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를 보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보인다!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②



[캠퍼스 잡앤조이=원이슬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을 하나씩 뜯어보면 그 기업에서 어떤 역량을 가진 인재를 원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이것이 NCS를 도입하기 전의 자기소개서들과 차이다.


특히, 직무에 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인 상황까지 제시해서 지원자의 역량을 파악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기소개서가 대표적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경우에는 채용시즌마다 자기소개서 항목이 조금씩 달라지고, 다른 기업에 비해서 질문자체가 구체적이고 까다롭기로 유명하다.



예) 2018년, 2019년 국민건강보험공단 자기소개서 항목
















2018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2018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1. 같은 목표를 위해 함께 협력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서로의 이해관계가 맞지 않아서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방법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냈는지 행동을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자신과 다른 의견을 가진 이에 대하여 반대되는 입장을 전하기 위해 정중히 대화에 임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대화의 쟁점에 대하여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의 의사소통 방식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문제 상황을 해결할 때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 해결과 예방책을 마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어떤 문제 상황이었는지 간략하게 기술하고, 원인을 어떻게 분석하였고 해결방법과 예방책은 무엇을 마련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기존에 합의되지 않은 방향으로 일이 진행됐을 경우 효과적으로 대처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문제가 되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단계별 대처방안을 행동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함께 수행하는 과제 혹은 업무를 진행할 때, 자신의 약점을 구성원들의 강점을 통해 보완하여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자신의 약점은 어떤 것이었는지,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그리고 구성원들의 강점과 융합된 과정은 어떠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소속된 팀(또는 조직)을 분석/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장점을 발전시키거나 단점을 보완시켰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의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어떠한 노력을 기울였는지 행동중심으로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주어진 일을 수행할 때, 본인이 생각하기에 윤리적으로 일의 진행이 잘못되었다고 느끼고 그것을 개선하고자 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윤리적으로 잘못되었다고 느꼈던 부분은 어디인지, 어떻게 개선하려고 노력하였는지를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소속된 조직의 규칙과 자신의 가치관을 조율했던 경험이 있습니까? 당시 규칙과 가치관 사이의 갈등이 발생했던 쟁점에 대해 간략히 기술하고, 갈등을 해소하기 위하여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019 상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2019 하반기 국민건강보험공단

1. 윗사람(교수, 선배, 상사 등)으로부터 어려운 업무를 지시 받아 수행했던 경험을 이야기해주십시오. 당시 상황과 윗사람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노력을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1. 서로 경쟁관계에 있거나 견해차이로 대립하던 상대방으로부터 협력을 이끌어낸 경험을 이야기해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어떤 설득 과정을 통해 협력을 이끌어 냈는지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어떤 상황이나 자료를 분석해 내린 예상이 적중했던 경험을 이야기 해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예상을 위해 사용한 자료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2. 앞으로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하고 미리 대비했던 경험을 이야기 해주십시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발생할 문제 상황을 예측한 이유와 문제해결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서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자신이 소속된 팀(또는 조직) 중에서 다른 팀(또는 조직)에 비해 장점이 많다고 느꼈던 경험에 대해서 이야기 해주십시오. 당시 본인이 속한 팀(또는 조직)의 성격에 대해서 간략히 기술하고, 본인이 팀(또는 조직)의 장점을 발전시키는데 역할을 한 점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3. 학창시절(동아리, 발표과제 팀 등) 또는 직장생활에서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불이익이 발생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구성원들을 위해 본인이 자발적으로 양보를 한 경험이 있다면 이야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하게 기술하고 본인이 양보한 이유와 그 결과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주변 사람 혹은 동료들의 규정이나 절차, 원칙 등을 어기는 관행적인 행동들을 고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 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관행처럼 어기고 있었던 규정이나 절차, 원칙을 ‘간략히’ 기술하고 그것을 고치기 위한 본인의 노력을 ‘구체적인 행동 중심’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4. 본인이 저지른 잘못(또는 실수)에 대해 꾸밈없이 털어놓고 그에 따른 대가를 치른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당시 상황을 간략히 기술하고, 자신이 한 행동의 내용과 이유를 구체적으로 서술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직무 특성상 고객들이나 대상자들을 상대해야 하는 일이 많고, 이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지원자의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문항이 주를 이룬다. 조직 내에서 자신과 이해관계가 맞지 않거나 견해차를 가진 상대방과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묻는 문항이 빠지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윤리적이지 못하거나 원칙에 어긋나는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는지, 조직의 규칙과 본인의 가치관을 어떻게 맞춰가는지를 통해 직업윤리, 조직 적합성을 확인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조직 구성원으로서 책임감을 가지고 조직 내에 발생한 상황 혹은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조직에 기여하는 인재를 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지금까지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 시간부터는 직업기초능력별 자기소개서 항목이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풀어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원쌤의 NCS] NCS 기반 자기소개서 항목은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 ②
원이슬 (rapportcom@naver.com)

라포르커뮤니케이션 대표. 대기업, NCS 기반 공기업·공공기관 자기소개서·면접 전문 강사로 학교·기관 강의뿐 아니라 1:1면접컨설팅을 통해 한 해에도 수백 명의 구직자들과 함께하고 있다. 공기업 면접 컨설팅으로 2018년에는 75명, 작년 한해 120명 합격생을 배출했다. 공공기관 면접관으로도 활동하며 적합한 인재 채용을 위해 힘쓰고 있다. 이외에도 아나운서 경력을 기반으로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강의뿐 아니라 다국적스타트업벤처육성프로그램인 KBS《도전! k스타트업》 등에서 IR 피칭 컨설팅을 담당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