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질 관리’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 대전보건대서 27~28일 개최

△11월 27일 대전보건대 대강당에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가 개최한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이 열렸다. 사진제공=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캠퍼스 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는 ‘2018년도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워크숍’을 27~28일 양일간 대전보건대 대강당에서 개최했다.


올해 두 번째로 개최하는 이번 워크숍에서는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자율적 질 관리로 새로운 실용적 학사학위과정의 모델을 만들기 위해 진행됐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국내외 모범사례 공유

이번 워크숍의 주요 내용은 △해외 우수사례 분석을 통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현장맞춤형 교육모델 설계 연구결과 발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엄격한 관리와 체계적 운영을 위한 편람 안내 △용인송담대, 오산대, 마산대 등 우수 전문대학 사례 발표 및 공유 등으로 이뤄졌다.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은 전문대학에서 직업교육과정을 통해 현장?실무형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제도다. 직무 분석을 통한 현장중심의 맞춤 교육을 통해 현장 적응력을 갖춘 인재 양성이 강점이다.


우수 사례로 발표한 용인송담대 방송영화제작예술학과는 전문학사에서 방송?영화?음향 등 관련 이론?실습교육 이수 후, 전공심화과정을 통해 고숙련 방송현장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오산대 실용사회복지학과는 복지 관련 특화된 교육과정을 개발해 지역사회 실버세대 케어서비스 제공에 필요한 전문인력을 키워내고 있다.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에서는 매년 입학생이 증가하고 있는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운영협의회’와 협력해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 편람’을 발간하고 있다. 전공심화과정의 입시, 교무, 연차평가 등 대학 교직원의 행정력 제고를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또한,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의 해외사례 분석을 통해 도출된 ‘현장 맞춤형 교육과정 모델(CAP코스)’을 이번 워크숍에서 상세하게 안내했다.


급속한 사회변화에 따라 다양해진 산업체?수요자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CAP코스’는 교육수요에 따라 융복합코스(Convergence Course), 전공심화코스(Advanced Course), 문제해결능력기반코스(Problem Based Course)로 나눠 수요자와 산업체에서 원하는 교육과정을 선택하게 하는 교육모델이다.


황보은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사무총장은 “전문대학은 사회변화에 따라 산업사회의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다"며 "현장실무능력 향상과 학사학위를 동시에 취득하는 ‘전문대학 학사학위 전공심화과정’이야말로 사회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고숙련 전문가양성 맞춤형 교육과정일 것”이라고 말했다.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