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마케팅 직무


[캠퍼스 잡앤조이=김지민 기자] 영업 및 마케팅 직무는 새로운 상황을 마주하거나 사람을 대하는 일이 주요 업무다. 이러한 직무 특성상 자소서에서는 이론이나 자격증이 아닌 경험으로 자신의 강점을 어필해야 한다. 그런 차원에서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기업이라면 매장에 자주 방문해 고객층을 살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고객에 앞서 기업에 이익이 되는 대안을 준비해 자소서에 녹여내는 것이 좋다. 단순한 인맥이나 의사소통을 뛰어넘어 설득력과 영업력을 입증할 수 있을 때 합격 자소서가 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문과생, 자소서 작성비법] 영업&마케팅 -업무 특성에 맞는 ‘경험’ 중요…기업에 이익이 되는 대안 준비해 자소서에 넣어야

도움말


윤호상 인사PR연구소장

인사PR연구소 소장-인사팀닷컴 운영자

글로벌무브 상무이사-해외취업/창업/취업 외

대구MBC넥스랩 청년학교장-대구MBC교육사업단

인재육성아카데미 전문 교수

前) 대우통신 인사팀 채용 및 인사, 교육

前) 이력서클리닉 대표 컨설턴트

前) 티에이치엔 기획팀장-기획/인사 총괄

前) 한국경제TV/직업방송 고정 패널 - 취업의 전설 외

前) 대구가톨릭대 산학협력교수

前) 한림대 겸임교수


영업 직무 합격 자소서 분석

LG유플러스 B2C 영업 파트 합격자 (2019년도 하반기 공채 합격)


LG유플러스 및 분야/직무에 대한 지원 동기해당 분야/직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어떤 준비를 해왔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세요. (1000자)


급변하는 IT시장 특성 및 4차 산업혁명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융합적인 기술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통신, IOT 등의 복합적이고 종합적인 기술력이 새로운 혁신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포화상태인 통신시장에서 가장 차별적인 콘텐츠와 차별화된 요금제로 과감한 도전을 반복하고 있는 LG유플러스의 차별성을 확인했습니다. 실제 넷플렉스와 유튜브 등의 글로벌 기업과의 공격적인 제휴를 비롯해 4차 산업혁명의 대표 주자인 VR 분야에 100억 규모의 투자를 통해 고객 눈높이에 맞는 차별적인 전략을 추진하는 모습 속에서 저만의 미래를 함께 그려볼 수 있었습니다. 아직 부족한 모습이지만, 오히려 무한히 성장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마인드로 과감히 지금의 도전을 시작하고자 합니다. 먼저 다양한 개성과 장점을 지닌 고객 접점의 경험이 B2C 영업에는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단순히 고객 서비스 경험에서 벗어나 직접적인 영업에 대한 경험을 도전적으로 하면서 남다른 영업력을 스스로 증명해 왔습니다. 실제 학교 내외의 다양한 플리마켓 활동을 전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및 백화점 등에서 직접적인 판매, 판촉활동을 전개해 왔습니다. 특히 대형마트에서 식품이 아닌 가전 분야에서 직접 판매활동을 전개했는데, 단순히 각각의 제품에 따른 사용자의 시선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지갑을 여는 고객이 누구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했습니다. 이런 전략적인 모습으로 항상 고객을 세분화해 타깃고객에 맞춰서 제품의 기능, 가격 등의 차별성을 도모해 기존보다 180% 이상의 매출 상승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고객의 닫힌 마음을 열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공감이라는 것을 깨달았기 때문에 봉사활동을 비롯해 대외활동, 서포터즈활동 등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고객들을 직접 만나는 노력을 반복해 왔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각각의 세대에 적합한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제 것으로 완성해 왔기 때문에 LG유플러스에서도 가장 차별적인 영업맨이 될 것으로 자신합니다.


평가

전반적으로 영업 전반에 대한 이해도와 관심도가 높아 보이는 지원동기를 구성했다. 인사팀, 면접관이 관심을 두고 있는 실무 중심으로 어필해 차별성을 도모했다.


지원 기업에 대한 이해도 제시

: 조금 더 깊이 있는 분석을 통한 기업 관심도를 표명하면 좋겠지만, 가장 기본인 기업에 대한 분석을 도입부에 기술하면서 긍정적인 출발이 됐다.

