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국방의 의무를 다해야 하지만 최근엔 '군 입대를 하고 싶어도 할 수 없다'는 말을 심심치 않게 들을 수 있을 정도로 입대 경쟁률이 치열하다. 2년이라는 긴 시간동안 보내야 하는 곳인 만큼 신중한 선택이 필요하다. 군대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고 지원하는 방법도 각각 다르다. 그 중 가장 인기있는 의경, 육군, 공군, 카투사의 지원 시기와 생활에 대해 알아봤다.


의경 “최대 장점은 외박, 시위막는 것 힘들었어요”

의무경찰은 현재 군 복무 방식 중 가장 경쟁률이 치열하다. 본인이 희망한 지역에서 근무할 수 있으며 비교적 자유로운 외박이 큰 장점이다. 하지만 시위에 많이 배치되는 만큼 힘든 부분도 상당히 많다. 의무경찰의 근무기간은 21개월이다. 그리고 2017년 3월자로 지원방식이 약간 변경되었다. 기존의 방식은 매월 1회 선발을 거쳤는데 이제 2개월에 1번 선발을 하게 된다. 지역마다 선발하는 방식과 장소는 약간 다르다. 각 지방경찰청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날짜를 확인해야 한다.



[대학생 기자]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

최병훈(방배경찰서 의무경찰 타격대) 전역 1년차

요즘 의경 지원자들이 상당히 많아요. 의경 생활은 어땠나요.

제가 지원할 당시에도 의경은 상당히 인기가 많았습니다. 의경 생활의 가장 큰 장점은 외박인 것 같습니다. 다른 군인에 비해 자주 나오는 편입니다. 또 근무 희망 지역을 선택할 수 있어서 집이 있는 서울에서 근무해 좋았습니다. 무엇보다 의경은 자격증을 딸 경우 포상휴가를 받습니다. 한국사 자격증, 컴퓨터 자격증, 외국어 성적을 획득해서 자기계발도 하고 휴가도 얻을 수 있었죠. 시위를 막는 것은 어려웠습니다. 의경은 시위에 배치되는 게 불가피한데 이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의경 시험이 어렵다고 들었는데 지원자를 위한 팁을 주세요.

1차 체력 시험에서는 멀리뛰기, 팔굽혀펴기, 드라군 자세, 악력 테스트 등이 있었습니다. 여기서 꽤 많이 떨어집니다. 미리 대비 하세요. 그리고 의경 시험이 지역마다 있는 만큼 지역마다 보는 시험이 다릅니다.

육군 “입대 전 체력단련 필수”

육군은 가장 대표적인 군 복무 방식이다. 군 복무하는 지역과 특기도 다양하다. 병무청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란을 보면 모집 정보가 수시로 업데이트 된다. 군 복무 기간은 21개월인데 요즘 사건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육군 지원자가 조금씩 줄어드는 추세이다.



[대학생 기자]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


남태현(파무 문순 육군 행정병) 전역 1년차

육군은 가장 대표적인 군대인 만큼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할 것 같아요. 군 생활은 어땠나요.

군 생활은 군대마다도 다르지만 시각에 따라서도 달라집니다. 저는 외국에서 오래 살다와서 초반에 적응하기 약간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스스로 변하고 노력하다 보니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게 됐습니다. 행정병으로 근무하면서 컴퓨터 실력도 늘었죠. 하지만 큰 훈련들이 있는 시기에는 다시는 생각하고 싶지 않을 정도로 상당히 힘들었습니다.

육군에 지원할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세요.

