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에 막 발을 내딛은 20대 대학생들. 당당한 성인으로서 ‘엄카’ ‘맘론’의 손아귀에서 본격적으로 벗어날 때가 됐다. 그렇다면 대학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카드 혜택은 뭘까? 3월 19일 신용카드비교포털 카드고릴라가 2주간 1천161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학생에게 가장 필요한 체크카드 혜택은 ‘대중교통 할인’ ‘교육 할인’ ‘엔터테인먼트 분야 할인’ 등이었다. 대학생들을 위한 맞춤별 혜택을 제공하는 수많은 카드 혜택 중 대학생들의 선호도 TOP3인 체크카드 3종의 혜택을 분석해보자.


발 닿는 곳 어디든 놀이터! 젊은 대학생들의 특권, ‘KB국민 노리체크카드’


[대학생 기자] “언제까지 엄카 쓸래?” 대학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


대학생 선호도 1위 ‘KB국민 노리(Nori) 체크카드’는 다양한 분야의 대폭할인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버스·지하철 10% 청구할인, 이동통신요금 2500원 환급 할인, CGV 35%, 아웃백·VIPS·스타벅스의 20% 환급할인 등의 혜택이 있다.


또 에버랜드·롯데월드 50% 환급할인과 인터넷 모바일 폰뱅킹 타행이체 및 KB국민은행 자동화기기 수수료 면제혜택도 제공 중이다. GS25, 교보문고 5% 환급할인과 ATM기기 이용시 수수료가 면제 혜택도 있다. 단, 20만원 이상의 이용실적 시 최대 1만원, 30만원 이상의 경우 2만원, 50만원 이상의 경우 3만원의 월간 통합할인한도를 확인해야 한다.


20대를 위한 편리한, 똑똑한, 즐거운 할인혜택! ‘신한 S20체크카드’


[대학생 기자] “언제까지 엄카 쓸래?” 대학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


대학생 선호도 2위 카드인 ‘신한 S20 체크카드’는 대중교통 이용금액을 최대 10% 캐시백 해준다. 5만원 이상 이용시 최대 3000원의 이동통신요금 환급은 물론, 교보문고, 반디앤루니스 등 도서구매액의 5%, 어학원강좌(YBM시사, 파고다) 수강시 최대 5%의 캐시백서비스까지 제공 중이다. 특히 TGI, 스타벅스와 커피빈 등 커피전문점과 롯데월드, 서울랜드 등 놀이공원에서 자유이용권 구매에 각각 최대 20%, 50% 혜택을 제공한다.


토익 시험을 신청하면 응시료를 월 1회, 연 6회 최대 2000원 할인받을 수 있다. 다만 ‘KB국민 노리 체크카드’와 더불어, 전월 20만~50만 원 이상을 사용할 경우에만 혜택을 누릴 수 있으며, 할인한도는 각각 7000~25000원이다.


국내외 카드혜택을 SUM 하다! ‘썸타는우리 체크카드’


[대학생 기자] “언제까지 엄카 쓸래?” 대학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


우리카드의 ‘썸타는 우리 체크카드’는 대중교통, 영화관 및 각종 엔터테인먼트 혜택과 더불어, 해외 여행에 특화된 혜택으로 주목받고 있다. Master Card 브랜드로 발급 시 전월 카드실적과 상관없이 해외이용 수수료가 모두 면제된다. 건당이용금액 30만 원을 기준으로, 해외 가맹점 이용금액의 1~2%의 캐시백 서비스도 제공되며, 전월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이 50만원을 상회할 경우 인천 공항라운지(워커힐마티나, 동방항공, 스카이허브)를 무료로 월 1회, 연 2회 이용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G마켓·옥션 10%할인. 파리바게트·베스킨라빈스·던킨도너츠 10% 할인, 스타벅스 20% 할인 등의 혜택이 일 1회, 월 2회의 환급할인 서비스로 제공된다. 이 밖에도 CGV·롯데시네마·메가박스에서 각각 1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YBM시사·파고다·해커스 등 어학원. G마켓·옥션과 올리브영에서 이용한 금액도 각각 10%, 5% 할인해준다.


이 외에도 셀 수 없이 많은 체크카드! 가장 중요한 건?


이 밖에도 20대를 위한 다양한 캐시백과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체크카드는 수도 없이 많다. ‘삼성 체크카드 & YOUNG’을 비롯해, 하나머니 적립. 인출이 가능한 ‘영하나(Young Hana) 체크카드’, 열공하는 20대를 위한 ’하나 윙고(wingo) 체크카드’. 쇼퍼들을 위한 ‘IBK 참! 좋은 친구 체크카드’, ‘우리 나만의 체크카드’ 등이다. 특히 체크카드의 경우 신용카드 못지 않은 다양한 혜택은 물론, 연회비도 없기에 대학생들이 이용하기에 부담이 적다.


하지만 각 카드사의 관계자들은 “체크카드를 선택하기 전에 스스로의 소비습관과 성향이 어떠한지, 또 그러한 특성에 맞는 가장 적절한 체크카드가 무엇인지 고민해보아야 한다”며 신중한 자세를 강조했다.


20대 대학생들이 알뜰한 소비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떤 혜택이 스스로에게 가장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지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현명한 소비를 위한 첫 시작은 어디까지나 우리 스스로에게 달려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김예나 기자 / 김재겸 대학생기자

사진 각 은행 홈페이지


[대학생 기자] “언제까지 엄카 쓸래?” 대학생을 위한 체크카드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