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용산공업고등학교는 ‘꿈을 실현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교육 목표 아래 학생들을 뛰어난 기술력과 훌륭한 인성을 바탕으로 사회에 기여하는 전문기술인력으로 성장시키고 있다. 1905년 구한국(舊韓國)시대 철도 이원양성소로 발족해 1963년 현재의 용산공업고로 교명을 변경했다. 2020년 신입생 기준 ▲기계과 2학급 ▲자동차과 1학급 ▲전자통신과 3학급 ▲전기과 2학급 ▲건축토목과 2학급 ▲공조설비과 1학급 등 총 6개 전공 11개 학급을 모집해 운영하고 있다.
기계과
기계과는 오늘날 대부분의 산업 현장에서 기본이 되는 기계 분야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한 전공이다. 기계 기초 기술에서 응용기술까지 ▲기계기초공작 ▲기계공작법 ▲선반가공 ▲밀링가공 ▲컴퓨터 활용 생산 등 다양한 분야를 공부한다. 관련 자격증은 ▲컴퓨터응용 선반 기능사 ▲금형 기능사 ▲용접 기능사 ▲특수 용접 기능사 ▲주조 기능사 등이 있다. 기계과는 2학년 중 1개 반이 산학일체형 도제반으로 편성돼 금형에 대한 전문교육과정을 학습한다. 졸업 후 ▲기계설비 보수유지업체 ▲금형가공업체 ▲공기업 ▲기계가공 등 전문기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자동차과
자동차과는 고도의 정밀화 및 자동화 기술이 집약된 자동차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와 기술을 갖춘 인재를 배출한다. 자동차 설계와 정비 및 진단에 관한 실무 교육과 전자제어, 에너지 이론 등을 토대로 성능 분석을 수행한다. ▲자동차 전기·전자장치 정비 ▲자동차 엔진 정비 ▲자동차 섀시 정비 ▲자동차 차체수리 ▲자동차 도장 등의 교육을 받고 ▲자 동차정비기능사 ▲자동차보수도장기능사 ▲자동차차체수리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자동차과 졸업생의 취업 분야는 BMW 및 메르세 데스-벤츠 등 우수 수입차 업체와 현대 블루핸즈, 기아 오토큐 등 국내 자동차 정비 업체 ▲자동차보험회사(손해보상과) ▲자동차정비 및 검사원 ▲자동차 설계 ▲교통안전공단 등 다양하다.
전자통신과
전자통신과는 전자통신 분야에 대한 창의적인 기술력과 국제 경쟁력을 갖춘 유능한 기술인을 양성한다. 전자통신과는 총 3학급 중 해군과 연계해 군 특성화반 1학급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1학급을 운영하고 있다. 전자통신과에서는 ▲전자 회로 ▲전자 기기 ▲컴퓨터 구조 ▲디지털 논리 회로 ▲정보통신 기기 하드웨어 개발 등을 배운다. ▲전자기기 기능사 ▲전자계산기 기능사 ▲ 무선설비 기능사 ▲정보처리 기능사 ▲전자캐드 기능사 등의 관련 자격증이 있다. 취업처는 도로교통공단, 서울시설관리공단 등 공기업과 ▲통신직 공무원 ▲해군 부사관 ▲전자 회사 등이 있다.
전기과
산업 사회의 발달과 함께 산업 설비의 규모가 커지고 자동화가 이뤄지면서 전기 기술자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과는 ▲전기 회로 ▲전자 회로 ▲전기기기 ▲전기설비 ▲자동화설비 ▲디지털논리회로 ▲내선공사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기기능사 ▲승강기기능사 ▲전자기기기능사 ▲PC 정비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한국전력 ▲도시철도공사 ▲서울교통공사등 공기업과 ▲건설회사 ▲전기공사업체 ▲IT 및 통신 관련 업체 등에 취업할수 있다.
