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조수빈 인턴기자] 직업의 세계가 다양해지고 있다. 새로운 산업군과 함께 독특한 직업이 등장하거나 기존 직업 속에서 분리돼 독립적인 직업군이 된 경우도 있다. 그중에서도 전문성, 희소성을 인정받아 앞으로도 경쟁력이 있는 ‘히든꿀잡’ 리스트를 뽑아봤다.

[히든꿀잡] 그로스해커? 퍼스널 쇼퍼? 우리도 몰랐던 히든꿀잡 리스트

흥국생명 스포츠통역사. (사진 제공=KBS1뉴스 캡처.)


스포츠 통역사

주요 업무 외국인 선수의 통역과 매니지먼트, 비시즌에는 선수선발과정이나 입국비자 관련 업무 대행

연봉 평균 2000만원 후반~3000만원 초반

꿀잡 선정 이유 스포츠 통역사는 최근 프로스포츠의 발전과 함께 스포츠에이전시, 마케팅 분야의 채용 인원이 늘면서 전망이 있는 직업이다. 또한 외국어, 전문용어, 외국 문화에 대한 높은 이해도 등의 자격요건이 까다로워 전문성과 경쟁력이 있는 직종이기도 하다.

[히든꿀잡] 그로스해커? 퍼스널 쇼퍼? 우리도 몰랐던 히든꿀잡 리스트

△최자연 마켓디자이너스 튜터링 그로스해커

그로스해커

주요 업무 Growth(성장)+Hacker(해커)의 합성어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통해 제품 및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의 소비동향, 사용패턴 등을 데이터로 분석해 마케팅 전략을 짜는 업무

연봉 평균 3000만원 후반

꿀잡 선정 이유 드롭박스, 페이스북 등 실리콘밸리 기업들처럼 국내에서도 카카오벤처스를 비롯한 여러 IT기업, 스타트업에서 그로스해커를 영입하고 있다. 그로스해커는 마케팅, 분석, 프로그래밍을 포괄적으로 다룰 줄 아는 사람으로 기업에서 꼭 영입하고 싶어하는 인재군 중 하나다.

[히든꿀잡] 그로스해커? 퍼스널 쇼퍼? 우리도 몰랐던 히든꿀잡 리스트

△롯데 백화점 퍼스널 쇼퍼.(사진 제공=한경DB)

퍼스널 쇼퍼

주요 업무 고객의 취향, 나이, 직업, 체형, 경제적 수준 등을 고려해 고객에게 적합한 물건을 추천해주는 쇼핑 전문가, 백화점에서 주로 VIP고객을 대상으로 하던 업무

연봉 평균 3000만원 후반

꿀잡 선정 이유 퍼스널 쇼퍼는 과거 주로 백화점 VIP나 운동선수들을 대상으로 한 서비스직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O2O플랫폼을 통해 퍼스널 쇼퍼와 일반 고객들의 연결고리가 생기면서 고객층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여행 사업의 확대로 면세점이나 항공사 측에서도 퍼스널 쇼퍼를 고용하고 있다.

[히든꿀잡] 그로스해커? 퍼스널 쇼퍼? 우리도 몰랐던 히든꿀잡 리스트

△드라마 ‘멜로가체질’ 중 배우를 설득하는 마케팅PD의 모습.(사진 제공=JTBC 유튜브)

PPL 마케터

주요 업무 기업이나 스폰서를 제공할 수 있는 광고주를 대상으로 작품 제작에 필요한 지원을 유치하는 업무, 드라마나 영화 제작 현장에 광고를 녹이는 업무

연봉 평균 3000만원 초반

꿀잡 선정 이유 기존 영화나 드라마에 나타나는 광고에 수동적으로 반응했던 소비자들과 다르게 MZ세대 소비자들은 스토리와 연관성이 높고, 성의 있는 광고 노출을 원하고 있다. PPL 역시 소비자들에게 광고라는 부정적인 이미지를 덜고 자연스럽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할 수 있게 고급화되고 있다. PPL 마케터는 방송사, PPL전문업체, 광고대행사 등 여러 곳으로 진출 가능하다.


subinn@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