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 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매주 목요일 12시 40분. 세그루패션디자인고 3학년 담임교사들은 ‘3학년 담임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한자리에 모인다. 홍우희 취업부장교사와 교감 선생님이 참석한 자리에서 매주 취업 현황 및 취업 희망자 현황을 보고하고 1주일 동안 그 수치가 얼마나 향상됐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마치 기업 영업 회의를 방불케 하는 3학년 담임 회의는 졸업식 직전까지 이어진다.


홍우희 취업부장교사는 “3학년 담임 회의는 세그루패션디자인고가 다른 디자인 특성화고에 비해 진학률보다 취업률이 높은 비결”이라며 “선생님들은 취업처 발굴과 취업 지도는 물론이고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취업의 장점을 설명하고 설득하는 작업도 병행한다”고 말했다.


[1618] 세그루패션디자인고 홍우희 취업부장교사 “선 취업 후 학습까지 6년 책임지는 학교”

△사진=서범세 기자

2004~2011 선덕고등학교

2012~현재 세그루패션디자인고

2012~2015 취업지도부

2016~2017 창의체험부장

2018~현재 취업지도부장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세그루패션디자인고 취업지도부장 홍우희입니다. 2004년부터 일반고에서 8년간 대학 진학 지도 업무를 했고 2012년부터 현재까지 세그루패션디자인고에서 9년째 취업지도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세그루패션디자인고에 대해 자랑해주세요.

세그루패션디자인고는 전국 유일 패션디자인 분야 특성화고로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취업을 선도하는 특성화고입니다. 2020년 신입생 모집 기준 ▲비주얼MD과 ▲미디어디자인과 ▲패션제품디자인과 ▲의상패션디자인과 총 4개 학과로 구성해 변화하는 패션 디자인 산업에 발 빠르게 대응해 취업 가능한 산업 수요 맞춤식 학과로 개편했습니다. 또한 학생 수요에 다양한 교육과정을 편성할 수 있는 고교학점제 선도학교를 운영하며 교육과정의 유연성 및 학생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최근 취업률이 궁금합니다.

2016년 88.4%와 2017년 84.7%로 정점을 찍었고 2018년 64.3% 2019년 72.5%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2018년과 2019년은 학습중심 현장실습으로 전국 취업률이 낮아진 상황에서도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션디자인 계열은 진학률이 높지만 저희 학교는 취업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의 취지를 살려 진학보다는 취업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패션디자인 계열 특성화고의 진학률이 취업률보다 높은 이유가 무엇인가요.

디자인 관련한 특성화고 학생 중 대학 진학 후에 대졸자로 취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학 실기를 학원 대신 학교 교육으로 대체할 수 있어서 애초에 대학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중간 과정으로 특성화고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고 일부 특성화고에서는 그런 식으로 홍보를 하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학교도 2012년까지는 취업률이 20~30%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대부분 진학자였습니다. 대학도 학부모와 학생이 원하는 대학에 못가는 경우가 많았고 대학을 졸업해도 취업을 못 하는 악순환이 계속됐죠. 하지만 다방면의 노력 끝에 현재는 취업률이 진학률보다 훨씬 높은 구조로 변화했습니다. 현재 3학년 학생들의 취업 희망 비율은 70% 정도입니다. 졸업생 진학률은 취업률이 가장 높았던 2016년쯤에는 10% 내외를 유지하다가 최근에는 20% 내외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취업률을 진학률보다 높일 수 있었던 비결이 있나요.

매주 목요일 오후 12시 40분에 1시간씩 3학년 담임 회의를 합니다. 담임 회의 때는 정원 대비 취업 희망자가 많이 없다면 상담을 통해서 취업 희망자를 확보합니다. 취업 시의 혜택을 안내하고 설득하는 작업을 일주일간 진행한 후 매주 목요일에 보고하는 셈입니다.


