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틴잡앤조이 1618=박인혁 기자]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발안바이오과학고는 1954년 발안농업고등학교로 개교한 이래 2008년 3월 바이오-레저 분야 특성화 학교로 지정됐다. ‘미래사회 바이오·레저 산업을 선도할 창조적인 리더를 육성한다’는 교육 목표 아래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는 이 학교는 ▲바이오식품학과 ▲외식산업과 ▲푸드스타일링과 ▲레저동물산업과 총 4개 학과에 대해 전국단위 모집을 실시하고 있다.
학과 운영
식품 관련 산업과 바이오 산업 분야는 미래 사회에 더욱 각광받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에는 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시되면서 건강과 레저 산업에 대한 수요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발안바이어과학고는 이와 같은 예측에 기반해 미래 산업 수요 변화에 대응하며 식품과 바이오, 레저를 전문으로 하는 전공 교과를 운영하고 있다.
바이오식품학과는 식품 산업에 필요한 전문 지식 및 실기 능력을 배양해 ▲식품가공 ▲발효식품 ▲농·축·수산물 가공 ▲조리 등 관련 산업체에서 활약할 수 있는 전문적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바이오식품학과 전공자들은 ▲식품 회사 제품 개발 및 연구원 ▲식품미생물 관련 연구기관 ▲외식업체 ▲제과제빵업체 ▲전통음식 및 발효식품 제조업체 등의 분야에서 취업 및 창업을 목표로 한다. 재학 중 식품가공기능사 ▲조주기능사 ▲제과제빵기능사 ▲조리기능사 등의 자격증에 도전하고 ▲식품가공학과 ▲식품공학과 ▲미생물학과 ▲식품영양학과 ▲전통조리과 등에 진학도 가능하다.
외식산업과는 외식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여러 실무 능력을 높이기 위해 ▲한식 ▲양식 ▲제과제빵 ▲관광외식 조리 ▲양조기술 등의 실무 교육과 창업 일반 교과를 통한 창업마인드 함양을 통해 외식산업 분야를 이끌어갈 전문 인재를 배출한다.
학생들은 전문성 제고를 위해 ▲조리기능사 ▲조주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등의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다. ▲호텔 레스토랑 ▲프렌차이즈 외식업체 ▲식품회사 ▲요리학원 강사 ▲케이터링 전문업체 ▲메뉴개발 연구원 등의 분야에 주로 취업하며 개인 창업을 준비하기도 한다. 지난 3년간 졸업생들은 ▲양식 분야 오라카이송도파크호텔 ▲한식분야 CJ 푸드빌 계절밥상 ▲제과제빵 분야 뚜레쥬르 등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 취업했다.
푸드스타일링과는 푸드스타일의 전반적인 이론 학습 및 실습을 통해 지식과 실력을 겸비한 푸드스타일리스트를 양성한다. ▲푸드스타일링 ▲테이블스타일링 ▲화훼장식 등 푸드스타일리스트의 역할에 맞는 실무 교육과 ▲제과제빵 ▲한식 ▲양식 ▲푸드데코레이션 등의 교과목을 통해 체계적인 이론과 실습교육을 실시한다.
푸드스타일링과는 현장실무중심의 특성화된 인재양성으로 ▲푸드스타일리스트 ▲파티플래너 ▲테이블 스타일리스트 ▲메뉴 플래너 ▲플로리스트 ▲파티 메뉴 개발자 ▲식품회사 및 케이터링 회사 스타일리스트 ▲푸드스타일링 회사 등에 취업이 가능하다. 진학 선택 시 관련 전공으로는 ▲푸드스타일링과 ▲푸드코디네이션과 ▲식공간 연출학과 ▲호텔조리과 등이 있다.
레저동물산업과는 ▲애완동물 사육 및 관리 ▲말 관리 ▲승마 등 레저동물에 대한 기본적인 사육방법에 대해 배운다. 또한 동물사육에 알맞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학습해 레저동물산업분야의 전문가로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한다.
레저동물산업과는 재학 중 ▲애완동물관리사 ▲축산기능사 ▲말사육(NCS자격) ▲말조련사 ▲재활승마지도사 ▲승마지도사 ▲화훼장식기능사 ▲굴삭기운전기능사 ▲지게차운전기능사 ▲조경기능사 등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동물병원 ▲애완동물센터 ▲동물백신연구소 ▲승마클럽 ▲목장 ▲농업연구소 ▲한국마사회 ▲농업직공무원 등의 분야에 취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레저동물산업과 졸업생 취업 사례로는 ▲농업직 공무원(파주, 오산) ▲영풍승마클럽 ▲INA 애견유치원 ▲사람앤 동물 메디컬센터 등이 있다.
학생 스스로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 활동
발안바이오과학고에는 학생들 스스로 만들고 참여하는 자율 동아리가 활성화돼 있다는 점이 특별하다. 학생들은 동아리 개설이나 운영에 있어 스스로 회장과 부회장 등의 직책을 맡아 회의를 열고 의견을 수렴한다. 동아리 운영과 메뉴 개발, 판매 활동에 있어 모든 의사 결정을 학생들 스스로 하고 책임지며 현장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다. 또한 전국 다양한 대회 출전을 목표로 팀워크를 키우며 함께 성장하는 동아리 활동을 지속하고 있다.
발안바이오과학고 주요 동아리로는 ▲제과제빵 동아리 ‘초록 베이커리’ ▲커피 식음료 연구 동아리 ‘아이리쉬’ ▲동물 사육 및 동물 연구 동아리 ‘비바리펫’ ▲음식 개발 및 제조 동아리 ‘영쉐프’ 등이 있다.
다양하고 특색 있는 방과후 활동
학생들은 누구나 특기와 적성, 자신의 관심사에 따라 방과 후 활동을 선택해서 수강할 수 있다. ▲조리 ▲조주기능사 ▲컴퓨터 ▲지게차 ▲애완동물 ▲한국사 ▲제빵 ▲카빙 등 20여 가지 방과 후 활동을 매 학기 신청할 수 있다. 사설 학원에서 배우는 한 달 금액이면 한 학기 수업을 들을 수 있을 정도로 교육비가 저렴하며 넓은 실습실과 다양한 조리기구가 있어 원하는 실습에 집중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숨은 끼 발산하는 축제와 체육대회
학교 축제인 ‘벌안제’는 각종 동아리가 준비하는 다양한 부스 운영을 통해 실무 감각을 키울 수 있는 축제의 장이다. 자신의 전공 분야를 넘어 다양한 영역을 접하며 영감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며 학생들의 끼를 발산할 수 있는 무대 공연도 주목할 만한 볼거리다.
‘발바고(발안바이오과학고) 체육대회’는 학년별 대결이 아니라 과별 대결을 통해 학과 선후배 사이를 돈독하게 한다. 과별로 모든 선후배가 모이는 체육대회이기 때문에 더욱 큰 규모로 진행되며 학과의 역사와 전통이 계승되는 자리이기도 하다.
hyuk@hankyung.com
사진 제공=발안바이오과학고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