운 문제에 대해 기존과 다른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문제상황, 문제의 난이도를 분석했던 자신만의 기준, 구체적인 해결책, 해결의 결과가 드러나도록 기술해주십시오. (약 1,500 byte)

5. (KOGAS 핵심가치) KOGAS가 지속적으로 지켜온 핵심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세계를 향한 도전 2) 사회에 대한 책임 3) 미래를 향한 변화 4) 사람에 대한 신뢰. 위 네 가지 가치 중 한 가지 이상의 항목을 선택하여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3년 이내에 관련 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인 사례로 기술해 주십시오. (약 1,500 byte)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①



친절한 자기소개서, ‘NCS 기반 자기소개서’

NCS 기반 자기소개서에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세요”, “자세하게 기술해주세요”라는 말을 많이 볼 수 있는데, 지원자가 해당 상황을 어떻게 받아들였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선택을 했고, 행동했는지를 중점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이런 가이드가 없으면 대부분의 지원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에 대한 상황을 장황하게 풀어내다가 ‘구성원들과 논의 끝에 해결됐다’는 식으로 글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 기업에서 지원자의 역량을 명확히 파악하기 힘들다. 서류에 합격했다고 하더라도 면접 때 꼬리 질문과 추가 질문을 피할 수 없게 된다.


그렇다 보니 일부 기업에서는 자기소개서 한 문항 안에서도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이 담겼으면 좋겠는지를 세세하게 풀어내고 있다. 자기소개서가 친절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예) 2019년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자기소개서 항목













2019 하반기 LH 한국토지주택공사

1. (지원 포부) 우리 공사에 지원한 동기와 어떠한 직무를 수행하고 싶은지 그 이유와 함께 기술해 주십시오.

2. (NCS 경험 및 경력기술서) 지원 분야의 직무기술서(직무수행내용, 필요기술 등)를 참고하여 관련된 경험이나 경력에 대해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① 본인이 직접적으로 맡았던 역할 및 수행한 내용에 대해 기술해 주십시오.② 앞서 작성한 본인의 경험/경력이 귀하가 지원한 업무를 수행하는데 어떻게 활용(혹은 도움)될 수 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3. (NCS 직업기초: 의사소통능력) 본인이 의도한 바를 상대방이 오해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의사를 전달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① 신중해야 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② 해당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과 그 방법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서 기술해 주십시오.

4. (NCS 직업기초: 대인관계능력) 서로 다른 의견에 대한 적절한 조율 혹은 타협점 제시하여 원만하게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① 본인의 역할을 무엇이었으며,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② 어떤 기준으로 조율 혹은 타협점을 제시하였는지, 그 이유는 무엇이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

5. (NCS 직업기초: 공동체윤리) 본인의 맡은바 역할을 가장 책임감 있게 수행했던 사례를 기술해 주십시오.① 어떤 역할을 수행해야 했으며, 어떤 부분에서 본인의 책임감이 잘 나타났다고 생각했는지 기술해 주십시오.② 맡은 역할을 책임감 있게 수행하기 위해 노력한 부분을 기술해 주십시오.


위의 LH 한국토지주택공사 자기소개서를 보면 어떤 상황이었고, 그 상황에서 본인이 맡았던 역할 및 수행한 내용은 무엇이며, 이를 활용해 어떻게 기업에 기여할 것인가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라고 한다. 이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것과 마찬가지로 ‘본인의 역할·행동’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물어보는 내용을 빠트리지 않기 위해서는 문장을 쪼개서 핵심키워드를 먼저 뽑고 쓰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경험을 정리할 때는 ‘본인의 역할·행동’에 초점을 가지고 정리해보자.


[직업기초능력]

직업기초능력은 공통적으로 직업인이 갖추고 있어야 하는 능력으로 총 10가지로 나눠있다. NCS기반 자기소개서에서는 이를 평가하기 위해 구체적인 사례들을 중심으로 기술하도록 요구하고 있다.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①



직업기초능력 영역별로 하위 능력들이 존재하는데, 조직과 직무 특성에 따라 해당 항목을 디테일하게 물어본다. 예를 들어 의사소통능력을 물을 때 단순히 지원자가 ‘말을 잘한다’, ‘전달력이 뛰어나다’ 등을 답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누군가를 설득했던 경험 혹은 경청, 공감능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던 경험을 묻고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한다.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①

원이슬 (rapportcom@naver.com)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대기업, NCS 기반 공기업·공공기관 자기소개서·면접 전문 강사로 학교·기관 강의뿐 아니라 1:1면접컨설팅을 통해 한 해에도 수백 명의 구직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공기업 면접 컨설팅으로 2018년에는 75명, 작년 한해 120명 합격생을 배출했다. 공공기관 면접관으로도 활동하며 적합한 인재 채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아나운서 경력을 기반으로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강의뿐 아니라 다국적스타트업벤처육성프로그램인 KBS《도전! k스타트업》 등에서 IR 피칭 컨설팅을 담당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