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하반기] 공기업 채용 완벽대비법

공기업 2016 하반기 채용 예상 일정

경기신용보증재단 : 8월 26일 서류 마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9월 2일 서류 마감

기술보증기금 : 9월 7일 서류 마감

한국은행 : 9월 8일 서류 마감

한국전력공사 : 9월 중 서류 접수

신용보증기금 : 9월 중 서류 접수

예금보험공사 : 10월 중 서류 접수


NCS 기반 채용

공기업 채용의 핵심 중 하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 National Competency Standards)기반의 채용 전형 도입이다.


NCS는 산업 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기술·태도 등의 내용을 산업 부문·수준별로 체계화한 것이다. 개인이 현장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데 필요한 능력을 국가적 차원에서 표준화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NCS 기반 채용 전형은 서류-필기-면접 순으로 기존 기업의 채용 과정과 큰 차이가 없다. 대신 그동안 기업이 관행처럼 따져온 학력 등의 스펙보다는 현장 직무능력을 심층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NCS가 기업 채용에 본격 활용되면서 구직자는 NCS를 통해 자신의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하고, 적성에 맞은 직업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기업들은 NCS를 채용에서부터 능력별 배치, 임금책정, 승진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하고 있다.


서류

공기업의 NCS 기반 채용은 서류부터 기존 형태와 차이를 보인다. 기존 지원서가 직무와 관련 없는 개인 신상이나 학점, 어학 점수, 자격, 수상경력 등을 나열하도록 구성됐다면 NCS 기반 지원서는 해당 직무수행에 꼭 필요한 정보만 제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자기소개서 양식도 기존과는 다른 형태다. 서울서 몇 남 몇 녀의 장남으로 태였다는 식으로 시작되는 일대기를 기술하는 방법이 아니라는 것. 대신 지원 동기(조직/직무)·조직 적합성(핵심가치/인재상),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 위주로 구성된다.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는 기업의 기준에 따라 평가되며, 면접에서 지원자에 대한 이해자료로 활용된다.


공기업의 NCS 기반 채용에는 직무능력소개서를 따로 작성하도록 한다. 경력·경험기술서로 구성된 직무능력소개서는 입사지원서에 작성한 경력·경험사항에 대해 당시 맡았던 역할과 주요 수행업무, 성과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도록 요구한다.


필기

공기업들은 필기 역시 NCS 기반의 직업기초능력 시험을 공통으로 적용했다. 직업기초능력 시험은 직업인이 갖춰야 할 공통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문항과 직무수행을 위해 필요한 지식·기술 ·태도 등의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문제로 구성돼 있다.


'전력회사 기획본부에 근무 중인 L은 에너지 관련 콘퍼런스에 참가한 상사로부터 보고서를 핵심 위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요약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보고서를 요약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라'는 문항과 함께 보고서·요약 내용을 제시하는 식이다.


최근에는 필기전형에서 직업기초검사만 했던 기업들이 객관식 전공시험을 추가하는 추세다. 이는 직업 기초 이외의 변별력 확보 차원에서 출제되고 있기 때문이다. 시험은 지원자가 해당 직무에 얼마나 적합한지를 판단하는 척도로 활용된다.


면접

면접전형에서도 NCS가 적용된다. 공기업 면접에서 ‘최근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책은 무엇인가’ 등의 직무와 무관한 질문은 사라지고 있다. 대신 직무 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이나 지식, 기술 태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질문이 주를 이룬다.


‘남이 신경 쓰지 않는 부분까지 고려, 절차대로 업무(연구)를 수행해 성과를 낸 경험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해달라’는 질문을 통해 바른 태도로 업무에 임하는 자세인 '공동체 윤리'가 있는지를 점검하는 식이다.


면접유형은 기업에 따라 다르다. 상황면접이나 경험 면접, PT 면접 등을 활용한다. NCS 기반 면접은 직무 관련성을 전제로 한 구조화 면접이 일반적이다. 구조화 면접은 질문 내용과 방법, 지원자의 답변 유형에 따른 후속 질문과 평가 점수가 시나리오로 정해져 있는 면접을 일컫는다.


면접은 같은 질문을 하고 같은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면접관의 주관을 배제하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평가한다.


공기업 면접 기출 문제

현장에서 사고가 발생 시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코레일)

노조가 파업을 하자고 하면 같이 할 것인가? (코레일)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목표가 충돌했을 때 당신의 선택은 어떤 것인가? (국민건강보험공단)

처음 보는 사람과도 잘 어울리는 편인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원자가 여기서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한국공항공사)

남들이 하기 싫어하는 일을 맡아 주도적으로 진행한 경험이 있는가? (한국전기안전공사)

화력 발전소에 지원하게 된 동기와 자기소개를 영어로 해보라(한국중부발전)

3D 프린팅에 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한국중부발전)

tracking error란 무엇인가? (한국투자공사)

투자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말해보라 (한국투자공사)

학교 외 활동 중에서 단체 활동을 했던 경험을 말해보라 (한전KPS)

공기업 입사를 희망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한국남부발전)

LTV, DTI란 무엇인가 (새마을금고)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더 자세한 내용은 8월 말 선보이는 <잡앤조이 주요기업 공채 A to Z> 보고서를 참고해주세요. 해당 보고서에는 계열사 분석, 인사담당자 및 신입사원 인터뷰, 전형별 기출문제 및 단독 입사 노하우 등 정보가 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