건축토목과
건축토목과는 현대 건축이 요구하는 경쟁력 있는 전문기술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건축 설계 및 토목에 필요한 전문 지식을 배운다. ▲건축 구조 ▲측량 ▲토목재료 ▲건축 도장 시공 ▲공간 정보 구축 등의 교육과정을 통해 ▲전 산응용 건축제도 기능사 ▲전산응용 토목제도기능사 ▲건축도장 기능사 ▲측 량기능사 ▲콘트리트기능사 ▲건설재료시험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딸 수 있다. ▲건축설계사무소 ▲토목설계사무소 ▲건설회사 ▲측량회사 등 다양한 분야의 직장에서 일할 수 있고 건축직 및 토목직 공무원 시험에도 응시할 수있다.
공조설비과
공조설비과는 2020년 신설돼 처음 신입생을 모집한 전공이다. ▲기계 ▲교량 ▲조선 ▲항공 ▲방위산업 및 생산업체의 설비에 대한 설계 제작하고 건축물및 산업현장의 공조 냉동시스템을 설치하고 운용 관리한다. ▲기초제도 ▲공 업일반 ▲산업설비 ▲냉동 공조 일반 ▲냉동공조장치설치 ▲피복 아크용접 ▲가스텅스텐아크용접 등을 배워 ▲용접기능사 ▲특수용접기능사 ▲배관기 능사 ▲가스기능사 ▲공조냉동기계기능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한다. 공조설비과 학생들은 졸업 후 ▲기계공업 ▲조선공업 ▲건축 빌딩 공조 시스템 ▲산업체 공조 시스템 ▲건설 시설 관리 ▲기계 설비 및 에어컨 제작업체 등 다양한 분야의 직종에서 일할 수 있다.
용산공고, 이런 점이 달라요
자동차 정비 학교 기업 ‘용공 모터스’
용산공고는 2006년 실습동에 자동차 정비공장을 설치해 학교 기업 ‘용공 모터스’를 운영하고 있다. 용공 모터스는 ‘산업체와 일체감 있는 교육’과 ‘산업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을 위해 설립됐다. 실제 카센터처럼 운영되는 용공 모터스는 일반 기업처럼 수익을 내지만 이윤 추구보다 공공성을 우선하며 수익의 일부를 장학금으로 사용한다. 실제 고객을 대하는 일에는 검증된 전문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재학생이 학교 기업에서 근무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생생하게 정비 과정을 견학 하며 현장감을 느낄 수 있으며 졸업 후에 근무할 수 있는 취업처 중 한 곳이다.
해군특성화반
용산공고는 전자통신과 1개반을 해군 특성화반으로 운영하고 있다. 군 특성화반은 재학 중 군 전문기술을 배우고 직업군인 및 군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는 특성화 교육 제도다. 해군특성화반 학생들은 군과 연계된 전문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연 2회 군부대 위탁 현장실습을 실시한다. 재학 중 체력 관리 및 태권도 교육도 받는 다. 군 특성화 학생은 재학 중 훈련수당으로 60여만 원이 지급된다. 전문 하사 복무 시에 장려수당이 지급되며 복무 중 전문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 복무기간은 경력으로 인정돼 국방부 MOU(업무협약) 업체에 취업할 수 있다. 용산공고 해군특성화반은 고입 입시 전형 시 ▲신체검사 ▲인성검사 ▲신원조회를 통해 예비 선발하고 2학년 말에 최종 선발한다.
취업 연계 전문 동아리 프로그램
용산공고는 전공과 관련한 다양한 전문 동아리 프로그 램을 취업과 밀접하게 연계해 운영하고 있다. ▲산학협력동아리 ▲창작제품제작반 ▲자작자동차반 ▲건축목 공취업반 ▲건축시공취업반 ▲IT하이테크반 ▲IT창의 제품반 ▲프로그램 취업반 ▲창업동아리 ▲공무원 준비반 등의 다양한 동아리에 참여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다. 2019년 기준 재학생 193명이 50~800시간 동아리 활동을 수행했다.
hyuk@hankyung.com
사진 제공=용산공업고등학교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