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인덕대 스타트업 CEO

김원회 브레인벤쳐스 대표

[2020 인덕대 스타트업 CEO] AI로 논술시험 채점하고, 유튜브 콘텐츠 번역하는 브레인벤쳐스

[한경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저희가 만든 플랫폼 안에서 누구나 쉽게 외국어로 번역하고 자신의 글을 평가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더 나아가서는 이 플랫폼을 활용한 교육기관을 설립해 미래 인재들을 양성하는 것도 꿈꾸고 있습니다.”

브레인벤쳐스는 인공지능(AI) 엔진을 활용한 자연어처리 전문 스타트업이다. 인간의 언어를 인공 지능으로 번역·평가·창조하는 것을 목표로 기술을 개발 중이다. 언어학 박사이자 교수 출신인 김원회 대표는 20여 년 간 이어 온 학문 연구를 기반으로 2020년 5월 브레인벤쳐스를 설립했다.

“1998년부터 2018년까지 대학에서 언어학을 가르쳤는데, 언어학을 연구하다 보니 인간 언어의 무한성, 비정형성에 놀란 적이 많았죠. 한편으론 인공지능과 언어를 결합하면 새로운 분야는 물론 일자리 창출도 가능할 것 같아 창업을 결심하게 됐습니다.”

2018년, 김 대표는 대학을 나와 ‘외국어연구센터(FRC)’를 설립했다. 통·번역 등 언어와 관련된 사업을 통해 창업 예행연습으로 담금질했다. 이어 2020년 5월 법인설립한 김 대표는 기존 비즈니스 모델을 스핀오프 해 인공지능 주관식 채점기(MAX, Machine for All eXaminations)와 인공지능 영상콘텐츠 번역기(TRAIN, TRAnslating braIN)개발에 들어갔다. ‘인공지능 채점기’는 논술시험 등 언어 테스트 시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띄어쓰기, 글자 수, 원 고 요약 및 긍·부정 등을 가이드 할 수 있다. 2021년 2월 시제품 출시, 6월 논술고사 수험생 서비스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다. 기존 논술학원 교육에서 비대면 인공지능화 할 수 있다는 게 김 대표의 설명이다.

“전국 대학 중 36개 대학에서 논술고사를 매년 실시하는데요. 이 대학들에서 10년 간 출제된 논술시험 문제와 모범 답안을 데이터로 만들어 분석했습니다. 일반적인 논술고사의 패러다임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쓰게 돼 있어요. 대학이 제시한 모범답안과 논술고사에 응시했던 학생들의 논술을 분석해 합격에 가깝게 가이드 하는 게 우리 기술이죠. 2월 시제품이 출시되고 나면 더 많은 데이터가 쌓이게 되고 그렇게 되면 데이터는 더 많아지게 됩니다.”

김 대표는 우선 고3 논술고사를 준비하는 수험생들 을 타깃으로 고 1·2, 초·중등생까지 범위를 넓힐 계획이다. 여기에 ‘인공지능 번역기(A.I Tranlator)’는 유튜브 등 영상 콘텐츠를 번역해 다국적으로 콘텐츠 확산이 가능한 서비스다. 번역 서비스는 기존 번역기와는 달리 ‘다의성 처리와 획기적 데이터 확보(Synthetic Corpus 구축)’가 가능하다. 이 기술을 통해 동의어일 경우에도 정확히 어떤 단어, 문장을 구현해 낼지를 파악해 번역할 수 있다.

“우리가 개발한 기술의 장점은 파인 튜닝(미세 조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전문용어나 중의적 표현 등 동의어가 많을 경우 같은 단어지만 뜻은 완전히 달라지잖아요. 우리의 강점은 한국어 문장 200만 개를 탑재 한 자체 인공지능 자동번역 엔진을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죠. 1차 번역 시 80%, 2차 번역을 통해 90% 이상 완벽성을 갖출 수 있어 기존 번역 시스템보다 정확한 값을 도출해낼 수 있죠.”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지원받아 개발 중인 인공 지능 번역기는 11월 중 출시될 예정이다. 김 대표는 출시 이후 뷰티·헬스·게임 분야의 유튜브 콘텐츠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브레인벤쳐스의 비즈니스 모델인 인공지능 자연어 처리의 가장 큰 핵심은 미국의 스탠포드대, MIT 등에서 나오는 최신 논문들이에요. 그 논문에서 언급된 미래 기술을 오래 전부터 습득해왔고, 그것을 기반으로 기술 개발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저희의 최종 목표는 언어를 해석하고 평가, 창조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 을 만드는 것입니다. 그 플랫폼을 통해 누구나 쉽고 저렴하게 언어를 통해 소통하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서비스 하는 것이 꿈입니다.”

설립연도 2020년 5월

주요사업 인공지능 자연어처리, 인공지능 자동번역기, 인공지능 주관식 평가기 개발 성과 인공지능 자체 엔진 개발, 한국콘텐츠진흥원, 창업진흥원, NIPA R&D 사업 수주 및 지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