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면접 기출, '여자친구 약속 vs 상사 약속, 무얼 선택하겠나?'

△ 포스코 신입사원 채용 포스터 일부 캡처


포스코그룹은 10월 말부터 1차 면접을 진행한다. 최종면접은 11월 중순으로 예정돼있다. 면접은 직무역량평가와 가치적합성평가로 구분된다. 직무역량평가는 AP/GD 면접, 직무적합성 면접, 역사에세이로 구성되며 지원자의 가치관 및 직무역량 수준 등을 종합적으로 검증하는 과정이다.


AP면접_특정 상황에 대한 문제를 주면 그에 대한 답변을 생각한 뒤 내용을 A4용지에 적고 면접관 앞에서 2분간 발표하는 형식이다. 크게 어려운 주제는 아니기 때문에 부담을 가질 필요는 없다. 보통 3문제 정도가 출제된다.


GD면접_AP면접에서 출제 된 문제 중 한 개에 대해 지원자 5~6명이 토론하는 형식이다. 면접관 4~5명이 지원자들의 토론을 지켜보고 평가한다.


직무적합성 면접_지원직군의 현업부서 면접위원이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의 직무지식 중심으로 심사한다. 특히 기술계는 직무지식과 물리·수학·화학 등 공학기초도 평가한다.


역사에세이_제시된 역사 관련 주제에 대해 지원자의 의견을 자유롭게 기술하는 형식.


가치적합성평가_포스코가 추구하는 인재상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경영진 면접이 진행되며 지원자의 가치관, 직업관 등에 대해 묻는다.


■ 2016년 상반기 면접 기출


Q.본인이 추구하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Q.본인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Q.만약 7시에 여자친구와 약속이 있는데 회사 상사가 7시에 축구를 보러가자고 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요?

Q.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보세요.

Q.우리 회사에 대해 아는대로 말해보세요.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