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퍼스 잡앤조이=강홍민 기자] 지난 3월, 결혼정보업체 듀오 홍보팀 막내로 입사한 명진슬(25)씨의 경력은 화려하다. 서울에서 부산으로 고교 유학을 떠나 3년 내내 전교 1등, ‘도전 골든벨’ 최후의 1인, 여덟 번의 대외활동, 맛집·뷰티 파워 블로거 등 특유의 부지런함으로 어린 나이에 다양한 경험을 쌓은 그녀의 취업도전기를 들어봤다.



[공채 합격 비밀 노트] ‘날 뽑아듀오’ 대외활동의 神  듀오 신입사원 명진슬 씨


명진슬(25)

소속 듀오 홍보팀

입사일 2017년 3월

학력 동국대 광고홍보학과2017년 2월 졸업)

졸업 평점 3.5점(4.5만점)

토익 750점

대외활동 프리드라이프 서포터즈, 듀렉스 트렌더즈, 닥터영 프렌드, 한국제지 밀크 프렌즈, 금양인터내셔날 골든쉽 서포터즈, 페리페라 페리걸즈, S-OIL 햇살나눔 홍보대사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


“듀오 홍보팀에서 온라인 홍보 및 SNS 채널 관리를 맡고 있다. SNS에 업로드되는 모든 콘텐츠가 내 손을 거쳐 제작된다.”


-입사일은 언제인가?


“작년에 듀오에서 6개월간 인턴생활을 하다가 올 3월에 정규직 신입사원으로 채용됐다.”



[공채 합격 비밀 노트] ‘날 뽑아듀오’ 대외활동의 神  듀오 신입사원 명진슬 씨

-듀오에 입사한 계기가 있나?


“대학 4학년 때 과 선배로부터 듀오에서 인턴사원을 뽑는다는 소식을 들었다. ‘결혼해듀오’라는 카피로 익숙하기도 했고, 마침 인턴 자리를 알아보고 있던 터라 지원하게 됐다.”


-취업 준비는 어떻게 했나?


“고등학생 때부터 다양한 활동을 해왔다. 고등학교 진학을 결정하던 당시 관광분야를 공부하고 싶어 부산관광고로 진학했다. 그곳에서 3년 동안 전교 1등을 유지했고, ‘도전 골든벨(KBS1)’이라는 프로그램에서 최후의 1인으로 남기도 했다. 대학 땐 여덟 번의 대외활동을 경험했다. 꽤 긴 시간 동안 대외활동을 하면서 많은 것을 얻었다.”


-어떤 대외활동들이었나?


“제지, 상조, 콘돔, 주류, 정유회사 등의 대외활동에 참여했다. 오히려 학교생활보다 대외활동을 더 열심히 했던 것 같기도 하다.”



-기억에 남는 대외활동이 있나?


“상조회사인 프리드라이프에서 했었던 대외활동이 기억에 남는다. 일반적으로 상조회사를 떠올리면 편견과 오해가 많은데 상조회사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진행하는 활동이었다. 듀오 면접 때도 이 부분을 궁금해 하시더라. 또 하나는 콘돔제조회사인 듀렉스에서 한 대외활동인데, 매주 사랑과 성에 관한 주제로 개인 SNS에 글을 쓰는 활동이었다. 당시 스물 한 살이었는데, 개인 SNS에 성에 관한 글쓰기가 부담스럽더라. 사실 처음엔 고민이 됐었는데, 막상 써보니 재미있더라, 그래서 열심히 했다.(웃음)”


-대외활동을 열심히 한 이유가 있나?


“취업에도 도움이 될 거라 생각했고, 원래 그런 활동을 좋아하기도 한다. 2학년 땐 세 개의 대외활동이 오버랩 될 정도로 바쁘게 지냈다.(웃음)”



[공채 합격 비밀 노트] ‘날 뽑아듀오’ 대외활동의 神  듀오 신입사원 명진슬 씨

△명진슬 씨가 취업 준비 기간 작성했던 자료들



-대외활동이 취업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


“자소서도 읽는 사람이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많은 대외활동, 그 중 특이한 활동들을 경험으로 녹여낸 자소서가 인사담당자에겐 통했던 것 같다. 그리고 대외활동 대부분이 글을 쓰는 활동이라 글쓰기에도 도움이 많이 됐다.”


-대외활동 외 취업에 도움 되었던 부분이 있다면?


“사실 듀오 홍보팀에 입사하게 된 가장 큰 이유는 블로그 때문이다. 몇 년 전부터 맛집·뷰티전문 블로그를 운영해왔다. 요즘엔 방문자 수가 많이 떨어졌지만 한창 땐 일일 방문자 수가 8000명이 넘었다.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부지런해야한다. 하루에 3개씩 콘텐츠를 올려야 하고, 사진 편집이나 글도 재미있게 써야 한다. 꾸준히 블로그를 운영해 온 것도 취업에 도움이 된 것 같다.”


-듀오의 면접 팁을 준다면?


“면접 때 묘사를 해야 하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예를 들어 읽은 책 중 기억에 남는 장면이나 다녀 온 여행지를 묘사해보라는 질문들이다. 지원자만이 알고 있는 이야기를 상대방에게 어떤 방식으로 전달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질문인 것 같았다.”



[공채 합격 비밀 노트] ‘날 뽑아듀오’ 대외활동의 神  듀오 신입사원 명진슬 씨



-첫 직장인 듀오의 만족도는?


“업무 특성상 연애나 결혼과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어서인지 입사 전보다 연애 스킬이 많이 는 것 같다.(웃음) 그리고 팀 내 선배들과의 관계도 돈독하다. 사실 인턴과정이 끝나고 다시 복귀한 이유도 선배들 때문이다. 나중에 선배들과 같이 연애 관련 책도 쓰기로 했다.(웃음)”


-듀오에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들에게 조언의 한마디는?


“홍보팀은 업무 영역이 넓게 포진돼 있다. 언론·온라인 홍보, 대외협력까지 도맡아야 하기 때문에 업무의 이해도와 소통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듀오에 취업을 준비한다면 다양한 경험을 통해 시선을 넓혀보는 것을 추천한다.”


khm@hankyung.com

사진=김기남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