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듀롬(Eduroam)은 education roaming의 약어로 국제적인 교육 및 연구 커뮤니티를 위한 글로벌 무선 로밍 서비스다. 에듀롬 서비스에 가입된 대학의 구성원이라면 누구나 전 세계 78개국 15,000여 곳의 대학과 연구기관에서 무선인터넷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2003년 유럽에서 개발된 서비스로 2015년 대한민국에서도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대학생이라면 전 세계에서 학교에서 무선인터넷이 공짜! “에듀롬”

에듀롬 로고 [출처=에듀롬 운영국 제공]


국내에서는 현재 부산대, 서울대, 이화여대, 전남대 등 37개 대학이 에듀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 7월 말 연세대학교가 추가로 서비스에 가입하였다. 사용자는 타대학 방문시 인증을 요청하는 창에 소속대학의 개인 ID@도메인과 패스워드만으로 손쉽게 무선인터넷에 접속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연세대학교 학생이라면 학번@yonsei.ac.kr과 패스워드를 입력하면 된다. 재학생뿐만 아니라 교직원이나 연구원, 교수진들도 에듀롬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대학생이라면 전 세계에서 학교에서 무선인터넷이 공짜! “에듀롬”

에듀롬 활용 국제교류 사진 [출처=에듀롬 운영국 제공]


국내 에듀롬 관리자는 “에듀롬 운영국에서 규정하는 보안 기준을 만족하는 기관만이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고, WPA2/AES를 사용하여 무선구간 암호화 를 사용하며, RO(Roaming Operator)를 통해 로밍 되는 구간은 소속대학 인증서버의 인증서를 이용해 암호화된 터널로 정보를 전달하며 사용자 인증 또한 소속대학 인증서버에서 직접 인증하기 때문에 정보의 타 기관 유출 등의 우려는 없다.”며 어느 나라에 가서 무선인터넷을 사용하더라도 안전한 통신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듀롬 서비스는 개인적으로 가입할 수는 없으며 가입이 되어있지 않은 대학에 대해서는 소속대학 정보지원팀에 문의해야 한다. 해외 에듀롬 가입 기관 및 대학은 www.eduroam.org 국내 에듀롬 가입 기관 및 대학은 www.eduroam.kr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최정훈 인턴기자 fr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