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강홍민 기자 / 조정윤 대학생 기자] 인생을 살면서 한 번쯤 꿈꿔보는 배낭여행, 시간이 많은 20대에는 돈이 없고 돈이 많은 30대에는 시간이 없다는 이유로 시도조차 해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인생은 YOLO(You Only Live Once), 배낭여행을 꿈꾼다면 꼭 도전해보길 바란다. 더 많은 이들의 즐거운 배낭여행을 위해 이번 겨울, 인생 첫 유럽여행이자 배낭여행을 계획해 다녀오며 느꼈던 숙박에 관한 이야기를 전한다.



배낭여행을 떠나는 청춘에게 여행 선배가 알려주는 숙박시설 A to Z



숙소를 고를 때 접근성, 가격, 보안 및 치안, 시설, 서비스 등을 고려하는데, 어떤 것을 우선순위에 놓느냐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진다. 한편 접근성은 두 가지로 해석할 수 있다. 첫 번째는 관광지와의 접근성이고 두 번째는 ‘역’ 혹은 ‘공항’과의 접근성이다.


관광지와의 접근성이 높은 숙소는 아침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다. 여행 기간이 길어질수록 점차 아침 일찍 일어나 여행을 준비하는 것이 힘들 수 있는데, 관광지와 가까운 숙소는 그런 부담을 줄일 수 있다. 또 관광지까지 걸어서 이동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역과의 접근성이 높은 숙소는 체력소모를 줄일 수 있다. 배낭여행은 한 곳에서 오래 머무르기보다 도시 혹은 나라를 이동하는 경우가 많아, 숙소가 역과 가깝다면 이동으로 인한 체력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무거운 짐을 들고 움직여야 하는 배낭여행 특성상 역과의 접근성은 꼭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호텔

총 28일 여행 기간 중 호텔은 한 번밖에 이용하지 않았다. 가장 큰 이유는 역시 가격 때문이다. 프랑스 스트라스부르를 방문했을 때 호스텔이 없어 호텔을 이용했었다. 1박 2일 짧은 일정이었고 역과의 접근성도 높았다. 또 짐을 풀고 여행하기보다는 반나절 관광 후, 휴식을 즐기기 위해 호텔을 선택했다.



배낭여행을 떠나는 청춘에게 여행 선배가 알려주는 숙박시설 A to Z

Hotel Victoria : 9 Rue du Maire Kuss, 67000 Strasbourg, France

접근성 : ★★★★☆ (번화가 - 걸어서 10분, 역 - 걸어서 5분 이내)

서비스 : ★★★☆☆ (체크인 전 짐 보관 가능, 아침 조식 뷔페 불포함 1인당 10,000원 정도)

가격 : ★★★☆☆ (호텔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괜찮은 편)

시설 : ★★★☆☆ (TV, 엘리베이터 등 편의시설 있음)

보안 및 치안 : ★★★★☆ (24시간 데스크가 운영돼 안전함)



에어비앤비

에어비앤비는 숙박시설과 투숙객을 연결해주는 온라인 서비스로 그 나라의 생활 방식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독일 뮌헨 : Alex (호스트 만족도 : ★★★★☆)

아침, 픽업 서비스를 제공해주고, 주변 관광 정보도 가르쳐줬던 친절한 호스트. 숙소는 게스트와 호스트 공간이 분리돼 있어 지내기 편했고, 1층에 마련된 공유공간은 독일 문화를 경험하기 충분했다.


체코 프라하 : Keeratiya (호스트 만족도 : ★★★☆☆)

주방, 화장실, 침실 모두 호스트와 분리돼 있어 편했지만 다른 방 투숙객과 마주칠 가능성이 높은 숙소. 셀프 체크아웃 후 짐 보관이 가능하고, 한국어 관광안내서가 비치돼 있었다.



호스텔

호스텔의 가장 큰 장점은 가성비다. 저렴한 가격으로 숙박할 수 있고 매일 방 청소를 해준다. 일부 호스텔은 무료로 아침을 제공해주기도 하고 세탁기와 건조기가 비치된 곳도 있어 편리하다. 침실은 개인실, 도미토리 등 다양하다. 한편 호스텔만의 특별한 매력은 세계 각국 여행자들을 만날 수 있다는 점이다.


