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관의 평가표 훔쳐보기]


[캠퍼스 잡앤조이=송진원 취업컨설팅그룹 BETTER YOU 컨설턴트] 많은 취준생들이 면접에서 광탈하고는 불합격의 이유를 모르겠다며 한숨이다. 하지만 대기업에서 인사담당자, 면접관으로 근무를 했던 경험으로 돌아보면 그들의 탈락 이유는 명확하다. ‘우리 회사에서 원하는 사람’이 아니라는 것.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는 도대체 어떤 모습일까. 이를 알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가 어떤 곳인지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다.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16일 고용노동부 주최로 열린 '2013 청년희망 채용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게시판을 보고 있다.
강은구기자 egkang@hankyung.com
2013.7.14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16일 고용노동부 주최로 열린 '2013 청년희망 채용박람회'에서 구직자들이 채용게시판을 보고 있다. 강은구기자 egkang@hankyung.com 2013.7.14



▶ 회사는 어떻게 돌아가나?

모든 조직과 회사는 그냥 일을 진행하지 않는다. 항상 실행 전에 ‘계획(Plan)’하고, 이를 바탕으로 단기/중장기 전략을 마련한다. 계획을 바탕으로 자원을 최대한 활용해 전략적인 ‘실행(Do)’을 하고, 이후에는 그 활동과 과업에 대해 내/외부 이해관계자로부터의 ‘피드백(See)’을 받는 과정의 연속이다. 복잡하고 다양해진 경영 환경의 트렌드 속에서, 이 사이클은 더욱 짧아지고 긴박해진다.


회사에서 일 잘하는 사람들을 보면 이와 비슷하다. 아무리 추상적인 지시를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를 명확한 목표로 인지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열정적으로 실천한다.

취업 준비도 마찬가지다. 스스로의 모습을 돌아보자. 어떤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계획(Plan) - 실행(Do) - 피드백(See)를 하고 있는가. 계획 없이 막상 닥쳤을 때 부랴부랴 준비를 하는 것은 아닌가.


뽑히는 자소서를 쓰기 위해, 면접장의 분위기를 주도하기 위해, 가장 중요하게는 면접관에게 소위 ‘일 잘하는 사람’으로 인지되기 위해서는 평소 철저한 계획과 환경분석,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계획을 실행하고 내외부 피드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아가야 한다.


▶ 결국 비즈니스 마인드가 답이다

채용이라는 절차의 목적과 이유는 우리 회사에 많은 성과와 수익을 가져다 줄 ‘엘리트 비즈니스 우먼&맨’을 고르기 위함이다. 즉,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고 있는 지원자를 요구한다는 것. 그래서 기업은 자소서, 면접 등에서 지원자의 인턴이나 공모전, 팀프로젝트의 경험을 묻는다. 스펙을 떠나 스스로에게 냉정하게 ‘나는 비즈니스 마인드를 갖추고 있는가?’를 물어보자. 취업준비생은 더 이상 학생이 아니다. 진짜 어른답게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할 필요가 있다. 그게 바로 취업준비의 기본, 비즈니스 마인드 셋팅이다.


▶ 취업 전략로드맵 마련하기

현직에서 일을 잘하는 사람도 예전에는 ‘취업준비생’의 입장이었다. 그들은 취업 준비 계획을 꼼꼼히 설계해 합격으로 직진할 수 있었다. 취업 시장에서 계속해서 ‘광탈’을 경험하고 있다면, 스스로의 채용 설계가 미약한 것은 아닌지 점검이 필요하다.


인사담당자와 면접관이 취업준비생의 비즈니스마인드/목표 추진력를 평가하는 항목을 바탕으로 각색 해본 취업전략의 평가표는 대략 다음과 같다. 자신의 취업전략을 이에 비추어 평가해보고, 유의미한 비즈니스 마인드셋을 갖추기 바란다.


[계획역량]

- 취업목표와 추구하는 일의 이해도 [ 상 ? 중 ? 하 ]

- 취업환경 분석 바탕 중장기전략 마련 [ 상 ? 중 ? 하 ]

- 취업환경 분석 바탕 단기전략 마련 [ 상 ? 중 ? 하 ]


[실행역량]

- 과업중심적 Action Plan의 구체성 [ 상 ? 중 ? 하 ]

- 인간중심적 Action Plan의 구체성 [ 상 ? 중 ? 하 ]

- 취업준비 과정에서의 System적 사고가능성 [ 상 ? 중 ? 하 ]

- 취업준비 실행과정 내에서의 진척도/점검여부 [ 상 ? 중 ? 하 ]


[통제역량]

- 교수님/현직자/선배로부터의 피드백 [ 상 ? 중 ? 하 ]

- 동기/친구들로부터의 피드백 [ 상 ? 중 ? 하 ]

- 후배로부터의 피드백 [ 상 ? 중 ? 하 ]



betteryou.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