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8 취업합격팁 시리즈①] 고3 취준생을 위한 꿀팁 대방출


인·담이 첨삭한 자소서 작성법·고3들의 고민 상담소 등


고3 취준생을 위한 꿀팁 대방출


"1학기 때 취업을 못한 아이들은 지난 여름방학 때부터 매일 늦은 밤까지 취업 준비에 여념이 없어요. 취업에 합격한 아이들도 학교에 나와 있어서 분위기가 뒤숭숭한데…. 어쩔 땐 안쓰럽기까지 해요. (아직 취업 못 한 학생들 중에)열심히 하는 애들이 참 많거든요. 하반기에는 우리 아이들의 노력이 결실을 맺을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뿐이에요. 근데 올해 생각보다 기업에서 고졸 채용이 많지 않네요."

한 특성화고 취업 부장의 말이다. 십 수년 간 특성화고에서 취업 담당 교사로서 학생들의 취업 지도에 힘을 쏟고 있는 그의 넋두리가 최근 고졸 채용 현상을 비춰주는 듯하다. 하지만 올해도 어김없이 기업들의 고졸 채용은 진행되고, 고3 취업 준비생들은 취업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하이틴 잡앤조이 1618> 10월호 커버스토리에서는 대기업·공기업·중견·중소기업 등 하반기 고졸 채용을 진행하는 기업 리스트와 취업 필승 법칙을 알려주는 인사담당자들의 자소서 점검, 고3들이 겪고 있는 고민 상담소를 준비했다. 여기에 전국 특성화고 고3 재학생 250여명을 대상으로 한 ‘2016년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이라는 주제로 설문조사도

실시했다. 2016년의 마지막을 3개월여 앞둔 이 시점, 하반기 취업을 준비하는 많은 고3 취업 준비생들에게 꼭 필요한 취업 꿀팁만을 담았다.


글 강홍민 기자 kh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