남자라면 피할 수 없는 곳이 군대죠. 즐기고 오세요. 긴 시간동안 힘들다고 생각하면 더 힘들거든요. 주변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고 사소한 것에서 배운다고 생각하고 힘내세요. 군대에 다녀오면 피부도 많이 상하는데 귀찮더라도 꼭 관리해주세요. 그리고 가기 전에 운동 많이 하시고 가세요. 몸 안 다치고 군 생활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들 건강하게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카투사 “양식이 주 메뉴… 유학 다녀온 것처럼 영어 늘어요”


카투사는 미군과 같이 군 복무를 한다는 점에서 특이하다. 미군과 군무하는 만큼 외국어 성적이 필요하다. 대표적으로 토익 780점 이상 또는 텝스 690점 이상의 점수가 필요하다. 카투사는 1년에 1번 선발하며 일반적으로 9월에 접수가 시작되며 11월에 발표를 한다. 한 번 떨어지면 더 이상 카투사에 지원할 수 없다.



[대학생 기자]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


이문환(대구 카투사) 전역 2년차

카투사는 어떤 방식으로 생활하는지 정말 궁금했거든요. 미군과 생활하면 어떤가요?

미군과 지내는 만큼 우선 식사에서 큰 차이가 납니다. 양식이 주 메뉴이며 고칼로리 식단이 상당히 많이 나옵니다. 훈련은 먹는 만큼 많이 하는 것 같아요. 저는 제대하고 매일 들었던 소리가 몸이 엄청 커졌다는 거였거든요. 영어도 많이 쓰게 됩니다. 초반엔 많이 걱정했는데 후반에는 유학을 다녀온 것처럼 영어가 많이 늘어서 좋았습니다. 그리고 주말에 외출을 상당히 많이 시켜주셔서 좋았던 기억이 있습니다.

카투사 지원자에게 팁을 주세요.

카투사는 외국어 성적이 있어야 지원 가능합니다. 성적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자신한테 맞는 성적을 달성하면 됩니다. 그 후에는 이제 추첨이라 자신의 운을 믿는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카투사는한 번 떨어지면 더 이상 지원할 수 없게 되므로 운이 90%라고 봅니다.


공군 “3개월 더 근무… 지원시 출결과 전공성적 중요해”


공군은 다른 군복무와 다르게 24개월을 근무한다. 3개월을 더 근무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을 해야 한다. 그렇지만 공군은 자기계발 시간이 많으며 휴가를 많이 나온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지원 자격은 출결, 전공, 그 외 부분별 가산점에 따라 나뉘며 약간 까다로운 편이다. 올해 모집 일정은 다음과 같다.



[대학생 기자]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


선동철(성남 공군부대) 갓 전역


공군은 군 복무 기간이 3개월이 더 길잖아요. 그 만큼 얻는 장점이 있을까요. 공군의 생활은 어떤가요.

다들 공군 지원할 때 이 3개월 때문에 많이 고민 하더라구요. 그 만큼 휴가를 자주 나옵니다. 자기계발 시간도 많습니다. 남는 시간에 공부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죠. 그렇지만 먼저 자신한테 주어진 일을 하는 것이 우선이겠죠? 저는 운전병으로 근무해서 새벽에 주로 차를 몰았으며 남는 시간엔 책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리고 공군은 훈련소에서 메기는 점수대로 근무지를 선택하므로 훈련소에서 열심히 하는 것이 정말 중요합니다.

공군은 지원하는 방법이 까다롭다고 들었습니다. 공군 지원자에게 팁을 주세요.

지금은 선발 방식이 바뀌었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지원했을 당시에는 수능 성적이 필요해서 선임, 후임에 고학력자가 많았습니다. 만약에 지원 조건이 약간 부족하다면 인기 있는 1월, 2월, 7월, 8월은 피하고 다른 달에 넣으시면 수월할거라 생각됩니다. 그리고 공군은 1차 서류에서 사실상 결정되고 2차 면접은 정직하게 대답만 하시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 남성이라면 군대는 피할 수 없는 곳이다. 자신에게 맞는 군대 시험 일정과 시험에 미리 대비해서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그 전에, 무사히 건강하게 제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어디에 속해있든 다치지 않고 2년의 시간을 보내야 하는 것이 군 생활을 잘하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도희 기자 / 한창훈 대학생기자 tuxi0123@hankyung.com


[대학생 기자] “네가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군인의 모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