연 2회 학부모 설명회도 진학 대신 취업을 설득하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취업 희망자를 최대로 확보하기 위해 경제적 유인으로써 취업연계장려금, 청년내일채움공제 등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배들의 선 취업 후 학습 사례를 소개하며 3년 후에 더욱더 좋은 대학을 갈 수 있다는 사실도 알려줍니다. 설명회에서 학부모에게 “고등학교 3년이 아니라 선 취업 후 학습까지 6년을 책임진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세그루패션디자인고 취업지도 전략이 궁금합니다.

학년별 학과 맞춤식 취업지도 계획을 수립해 전공 역량을 강화하고 단계별 취업 프로그램을 세분화해 학생 만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1학년은 4개 학과별 전공 수업과 연계한 디자인 기초 자격증과 심화 자격증 취득 로드맵을 계획해 연 6기로 3년간 12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교육하고 있습니다. 2학년에서는 학과별로 2~4개의 현장 실무 기업과 연계해 총 11개 프로젝트 수업을 활성화하고 결과물은 지역사회와 공유 및 기부합니다.


3학년이 되면 학생이 실제 취업을 희망하는 기업에 취업을 목표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 취업서류 준비를 돕고 면접 및 직무교육, 전공역량 심화교육 등 현장실습과 취업으로 100% 연계될 수 있는 맞춤식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618] 세그루패션디자인고 홍우희 취업부장교사 “선 취업 후 학습까지 6년 책임지는 학교”

△사진=서범세 기자


취업 지도에 있어 원칙이 있다면요.

특성화고 취업부에는 많은 예산이 있고 예산은 곧 국민의 세금입니다. 소수의 학생이 아니라 많은 학생에게 적용돼야 한다는 것이 하나의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은행권 준비반이나 공무원 특별반은 많은 예산이 투입되지만 소수의 학생만 혜택을 받는 사례입니다. 반면 자기소개서 첨삭과 이력서 작성 면접 지도 등은 다수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패션디자인고등학교이다 보니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죠. 이처럼 다수의 학생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예산 효율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취업 사례를 소개한다면요.

세그루패션디자인고는 거의 100% 중소기업에 취업합니다. 업종별로는 디자인 회사인 서비스업과 제조업이 대부분이며, 직무별로는 50% 정도 사무 행정이며, 나머지 50% 정도가 디자이너입니다. 그 외 일부 학생은 은행 등 금융직군이나 부사관 등 공무원에 취업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기업 발굴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하나요.

채용 사이트에서 직무가 맞는 곳이 올라오면 연락해서 교육과정 및 운영계획을 이메일로 보냅니다. 하반기에 인력 채용 계획이 있다면 알려달라고 하고 찾아갑니다. 특성화고 학생 채용 시 기업에 대한 혜택을 설명하면 대체로 반응이 좋습니다. 학생을 채용하면 협약을 체결하고 추가 채용 계획이 있다면 저희에게 연락을 하게끔 합니다.

협약 기업에서 추가 채용이 자주 이뤄지나요.

학생들 대부분이 중소기업에 취업하다 보니 구인난에 시달리는 중소기업도 저희 학교와 교류하면 안정적으로 우수한 인력을 충원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또한 담임선생님과 함께 추수지도를 겸해 전년도 졸업한 학생을 찾아갑니다. 학생도 만나고 실무 담당자에게 채용 계획이 있는지 묻고 어떤 능력을 가르쳐야 도움이 되는지 재학생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받습니다.

기억에 남는 채용 사례가 있나요.

3학년 담임을 맡았을 때 한 전기 업체에서 저희 학교 학생을 채용했습니다. 5인도 안 되는 작은 기업인데 학생에게 제품 판매를 위해 온라인 쇼핑몰에 상품을 올리는 일을 맡겼죠. 그 학생이 성실히 근무하자 나중에 사업을 확장하며 저희 학교 학생을 1명 더 채용한 적 있습니다. 그리고 1년 후에 그 회사 길 건너편에 있는 공구 회사에서도 “우리도 성실한 학생을 채용하고 싶다”며 연락이 왔습니다. 당시 현장실습을 내보낼 수 없던 시기여서 10월에 보낼 수 있다고 말하니 결국 그 회사도 기다린 끝에 저희 학교 학생을 채용했습니다.

