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 스타트업 CEO

차완영 마린이노베이션 대표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 스타트업 CEO] 60일 안에 ‘완전 생분해’되는 종이컵… 플라스틱과 목재를 대체할 친환경 소재 개발


[한경잡앤조이=이도희 기자] 뜨거운 물에 녹거나 불에 타 완전히 사라지는 비닐이 있다. 비닐을 묶는 끈과 표면의 인쇄잉크까지 모두 친환경제품이다. 60일 안에 완전 생분해되는 종이컵도 있다. ‘마린컵’이라는 이름의 이 컵은 이음매 접착이나 내부 코팅재로 화학물질이 사용되는 것 역시 개선하기 위해 몰딩형으로 생산되고, 내부 코팅은 갑각류에서 얻어낸 키토산으로 해결했다. 이들 제품은 개발 후 약 2년 만에 5개 부처 장관상을 휩쓸었다.


이들 친환경제품을 개발한 기업은 마린이노베이션이다. 마린이노베이션은 차완영 대표가 ‘다음 세대를 위한 올바른 생각과 행동’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10년을 공들여 탄생시킨 친환경 소셜벤처다. 주력 브랜드는 해조류 추출물로 만든 양갱 브랜드 ‘달하루’와 해조류 부산물로 만든 친환경 포장 브랜드인 ‘자누담’이다. 해조류 추출물로 친환경 비닐봉투와 양갱을 만들고, 버려지는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해 종이컵, 종이 접시 등 일회용품과 달걀판, 과일 트레이, 식품 포장용기, 포장 패키징을 제작한다.


대학에서 기계공학을 전공하고, 대기업에서 자원 트레이딩 및 수출입 업무를 한 차완영 대표는 인도네시아 회사에서 동남아 해조류 시장 및 해조류 양식 사업을 경험하며 가능성을 발견했다. 원료 확보를 위해 인도네시아에서 양식 업체와 해조류를 이용한 다양한 연구도 진행했다.


“종이에 사용되는 목재칩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반면, 해조류 부산물은 가격이 목재칩의 3분의 1에 불과합니다. 해조류 제조공정 시간 역시 기존 목재공정 대비 3분의 1로, 공정에 드는 에너지도 80%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해조류는 분해 기간도 짧습니다. 화학물질은 자연에서 생분해되기 위해 50년 이상 소요되지만, 해조류 몰드 제품은 90일 이내 자연에서 생분해가 이뤄져 사람과 자연에 모두 아무런 피해를 입히지 않는 거죠.”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투자 스타트업 CEO] 60일 안에 ‘완전 생분해’되는 종이컵… 플라스틱과 목재를 대체할 친환경 소재 개발



하지만 그의 사업이 처음부터 탄탄대로였던 것은 아니다. 처음 아이디어를 떠올린 10년 전, 기술을 이해하지 못하거나 대량생산이 불가능할 것이라며 의심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10년 뒤, 마린이노베이션은 5개 부처 장관상을 받았고 2020 대한민국발명특 허대전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대기업, 지자체, 투자사 및 정부 지원사업과 팁스과제 등을 통해 지금까지 총 12억1천만원의 투자유치와 연구개발비 8억원까지 확보했다. 2019년에는 도전-K 스타트업 대회에서 우승해 1억원을 받았고 2020 두바이월드엑스포 ‘EXPO LIVE’에서도 최종선정 돼 10만달러 상금과 더불어 제품을 전 세계에 소개할 기회를 얻었다.


현재는 정부 팁스과제로 종이컵 PE코팅을 친환경 키토산으로 바꾸는 연구를 하고 있다. 이 과제가 성공한다면, 세상에서 가장 저렴한 친환경 코팅 종이컵이 출시된다. 신선도와 항균효과를 높이는 기능도 추가중이다.


‘상생의 가치’를 소중히 생각하는 만큼, 차 대표는 달하루 양갱을 출시와 함께 질병관리본부, 지자체 병원 등 코로나19로 고생하는 의료진들에게 기부했다. 8월에는 전북전남지역 수재민에게, 10월에는 울산 아파트 화재 발생을 위해 고생한 울산지역 소방관들에게 달하루 양갱을 보냈다.


“다음 세대에게 깨끗한 환경, 건강한 지구를 물려주기 위해서 오늘도 마린이노베이션 전 임직원들은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마린이노베이션은 인천대학교 2020 예비창업패키지 참여기업으로 교육과 멘토링 등의 지원을 받고 있다.



설립 연도: 2019년 1월

주요 사업: 해조류 추출물과 해조류 부산물을 이용한 플라스틱 및 목재 대체재 개발

성과: 2020년 10월 대한민국 국가대표 혁신기업(해양수산부) 선정, 해조류 부산물로 만든 친환경 계란판 캄보디아 첫 수출, 8월 울산자유무역지구 입주기업 최종 선정, 7월 대한민국 패키징대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 수상, 6월 P&G와 친환경 포장재 개발 계약체결, TIPS 최종 선정, 5월 전라남도 해양수산과학원 MOU 체결 완료, 3월 두바이엑스포 2020 ‘EXPO LIVE’에 최종 선정, 2019년 11월 도전 K스타트업 2019 왕중왕전 우수상 국방부 장관상 수상, 농식품 창업콘테스트 우수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 수상, 7월 SK이노베이션 5억원 투자 유치


tuxi0123@hankyung.com

[사진=이승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