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대외활동은 다양한 혜택 뿐 아니라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다. 그중에서도 해외탐방은 학생들 사이 인기 있는 분야다. 다양한 해외탐방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교보생명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6월 5일까지

주요 활동 : 7박 8일 100명 참가비 전액 지원


교보생명 대학생 동북아 대장정은 한여름의 열기를 더욱 뜨겁게 해줄 역사 대장정 프로그램이다. 올해 15회째로 대학생들이 리더십을 갖춘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교보생명이 대산문화재단과 손잡고 시작한 프로그램이다.


현장 체험 및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지속적인 네트워크 형성과 공동체 행사를 통해 창의성, 협동심, 리더십을 갖춘 사회성원으로 만든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지난 2002년 시작된 동북아 대장정은 매년 4만 명이 넘는 신청자들이 몰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대장정은 중국, 일본, 몽골 등의 문화를 접하는 대학생 해외탐방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교보생명은 대장정이 끝난 후에도 참가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비전과 열정, 도전과 창의 등을 주제로 다양한 청년 리더십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서류 전형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간단한 자기소개와 본인 의지와 열정 등에 관한 질문과 설문이 있다. 서류는 장황한 내용보다 간결하면서도 본인을 잘 나타낼 수 있는 내용이 좋다. 면접은 참가자들의 리더십 함양을 위해 캠프 형식으로 진행된다.


알바천국 천국의 알바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6월 12일까지

주요 활동 : 이색 아르바이트 활동, 일주일 자유여행


알바천국 천국의 알바는 대학생들이 대학생활 동안 꼭 하고 싶은 것을 하나로 묶은 대외활동이다. 참가자는 천국의 알바를 통해 영어연수부터 해외여행?스펙쌓기?아르바이트 등을 한 번에 성취할 수 있다. 천국의 알바는 아르바이트 인턴십 프로그램이다. 대학생이 꿈을 향해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도록 지원하자는 취지로 시작됐다.


2010년 처음 시작한 천국의 알바는 여름?겨울방학에 진행된다. 천국의 알바는 1년에 두 번 4~5월, 10~11월에 모집한다. 현재까지 총 13기가 해외를 다녀왔다. 천국의 알바는 허리케인 카트리나 피해 지역 구조활동을 포함해 프랑스 고성 복원과 같이 지구촌 이웃을 돕는 의미 있는 활동을 한다.


천국의 알바 14기의 활동 목적지는 ‘꽃보다 청춘’으로 잘 알려져 있는 아이슬란드다. 아이슬란드는 고래 식용 및 포획이 합법화된 나라 중 하나다. 천국의 알바에 선정된 최종 4인은 이곳에서 2주간 고래 포획 실태 알리기, 고래 식용금지 캠페인 활동 후 1주일간 자유 여행을 떠나게 된다.


1차 서류심사, 2차 온라인 SNS 미션, 3차 면접전형을 통해 지원자를 심도 있게 살펴보고 선발한다.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3월

주요 활동 : 주제별 아이디어 제출, 선발 인원 해외탐방


아시아나항공 드림윙즈는 대학생의 꿈을 성찰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는 해외탐방 프로젝트다. 2011년 시작된 드림윙즈는 해마다 주제를 달리한다. 올해는 ‘꿈 여행 계획서’ 온라인 사전 심사와 프레젠테이션 면접을 통해 최종 대상자를 선정했다.


드림윙즈는 항공사에서 개최하는 행사인 만큼 부상으로 항공권을 제공한다. 우수 수상팀에는 미주·구주·대양주를 다녀올 수 있는 국제선 왕복 항공권, 최종 진출팀 전원에게는 일본·중국을 다녀올 수 있는 국제선 왕복 항공권을 준다.


드림윙즈는 매년 3월 접수를 시작한다. 평가는 내·외부 심사단을 통해 이뤄진다. 심사는 아이디어의 논리성·참신성·실현가능성·표현력 등을 평가했다.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5, 11월

주요 활동 : 브랜드 홍보, 수료자 전원 해외봉사


하나금융그룹 SMART 홍보대사는 2012년 1기를 시작으로 6기까지 400여 명의 학생이 활동했다. 현재는 새터민?다문화 학생을 포함해 50명이 활동 중이다.


홍보대사는 수료자 전원 해외봉사활동에 참여하며, 7기는 오는 6월 중순 미얀마로 떠날 예정이다. 홍보대사에게는 활동기간에 은행?증권?카드?보험 등 하나금융그룹 계열사 방문 기회가 주어진다.


선발은 서류와 면접으로 이뤄진다. 분야별?지역별 인원을 고려해 대상자를 선정한다. 면접에는 1분 자기홍보(PR)가 포함돼 있다. 면접관으로는 하나금융지주?KEB하나은행?하나금융투자?하나카드 등 계열사 직원들이 참여한다.


롯데리아 글로벌원정대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4월

주요 활동 : 아이디어 공모전, 미션 우수팀 해외 원정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는 2011년 처음 시작해 지난 5년간 총 7000여 팀이 지원하는 인기 마케터 육성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이번 6기 마케팅 스쿨은 제주도에서, 글로벌 미션은 중국에서 진행한다. 최종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선발된 3팀에는 총 3000만 원의 탐방 지원금을 지급한다.


롯데리아 글로벌 원정대는 올해부터 모집 방법을 다양화했다. 정해진 지원양식에 따라 접수했던 이전과 달리, 매주 월요일 공개 미션을 통해 200팀을 선발했다. 미션은 먹는 방송, 퍼즐게임, 캘리그라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1차로 선발된 200팀은 롯데리아 브랜드 마케팅과 관련된 미션을 서바이벌 형태로 수행한다. 이들은 앞으로 2차 영상 미션(200팀), 3차 마케팅스쿨(20팀), 4차 글로벌 원정(10팀), 최종 해외탐방(3팀)에 도전한다.


LG 글로벌챌린저


여름방학 해외 나갈 수 있는 대외활동은?

모집 : 4월

주요 활동 : 공모전, 선발 팀 13박 14일 해외 탐방


LG글로벌챌린저에는 최초와 최장수라는 명칭이 붙는다. 1995년 시작, 대학생들의 ‘자율’과 ‘창의’를 적극 반영한 해외탐방 프로그램의 장을 열었다. 올해로 19년째를 맞이해 대학(원)생들이 세계 현장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다.


대학생들은 여름방학기간 중 팀별 자율적인 탐방계획에 따라 약 2주간에 걸쳐 지식과 노하우를 갖춘 각국 정부기관, 연구소, 대학, 기업, 사회단체 등에서 탐방활동을 펼치게 된다. LG그룹은 항공료를 비롯해 소정의 해외탐방 활동비 등 탐방기간에 소요되는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


대학생들은 해외 탐방 후 탐방보고서를 제출한다. 보고서 발표를 통해 우수자에게는 LG그룹 입사자격을 부여한다. 평가기준은 주제의 참신성 및 유용성, 탐방의 필요성 및 문제점 파악, 탐방지 선정 등이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