취업부 업무를 하며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취업부는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된 중요한 업무를 합니다. 취업을 하고 싶은데 못하는 학생들이 생기면 마음이 아픕니다. 취업희망자가 전체 학생들 대비 70%라면 실제 취업하는 학생들은 그보다 조금 못 미칠 수 있으니까요. 아무리 노력해도 취업을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물론 학교에서 졸업생을 꾸준히 관리하지만 취업하지 못한 일부 졸업생들의 경우 연락이 안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안타깝습니다.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나요.

취업한 학생들이 졸업 이후에 감사 인사를 하거나 안부를 묻는 문자를 보내면 보람을 느끼죠. 특히 선 취업 후 학습을 문의하는 졸업생들 연락을 받았을 때 가장 기쁩니다. 학교 차원에서 졸업생을 관리하며 선 취업 후 학습자를 위해 각종 정보를 제공합니다. 선 취업 후 학습까지 도와주고나면 그 학생에 대해서는 해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취업 정책이나 제도에 대해 요구하고 싶은 점이 있나요.

고교학점제는 잘 활용한다면 특성화고에 굉장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교육과정의 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한 고교학점제가 일반고의 일정에 맞춰져 있습니다. 일반고는 수능이라는 기준에 맞춰서 교육과정이 편성되므로 조기 졸업도 불가능하지만 특성화고에서 잘 활용하면 취업 시기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수업일수를 1학년이나 2학년 때 미리 채울 수 있게 제도에 유연성을 부여한다면 특성화고 학생들이 미리 수업일수 3분의 2를 채우고 일찍 현장실습을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세그루패션디자인고 대표 취업 프로그램 3가지.

1팀 1기업 프로그램

1팀 1기업 프로젝트는 학교와 기업이 융합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산학협력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학과별 특성을 고려한 현장 실무 교육과 더불어 직업 현장에서 생길 수 있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세그루패션디자인고 학생들은 구두 제조 기업 소다와 함께 웨딩슈즈를 만들거나 핸드백 제조업체와 협업해 핸드백 디자인을 진행하는 등 기업 실무자와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기업에서 요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해서 뛰어난 성과를 보이는 학생들은 향후 취업으로도 연결되는 경우도 있다.

취업맞춤반-산학맞춤반

채용을 전제로 진행되는 세그루패션디자인고의 취업 프로그램. 기업을 상대로 직무별로 채용에 필요한 능력을 조사하고 방학 및 방과후 수업을 활용해 직무별로 교육을 진행한다. 취업맞춤반은 학교-학생-기업의 3자 협약으로 진행되며 산학맞춤반은 학교와 기업의 2자 협약으로 진행된다. 올해는 3D패턴CAD디자인 및 카페 바리스타 과정이 취업맞춤반 형태로 진행된다. 카페 바리스타 과정은 전공과 직접적인 연관은 없지만 커피가 하나의 라이프디자인으로 삶에 깊숙이 들어와 있고 디자인 제품들을 진열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운영하고 있다.

학부모 설명회

세그루패션디자인고는 1년에 2차례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한다. 매년 학기 초에는 3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11월에는 1학년과 2학년 학부모를 대상으로 설명회가 열린다. 학기 초 취업설명회는 취업 전략을 안내하고 자격증 등 취업을 위해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11월에는 3학년 선배들이 취업을 어디에 어떻게 했는지 안내하며 학교를 믿고 따라오면 원하는 곳에 취업할 수 있다고 동기를 부여한다. 학부모 설명회는 학과별로 다른 날짜에 진행되며 올해는 코로나19의 여파로 인해 온라인으로 학부모 설명회를 개최했다.

hyu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