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공계를 위한 직무 코칭

⑤품질 보증과 품질 관리의 차이는?


‘취업 깡패’라 불리던 것도 옛말. 이공계 취준생도 취업이 어렵긴 마찬가지다. 특히 본인이 지원한 직무에 대해 잘 알지 못해 면접에서 버벅 거리기 일쑤. 합격으로 한 발 다가가기 위해서는 직무에 대한 공부가 최우선이다.


man working in boiler room
man working in boiler room


-품질(보증/관리) 직무란?


‘품질 직무’는 제조업 기반 기업에서 고객이 원하는 규격의 표준을 지켜 납품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최종 검사하는 일을 담당한다. 품질 개선 및 유지, 신규 고객을 위한 품질 향상 등이 포함된다. 크게 품질 관리(QC : Quality Control)와 품질 보증(QA : Quality Assuarance)으로 구분하며, 기업별로 필요에 따라 QC와 QA를 모두 운영하거나 둘 중 하나만 선택하기도 한다.


품질관리는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한 운영 수단인 반면, 품질보증은 조직 내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 고객 및 관련 기관 모두에게 이러한 충족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 품질 관리(QC: Quality Control) : 원료부터 공정 전반에 걸쳐서 최종 제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품질 검사를 하는 직무이다. 원료 자재 등 외관 검사부터, 시험 분석을 동반하기도 한다.


* 품질 보증(QA: Quality Assuarance) : 주로 고객 요구 규격에 대한 적합성 판단이나 품질경영시스템 추진, 관리 등을 담당한다.


-어떤 역량이 필요한가?


공정, 최종 제품의 사내 품질 관리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고객 클레임이 생겼을 때 사내 규정을 지키지 않은 부분이 있다면, 손해와 그 책임은 막대할 것이다. 신속한 문제 해결 능력도 중요하다. 예를 들어, 품질 저하가 보이는데 지속적으로 생산해도 된다는 결정을 했을 때, 결국 고객에게 팔지 못해 폐기 처분할 양이 산더미처럼 많아진다면 어떨지 생각해보자.


꼼꼼한 성격과 더불어 타 부서와의 유기적인 협력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 생산 관리 부서와 공정에 대한 품질 관리 체계도 확립해야 하고, 나아가서는 원재료 구매 단계부터 모든 단계에 관여해 마지막 단계인 검사, 출하까지 함께 해야 한다.


6 시그마 등의 통계학적 지식 역량이 매우 중요한 품질 관리 체계를 도입한 기업이라면, 관련 수업을 들었는지도 중요할 수 있다.


글 커리어탑팀 김동년 부대표

이공계를 위한 직무 코칭- ⑤품질 보증과 품질 관리의 차이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