Generator Hostel London : 37 Tavistock Pl, Kings Cross, London WC1H 9QS UK

접근성 : ★★★★☆ (대영박물관 후문 인근, 세인트판크라스역 - 걸어서 5분)

서비스 : ★★☆☆☆

가격 : ★★☆☆☆ (다른 나라 호텔 정도의 가격)

시설 : ★★★★☆ (엘리베이터가 있고, 자체 바 및 식당 훌륭함)

보안 및 치안 : ★★☆☆☆ (프런트 데스크에 직원이 상주하지만 1층 바가 분비는 시간 때 다소 위험함)


Enjoy Hostel : 5 Rue des Plantes, 75014 Paris, France

접근성 : ★★★★☆ (인근 지하철역 3곳, 버스 정류장 다수)

서비스 : ★★★☆☆ (아침 제공, 가까운 빨래방)

가격 : ★★★☆☆

시설 : ★★★☆☆ (엘리베이터가 없지만, 계단이 많지 않아 힘들진 않음)

보안 및 치안 : ★★★★★ (파리에서 부유한 동네로 꼽히는 6구와 14구 사이에 위치해 있어 안전함)


Backpackers Interlaken : Alpenstrasse 16, 3800 Interlaken, Switzeland

접근성 : ★★★☆☆ (인터라켄 동역과 서역 모두 가까운 거리에 위치)

서비스 : ★★★★☆ (빨래, 건조, 컴퓨터, 프린트 등을 체크인할 때 주는 코인으로 이용 가능)

가격 : ★★★★☆ (서비스, 시설, 물가 등을 고려하면 착한 가격)

시설 : ★★★★☆

보안 및 치안 : ★★★★★ (투숙객이 대부분 한국인이고 야간에는 객실 키가 있어야 현관 출입 가능해 안전함)


Jugendherberge Luzern : Sedelstrasse 12, 6004 Luzern, Switzeland

접근성 : ★☆☆☆☆ (첫차와 막차 시간이 애매함)

서비스 : ★☆☆☆☆ (포크랑 숟가락마저 유료)

가격 : ★☆☆☆☆ (비싼 편)

시설 : ★☆☆☆☆

보안 및 치안 : ★★☆☆☆ (주변에 상가가 없어 밤에 다니기는 무서울 수 있음)


Wombat's : Wombat's, Mariahilfer Str. 137, 1150 Wien, Austria

접근성 : ★★★☆☆ (트램, 지하철로 어디든 갈 수 있음)

서비스 : ★★★☆☆ (체크아웃 후 짐 보관 가능, 자체 바 무료 음료 쿠폰 제공)

가격 : ★★★★☆ (가성비 괜찮은 편)

시설 : ★★★★☆ (공동 주방이 있고 자체 바는 지하에 있어서 시끄럽지 않음)

보안 및 치안 : ★★★☆☆ (큰 대로변에 있어서 위험하지 않음)


We_Crociferi : Campo dei Gesuiti, 4878, 30121 Venezia VE, Italy

접근성 : ★☆☆☆☆ (역과의 접근성이 낮다)

서비스 : ★★☆☆☆ (추가 베드 상태가 별로였음)

가격 : ★★☆☆☆ (비싼 편)

시설 : ★★★★☆ (콘도 느낌의 호스텔)

보안 및 치안 : ★★★☆☆ (섬 끝자락에 위치해 있고, 사람이 많지 않아 안전한 편)


The RomeHello : Via Torino, 45, 00184 Roma RM, Italy

접근성 : ★★★★☆ (로마 메인역 - 걸어서 5분, 지하철역, 버스정류장 가까움)

서비스 : ★★★★★ (매일 방 청소, 리셉션 직원 친절)

가격 : ★★★☆☆ (가성비 좋은 편)

시설 : ★★★☆☆ (방이 넓고 시설이 신식임, 하지만 주방에 조리도구가 부족함)

보안 및 치안 : ★★★★☆ (CCTV가 설치돼 있고 직원이 4명 이상 상주)


CheapSleep : Sturenkatu 27 B, 00510 Helsinki, Finland

접근성 : ★☆☆☆☆ (첫차가 안 다닐 시간에 50분 걸어서 리무진 타러 갈 수 있는 정도)

서비스 : ★★★☆☆ (직원들이 쾌활하고 친절함)

가격 : ★★★☆☆ (이름 그대로 저렴한 편)

시설 : ★★★☆☆ (샤워시설, 침대 등 무난, 다만 새벽에 라디에이터가 꺼져서 좀 추웠음)

보안 및 치안 : ★★★★★ (호스텔까지 도달하기가 힘든 구조라 안전)


khm@hankyung.com


배낭여행을 떠나는 청춘에게 여행 선배가 알려주는 숙박시설 A to 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