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준생만 모르는 취업 비밀]


인담 입맛에 딱맞는 자소서? 나만의 냉장고를 부탁해!



[캠퍼스 잡앤조이=김도형 커리어탑팀 컨설턴트] 유명 연예인의 냉장고에는 무엇이 들어 있을까? 냉장고 안에 있는 재료로 어떤 멋진 요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한 인기 TV 프로그램은 게스트로 초대된 연예인의 냉장고를 스튜디오에 가져와 제한시간 내 셰프들이 냉장고 속 재료로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자기소개서를 쉽게 잘 쓰는 방법도 이와 같은 것 아닐까요? 나만의 냉장고 안에 들어있는 스토리를 ‘얼마나 멋지게 가공해내는가’ 그리고 그 가공물이 ‘채용담당자의 시선을 어떻게 끌 것인가’에 초점을 두면 됩니다.


Step 1. 나만의 냉장고 만들기

인생에서 헛되이 흘러가는 시간은 없습니다. 잊을 수 없는 스토리와 의미, 주변 사람과의 추억이 담겨있죠. 가만히 앉아 그 시간을 되뇌어 보며, 노트에 본인의 인생을 적어 봅시다. 유치하고, 하찮다고 생각되는 사소한 일도 일단 적어보는 거죠. 누군가에겐 흥미로운 이야기가 될 수 있으니까요.


초등학교 때 학교 운동장에 자전거를 두고 와서 엄마에게 혼난 일, 중학교 때 친구들과 쉬는 시간만 되면 10분 간 공을 차기 위해 운동장으로 뛰어 나갔던 일, 고등학교 CA시간에 친구들과 의견 충돌이 있었던 일 등이요. 대학교 때 친구들과 함께 간 여행, 해외자원봉사활동, 국내 봉사활동,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 밤새 공부한 기억 등 기억을 더듬어보면 20개 이상의 추억을 적을 수 있을 겁니다.


이 추억은 자기소개서를 쓰기 위한 맛있는 재료가 됩니다. 재료가 20가지 이상 준비되어 있으면 어떤 자기소개서의 질문에도 즉시 ‘복붙’이 가능하죠.


Step 2. 채용담당자의 입맛 파악하기

자기소개서의 질문은 채용담당자들이 ‘어떻게 하면 지원자의 인성, 직무적성, 직무적합도 등을 파악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 끝에 나온 것입니다. 이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질문 속 숨은 채용담당자의 입맛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죠.


‘힘들었던 상황이나 인생 최고의 순간을 포함해 본인의 성장과정을 작성하라’는 문항이 있다면, 1차적으로 ‘성장과정에 대해 나만의 스토리를 담아서 쓰라’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나아가 ‘가치관과 목표의식, 성격에 대해 써야하는 것’이라는 생각까지 할 수 있죠. 중요한 것은 채용담당자가 제출한 질문의 2차적 요지까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Step 3. 재료를 꺼내, 손질하고 요리하기

이제 재료를 손질할 차례입니다. 예를들어 금융회사 지원자인데 단점에 대해 써야 한다면 어떻게할까요? 장점과 같은 단점을 적거나, 2~300자 이내로 짧게 소개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포인트는 본인이 어떤 단점이 있고,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고, 현재 어떤 상황인가를 적는 것입니다. 회사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완벽한 인간이 아니라, 최고가 되기 위해 발전해 나아갈 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초등학교 시절 자전거를 잃어버린 작은 추억으로 예를 들어 볼까요?


OOO이 알려주는 덜렁거림 극복방법!

초등학교 때, 새로 산 자전거를 타고 학교에 가서, 친구들과 해가 저무는 줄도 모르고 놀았습니다. 집으로 오는 길, 놓고 온 자전거가 떠올라 학교로 돌아가봤지만 이미 누군가 가지고 갔습니다. 이렇게 한 가지에 집중하면 다른 것을 잊어 버리는 경향이 있어, 어릴 때부터 메모를 하고 어떤 일을 새로 시작하기 전에 꼭 2분 정도 현재 빠진 일이 없는 지 생각해보는 저만의 ‘리마인드 타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친구들과 점심식사를 하고 일어나면서 항상 주변을 둘러보고, 빠진 물건을 챙겨줍니다. OO회사에 입사해 항상 주변을 살피며 선배님을 잘 모시고, 업무도 꼼꼼하게 챙겨 인정받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먼저 제목으로 단점과 단점 극복 방법에 대해 임팩트를 줘 내가 쓰는 글의 의도를 알리고, 상황 + 노력 + 조직 기여 수순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Step 4. 채용담당자의 입맛에 맞추기

이제 모든 준비가 완료됐다면, 최종 단계는 간 맞추기입니다. 손질된 재료를 항목에 맞게 넣고, 글자수와 문법을 조정하고, 사이사이 적절하게 회사의 이름을 삽입하고, 필요 없는 어구는 삭제, 재미와 흥미는 가미하면 됩니다.


수 많은 회사들의 인재상에 맞춰서 글을 적자면 쉽지는 않지만, 사실 이 인재상도 몇 가지로 함축됩니다. 자기소개서 작성 할 때마다 받는 스트레스! 하지만 나만의 냉장고만 있다면 절대 걱정 없습니다.

www.careertoptea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