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BGF리테일 공채에서 알바생 서류 면제 혜택 줘

-SPC그룹 공채 10% 자사 브랜드 매장 알바생 뽑아



[알바로 스펙쌓기] 돈 벌기 위해 시작한 알바, 취업에도 도움 되네

△기업들이 자사 계열 브랜드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지원자에게 채용 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아르바이트생에게 서류 전형을 합격시켜주는 제도를 운영한다. 사진=한국경제 DB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르바이트 경력이 취업에 스펙이 될 수 있을까. 일부 기업들이 자사 계열 브랜드에서 아르바이트 경험이 있는 지원자에게 채용 시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서류 전형을 면제해주거나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아르바이트생 출신에게 혜택을 주는 기업을 모아봤다.


CJ, BGF리테일 6개월 경력자 ‘서류 면제’ 혜택

CJ그룹은 아르바이트 경력을 인정해주는 대표 기업이다. CJ그룹은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이에게 공채 서류 전형 면제 기회를 주는 ‘슈퍼패스’ 제도를 운영한다. 수퍼패스 자격은 공채 공고일 기준 2년 이내 6개월 이상 CJ CGV, CJ푸드빌 브랜드 및 투썸플레이스 직영점포, 올리브영 등에서 근무 경험이 있어야 한다.


근무기간은 연속적이지 않아도 되며, 월 평균 80시간 이상 근무해야 한다. 면제 혜택은 최초 1회만 주어진다. 슈퍼패스 혜택을 받으면 CJ 필기 전형인 인적성 시험에 바로 응시할 수 있다. CJ 대졸 공채에서 서류 전형 경쟁률이 가장 높은 점을 고려하면 작지 않은 혜택이다.


편의점 아르바이트도 서류 전형 면제 혜택이 있다.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아르바이트생에게 서류 전형을 합격시켜주는 제도를 운영한다. CU 아르바이트 경력자는 3월과 9월 두 차례 진행되는 정기 공채에서 서류 전형 통과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혜택은 영업 관리 직무에만 적용되며 동일 점포에서 6개월 이상 근무(주당 24시간 총 근무 624시간 이상)해야 한다. BGF리테일 채용과정은 서류전형-인성검사-1차 면접-최종면접(신체검사)-인턴 실습 순이다. 혜택은 한 번만 적용된다.


GS25를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우수 파트타이머에 뽑힌 사람에게 서류 전형 통과 혜택을 부여한다. 우수 파트타이머는 감사카드와 고객의 소리 등 서비스마일리지를 기준으로 선발한다.



[알바로 스펙쌓기] 돈 벌기 위해 시작한 알바, 취업에도 도움 되네

△SPC는 대졸공채 인원의 10%를 아르바이트 경력자로 채용한다. 사진=한국경제 DB



SPC 대졸 공채 10% 아르바이트생 채용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SPC그룹은 직원 채용 시 아르바이트 경력을 우대한다. SPC는 대졸공채 인원의 10%를 아르바이트 경력자로 채용한다. 던킨도너츠와 배스킨라빈스 아르바이트 경력자는 근무 기간과 근무실적에 따라 차등 혜택을 준다.


파리바게뜨나 파리크라상에서 일한 경력이 있는 사람 중 ‘MS 포상’ 경험이 3회 이상이면 서류 전형을 면제해준다. MS 포상은 매장에 방문한 미스터리 쇼퍼에게 좋은 평가를 받은 아르바이트생에게 상을 주는 제도다.


롯데리아, 엔제리너스 브랜드를 가진 롯데지알에스는 ‘스태프 제도’를 운영한다. 스태프 제도는 일정 기간 근무한 아르바이트생을 롯데지알에스의 정식 스태프로 뽑는 제도다. 스태프로 뽑히면 롯데지알에스가 운영하는 외식경영대학에서 교육을 받고 점포에서 근무한다. 스태프는 1년 이상 근무 후 공석이 발생하면 면접 후 정규직으로 전환될 수 있다.


롯데지알에스의 다른 브랜드인 나뚜루, T.G.I. 프라이데이스 등에서는 아르바이트 경력자에게 매니저, 부점장, 점장 등 관리자로의 승진 기회를 제공한다.


공채 가산점 ‘이디야커피’, 근무 기간 제한 안 둬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아르바이트인 커피전문점 중에는 ‘이디야커피’가 경력을 인정해주는 기업으로 꼽힌다. 이디야커피는 가맹점 근무 경력이 있는 아르바이트 경력자에게 공채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지원자는 서류 전형에서 자기소개서에 이디야 아르바이트로 일한 경력을 설명하면 된다. 이디야커피는 가산점 자격 조건으로 아르바이트 근무 기간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


이디야커피 관계자는 “근무 기간에는 제한이 없으나 오래 근무하거나 희망기금을 받은 사람이 더 유리하다”고 말했다. 이디야 메이트 희망기금은 이디야커피 매장에서 근무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사내 기금 사업이다. 아이디어 제안평가와 근속 일수 등의 심사기준을 적용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알바로 스펙쌓기] 돈 벌기 위해 시작한 알바, 취업에도 도움 되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