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현대자동차, LG 등 주요 대기업 인?적성검사가 마무리된 가운데, 이번 주말에도 눈여겨볼 기업의 시험이 잇따라 열린다.
금호아시아나그룹, 23일 한자 포함 인?적성검사
금호아시아나그룹이 23일 인?적성검사를 시행한다. 금적성검사와 인성검사, 한자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시험시간은 총 141분이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인?적성검사는 다른 기업에 비해 대체로 무난하다는 평이 있기는 하지만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문항의 문제를 풀어야 해서 시간이 부족한 시험 중 하나로 꼽힌다. 그러므로 시간 배분을 잘하여 자신 있는 문제부터 풀어야 한다.
한국가스안전공사, 23일 직무수행능력평가 시행
한국가스안전공사 필기시험이 23일에 진행된다. 필기전형은 직무능력 평가, 전공시험, 인성검사로 이뤄져 있다. 직무능력 평가는 언어, 수리, 논리영역, 한국사 등의 문제가 출제된다. 필기시험 응시과목은 경영관리분야의 경우 행정학, 경영학, 회계학 등 통합시행으로 진행. 검사점검 분야는 입사지원 시 화학공학, 기계공학, 안전공학 중 한 과목을 골라 응시할 수 있다.
쿠팡, 23일 온라인 CATCH TEST 시행
쿠팡 인?적성검사(CATCH TEST)가 23일에 진행된다. 지난 공채와는 달리, 이번 CATCH TEST는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시간은 3시간 동안 진행되며, 제한된 시간 안에 테스트를 완료한다. 쿠팡에서 진행하는 신입 소프트웨어 개발자 공개채용 전형단계 중 하나인 CATCH TEST는 데이터베이스(DB) 영역부터 알고리즘(Algorithm)까지 개발과 관련된 전공지식에 관한 내용이 모두 출제 범위가 된다. 문제유형은 쿠팡의 개발자가 되기 위해 지녀야 하는 적성과 기본적인 지식을 확인하는 객관식 문제와 문제 해결력을 확인하는 서술형 코딩 문제로 구성돼 있다.
SK그룹, 24일 SKCT 시행
SK그룹은 24일 인?적성검사(SKCT)를 실시한다. SKCT는 실행역량 30문항, 인지역량 60문항, 한국역사 10문항, 심층역량 360문항으로 총 160분에 걸쳐 진행된다. 인지역량에는 모든 지원자가 함께 실시하는 언어, 수리능력 외에 직군별 검사가 포함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지원직무에 부합하는지에 대한 더욱 세밀한 측정을 위해 직군을 5개로 나눠 해당 직군별로 요구되는 역량을 검증한다. 심층역량의 경우 무려 360개의 문항을 50분 이내에 풀어야 하므로 한 문제당 약 8초에 풀어야 한다. SK그룹의 인재상을 미리 체크하고 푸는 것도 좋지만, 자칫 거짓으로 판명될 수 있으므로 빨리 소신껏 푸는 것이 관건이다.
현대글로비스, 24일 하계인턴십 HMAT 시행
현대글로비스 하계인턴십 모집 인?적성검사(HMAT)가 24일 시행다. 현대글로비스 HMAT는 지난 10일 이미 치러진 현대자동차그룹과는 별도로 진행된다. 역사에세이를 제외한 모든 문제는 같다. 문제유형은 언어이해(25문항), 논리판단(15문항), 자료해석(20문항), 정보추론(25문항), 공간지각(25문항), 인성검사(112문항)로 이뤄져 있다. 시험은 약 5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
사진=한국경제 DB
© 매거진한경,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