: 다른 기업이 아니라 왜 우리 회사인지의 질문이 지원동기에서 많이 줄었지만, 지원 기업에 대한 관심도는 점검하려고 했다.

: 그렇기 때문에 평소 지원 기업에 대한 이슈 등에 대한 다양한 분석이 필요하며, 홈페이지나 네이버가 아니라 신문기사, 구글알리미 등을 적극 활용해 습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좋다.


직무 관련 경험으로 직무 역량 증명

: 이론적인 학습이 아니라 직무와 연관된 고객 접점에 대한 다양한 경험을 어필해 직무를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명확하게 증명했다.

: 다양한 경험에 대한 나열식 기술과 함께 대표 경험을 집중 기술해 지원자의 장점을 명확하게 증명하는 구조가 더 설득력이 있었다.

: 특히 고객에 대한 사용자, 구매자의 차이를 명확하게 구분하는 것뿐만 아니라 영업의 가장 기본이 되는 SPC에 대한 실무 활용을 스스로 증명했다.


공감의 키워드로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성 제시

: 다른 지원자들이 흔히 사용하는 언어가 아니라 다른 언어 및 장점으로 차별성을 도모했다.

: ‘공감’ 실제 영업 현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를 도출함으로써 영업 분야의 장점을 강한 논리로 증명했다.

: 실제 현업 현장에서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보다 현업을 잘할 수 있다는 것을 반증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다.

마케팅 직무 합격 자소서 분석

삼성디스플레이 영업마케팅 파트 합격자 (2018년도 하반기 공채 합격)


삼성디스플레이를 지원한 이유와 입사 후 회사에서 이루고 싶은 꿈을 기술하십시오. (700자)


삼성디지털프라자 아르바이트에서 다양한 프로모션을 경험하면서 마케팅에 대한 중요성을 확인하면서 마케터로 성장할 준비를 체계적으로 준비했습니다. 첫째, 경영학을 전공으로 마케

팅, 소비자행동론 등의 이론적인 학습을 했으며, 마케팅 연구회 학회 활동을 통해 마케팅 이슈에 대한 이해와 실전 방법론을 이해했습니다. 둘째, 학교 졸업 후 A청년취업아카데미 영업/마케팅과정을 수강하면서 현업 담당자의 노하우, 실전 기업 현장 실습 등을 통해 실무 적용력까지 완성해 왔습니다. 셋째, 기업 마케팅의 다양한 성공 및 실패 사례를 연구해 지금까지 저만의 보고서를 50여편 만들면서 마케팅 기획자로서의 차별성을 만들어 왔습니다. (중략)


평가

삼성그룹의 자기소개서 특성상, 많은 내용을 적는 것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1번 항목인 이 항목에서 지원자 본인만의 장점, 역량 등을 폭넓게 기술하는 것이 보다 긍정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목표 직무에 대한 명확한 타깃팅

: ‘영업마케팅’이라는 포괄적인 채용 공고 속에서 ‘마케팅’ 직무를 타깃팅했으며 ‘마케팅’ 속에서도 ‘마케팅기획’이라고 목표를 세분화했다.

: 직무 목표의 세분화를 통해 세분화된 직무 목표를 잘할 수 있는 장점, 준비, 차별성 등을 명확하게 증명하는 것이 좋다.

: 채용 공고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논리가 오히려 하나도 못한다는 부정적인 인상을 남겨줄 수 있기 때문에 직무 목표의 타깃팅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


도전적인 학습으로 전문성 증명

: 전공을 비롯해 폭넓은 학습을 언급하면서 지원 직무에 대한 전문성을 직접적으로 연결했다.

: 단순한 전공 학습에서 벗어나 학회 경험을 통해 단순 이론이 아니라 이슈에 대한 주기적인 학습을 증명했다.

: 학교 내의 수동적인 학습 이외에 외부 교육과정 등 도전적인 학습을 통해 지원자의 열정을 증명했다.


차별적인 준비와 노력으로 차별성 도모

: 인사팀, 면접관이 가장 관심을 두는 것이 다른 지원자와의 차별적인 노력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 대한 기술로 직무 적임자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했다.

: 다만 이 차별적인 준비는 결코 거창한 경험이 아니라 지금처럼 본인만의 작은 경험 또한 관계가 없다.

: 또한 일회성의 경험보다는 지금처럼 꾸준히 준비한 경험이 큰 의미를 가진다. 그 부분은 구직자 스스로 반드시 선행해야 한다.

min5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