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대상] 전기차용 추진인버터 “ACTer”


국내는 물론 중국, 미국, 일본 등 세계 곳곳의 전기차 회사에 공급되고 있는 전기차용 추진인버터 ACTer가 10월 31일 서울 삼성동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2016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대상’ 인증식에서 산업(전기전자제어장치)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ACTer(추진인버터)는 철도차량과 전기차량용 전장품 전문 기업인 ㈜브이씨텍이 개발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전기차(골프카, EV, UTV, 전기버스 등)를 전진, 후진시키는 역할을 하는 메인 구동 장치로, Vector 제어 방식과 초정밀 VVVF 제어방식을 채택했다.


혁신적인 성능을 갖춘 ACTer(추진인버터)는 3, 5, 7, 10, 25, 100kW 출력의 다양한 모델이 있으며, 전기차량을 최고 시속 120km/h까지 달릴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이 기업의 전문 연구진은 정부의 적극적인 전기차 개발 지원에 힘입어 지속적인 연구와 혁신적 성과를 통해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인증, ISO9001 인증을 받았으며, 기술 관련 특허 등록을 마쳤다. 이를 통해 현재 ACTer(추진인버터)는 중국, 미국, 일본 등 굴지의 전기차 회사에 납품되어 양산 판매되고 있다.


아울러 ACTer(추진인버터)를 개발한 ㈜브이씨텍은 2008년에 세계 최초로 골프카용 AC Motor & Inverter 개발에 성공하여 양산하고 있으며, 이미 중국에도 생산 공장을 갖추고 가동 중에 있다. 또한 최근에는 중국 톈진에 연구센터를 설립해 전기차용 전장품 연구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2016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대상’은 부문별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베스트 브랜드들을 검증하기 위한 행사로 진행됐다. 브랜드의 전문성과 활동, 이미지를 평가해 베스트 브랜드로 선정했으며, 소비자들이 현명하고 객관적인 소비를 도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물론 기업과 브랜드의 품격을 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한국경제매거진의 프리미엄 캠퍼스 매거진인 캠퍼스JOB&JOY가 주최하고 한국마케팅포럼이 주관한 ‘2016 대한민국 베스트브랜드대상’은 일반 소비자들과 20대 젊은 소비계층, 대학생 기자단, 전문가의 공적심사 평가로 인증 업체들이 선별되었으며, 뷰티, 헬스, 의류, 서비스 등 산업 전반에 걸친 206개 부문, 363개 기업, 5개 지자체의 브랜드 가치를 평가했다. 또한 이를 통해 총 31개 브랜드가 선정, 공표되었다.


우종국 기자 xyz@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