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자격증만 14개 손진우 씨, “흥미와 적성만 찾으면 누구나 자격증왕 될 수 있죠”

손진우(20)

2017년 3월 중앙대학교 서울캠퍼스 평생교육원 정보보안학과 입학

2017년 2월 성수공업고등학교 전자과 졸업


[하이틴 잡앤조이 1618=구은영 인턴기자]학생들에게 자격증 취득은 이제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됐다. 기업에선 직무 관련 자격증을 소유한 지원자를 우대하고, 일부 학교는 입학 시 가산점뿐만 아니라 학점으로도 인정해준다. 자격증이 하나도 없어 걱정인 학생이라면 고교 3년 동안 14개의 자격증을 취득한 손진우 씨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참고로 그는 공부에 관심도 없고 특별한 재능을 가진 사람도 아니었다.


자격증 공부에 흥미 얻어 학교 성적도 꼴찌에서 상위권으로

손진우 씨가 고등학교 입학 후 처음 취득한 자격증은 ‘ITQ(정보기술자격)’였다. 학교 수업의 일환이었지만 재미가 있었고 ‘자격증왕’ 반열에 올라서는 교두보가 됐다. 전자과 전공이었지만 어릴 때부터 컴퓨터에 관심이 있었던 손 씨는 이후 DIAT(디지털정보활용능력), e-test(컴퓨터 정보활용능력 평가시험)와 같이 난이도가 낮은 정보기술 관련 자격증을 하나 둘씩 취득했다.

그리고 고등학교 2학년이던 4~5월 쯤 컴퓨터 학원을 다니기 시작했다. 학원에서 C언어, 프로그래밍, 서버 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배우면서 적성에 맞는 분야를 찾게 됐고, 정보보안전문가라는 꿈도 생겼다. 그는 꿈을 이루기 위해 리눅스마스터 2급, 네트워크 관리사 2급을 준비했고 이어 독학으로 해킹보안전문가 3급도 취득했다.

고등학교 1학년 때까지 평균 20~30점대의 낮은 성적이었던 손 씨는 자격증을 준비하면서 처음으로 공부를 열심히 하기 시작했다. 방과 후 학교에 홀로 남아 자격증 공부를 하고 주말에도 카페에서 책과 씨름하며 내용을 달달 외웠다. 그 결과 자격증 취득뿐만 아니라 학교 공부에도 탄력을 받아 2학년 2학기 때 학과에서 3등을 차지했다.


14개 자격증 합격 비결? ‘기출문제’ 풀고 ‘통 암기’

[1618]자격증만 14개 손진우 씨, “흥미와 적성만 찾으면 누구나 자격증왕 될 수 있죠”

손 씨는 컴맹들도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 ITQ, DIAT, e-test를 꼽았다. 그는 “DIAT와 e-test는 하루에 1~2시간만 투자하면 일주일에 한 과목씩 취득할 수 있다.”며 “난이도가 낮은 자격증으로 시작하면 다른 자격증 취득에도 자신감이 붙는다.”고 말했다.

다음으로 정보 보안과 네트워크 및 서버 관리 자격증인 리눅스마스터와 네트워크관리사 공부법에 대해 설명했다. 그는 “리눅스마스터 2급 1차 필기시험은 오픈북이라서 쉽게 합격했고 2차 필기시험은 학원의 도움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어 “2차 필기시험은 2년간의 기출문제를 풀었다.”며 “문제은행 방식이어서 기출문제를 풀고 무작정 문제와 답을 외웠다.”고 덧붙였다. 그는 “다만 2차 필기시험에서는 생소한 용어가 많아 학원 도움을 받거나 인터넷 강의 듣는 것을 추천 한다”고 조언했다.

네트워크관리사 2급 필기시험 또한 5년간의 기출문제를 풀었다. 그는 “하루에 2시간씩 250문제를 풀었고, 한 달 동안 매일 빠짐없이 공부했다.”며 “문제와 답을 외운 뒤 새로운 문제를 풀었을 때 5문제 이상 틀리면 다시 암기했다.”고 말했다. 그렇게 매일 전날 외운 문제들을 다음날 다시 풀었고, 기억이 나지 않거나 틀린 문제는 다시 암기했다. 실기시험은 학원 수업을 따라가며 복습만 철저히 해도 합격 커트라인인 60점을 넘기는데 큰 어려움은 없었다.

해킹보안전문가 3급은 주로 독학으로 공부했지만 인터넷 강의에서 도움을 받기도 했다. 그는 “자격증 공부 중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구글 검색으로 해결했고, 그럼에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는 학교, 학원 선생님께 물어보았다.”고 전했다.


자격증 취득은 계속… 최종 목표는 사이버 수사대 경찰

손 씨는 올해 중앙대학교 평생교육원 정보보안학과에 입학했다. 일반 대학교가 아닌 평생교육원에 진학한 이유를 묻자 그는 “군대도 가야하고 대학원도 가고 싶은데 시간이 촉박한 것 같았다.”며 “평생교육원은 2년 내외의 짧은 기간 내에 4년제 학사 학위를 받을 수 있어서 선택했다.”고 답했다. 손 씨는 지금도 자격증 공부를 하고 있다. 컴퓨터활용능력 1급과 정보처리산업기사를 준비 중이다. 취업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학점으로도 인정되기 때문이다.

군 복무를 마치면 정보보안 관련 회사에 다니며 야간 대학원 진학도 계획 중이다. 손진우 씨의 최종 목표는 사이버 수사대 경찰이다. 그는 “스마트폰, PC 등 디지털기기로 증거를 수집하고 범죄를 분석하는 수사기법을 실제 업무에 적용해보고 싶다.”며 “그동안 관련 전공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나라의 각종 범죄를 해결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손진우 씨의 자격증 취득현황

▲ITQ 한글, 파워포인트, 엑셀, 인터넷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정보통신상식, 워드프로세서, 프리젠테이션, 인터넷정보검색 ▲e-test 워드, 파워포인트 ▲리눅스마스터 2급 ▲네트워크 관리사 2급 ▲전기기기기능사 ▲해킹보안전문가 3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