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잘쓰면 된다고? '기자단'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새로운 기수 모집하는 '대학생 기자단' 정보 총정리


한 학기가 마무리 되면서 대외활동 활동도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 이는 세상의 소식을 전할 새로운 기수의 대학생 기자단을 모집한다는 뜻이기도 하다. 흔히 '기자단'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글을 잘쓰면 '우수 활동자'로 선정될 것 같지만, 사실 기자단은 기획부터 홍보, 콘텐츠 기획까지 수행해야 할 임무가 많다. 그만큼 활동을 마치고 나면 얻는 것도 많은 것이 기자단 활동. 12월 마감하는 기자단을 한 눈에 정리했다.





어려운 경제상식, 쉽게 전달해주세요!

기획재정부 소셜미디어 기자단 9기 모집


글 잘쓰면 된다고? '기자단'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경제정책과 상식에 관심이 많은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활동. 올해로 9기를 모집한다. 활동 기간은 2017년 1월 20일까지로, 1년간이다. 1차 서류 심사와 2차 면접을 거쳐 선발하며 지원서와 자기소개서, 기획콘텐츠 1건을 제출해야 한다. 기획재정부의 주요 정책과 이슈 관련 기사를 블로그에 작성하고, 행사를 취재하는 것이 주 임무. 이렇게 작성한 기사는 '기획재정부 경제e야기' 블로그에 게재된다. 개인 SNS홍보활동을 비롯해 위촉식, 워크숍, 간담회, 수료식 등의 오프라인 활동을 포함한다.

콘텐츠를 작성하면 소정의 활동비를 비롯해 개별 명함, 단체복을 제공한다. 기획재정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는 기자단에게만 주어지는 혜택! 글쓰기 강좌를 포함한 자기계발 프로그램, 미션 장소 대여, 우수기자 시상, 기획재정부 장관 표장 등의 혜택도 주어진다.

모집 기간 : 2015년 12월 7일(월) ~ 1월 3일(일) (4주간)

1차 합격자 발표 : 2016년 1월 6일

2차 면접 : 2016년 1월 12일

최종 합격자 발표 : 2016년 1월 14일(목)







SK그룹을 알 수 있는 최고의 방법!

SK그룹 커리어스 데이터 3기 모집


글 잘쓰면 된다고? '기자단'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SK그룹의 채용 정보를 다루는 채용 전문 기자단이다. SK그룹에 대해 알고 싶다면, 콘텐츠 작성에 관심이 많다면 놓칠 수 없는 활동. SK그룹 관계사별로 채용 담당자를 멘토로 둘 수 있는 것은 물론, SK그룹 공채나 인턴십에 지원할 경우 서류전형 면제 혜택이 따르는 까닭이다.

SK그룹 채용 정보를 비롯해 주요 행사 취재, 채용 관련 콘텐츠 작성, 관계사 멘토와의 만남 등을 주요 활동 내용으로 한다. 월 1~2회의 정기회의 참석은 필수다.

SK커리어스 저널(www.skcareersjournal.com)에서 지원서를 다운 받은 후, 포트폴리오와 함께 이메일(skcareers_jn@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서류를 바탕으로 1차 심사를 진행한 뒤 면접을 통해 최종 합격자 12명을 선발한다. 활동 기간은 2016년 1월부터 6월까지 총 6개월이며, 발대식은 1월 15일과 16일날 가질 예정이다.


모집 기간 : 2015년 11월 30일 ~ 2015년 12월 31일 자정

1차 합격자 발표 : 2016년 1월 6일(수)

2차 면접 : 2016년 1월 12일 (화)






병무청·병무행정에 관심 있나요?

병무청 제8기 블로그 기자단 모집


글 잘쓰면 된다고? '기자단'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추운 연말을 보내야 하는 곰신들이여 주목하라! 병무청에서 곰신들과 대학생을 대상으로 기'청춘예찬 기자단'을 모집한다. 연인이 군에 입대한 '곰신(고무신)' 10명과 대학생 기자 20명, 군 입대(예정)/전역한 자녀를 둔 어머니 10명 총 40명이 활동할 청춘예찬 기자단은 2016년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 간 병무청과 관련한 소식을 전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현장 중심의 콘텐츠 월 2건 이상을 발굴하면, 기관 블로그 등 커뮤니티에 업로드 된다.

활동비는 10만 원이며, 우수 활동자는 최고 25만 원까지 지급한다. 기자증, 명함 등이 주어지는 것은 두 말하면 잔소리! 우수 활동 기자에 한해 연말 병무청장 표창 등을 수여한다.

지원서는 병무청 홈페이지(www.mma.go.kr) 공지사항 또는 병무청 기관 블로그(blog.daum.net/mma9090)에서 내려 받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홍보요원 활동 경력자, 커뮤니티 운영 경험자, 작문/인터넷 활용능력 우수자, 신문/방송/광고/홍보/국어국문 등 관련 분야 전공자는 선발에 있어 우대받는다.


모집 기간 : 2015년 12월 10일(목) ~ 2016년 1월 14일(목)

합격자 발표 : 2016년 1월 21일(목)









EBS 프로그램, 생생한 리뷰를 전해라!

EBS 스토리 기자단 7기 모집


글 잘쓰면 된다고? '기자단'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EBS의 다양한 소식을 전하는 스토리 기자단. 활동 내용과 빵빵한 혜택 덕분에 지난 11월 <캠퍼스 잡앤조이>가 진행한 '대학생·취업준비생 1000명이 뽑은 2015 최고의 대외활동' 기자단 부문 4위를 차지한 바 있다. EBS스토리 대학생 기자단은 일반부와 대학생부로 나누어 모집하며, EBS의 소식을 포함해 프로그램에 대한 생생한 리뷰를 기사로 전달한다. 스토리 기자단으로 선발될 경우 공익 캠페인을 기획하고 참여할 수 있으며, 프로그램 녹화 현장 등 현장 취재 기회가 부여된다. 출연진이나 제작진 인터뷰도 진행할 수 있다.

활동 기간은 2016년 1월 6일 부터 6월 30일까지 6개월 간이며, 1차 서류 전형과 2차 면접 전형을 통해 최종 기자단을 선발한다. 기자단으로 선발된 대학생은 뉴스제작교육, 방송직업체험, 워크숍 등의 기회를 얻는 것은 물론 EBS 정책에 대한 Q&A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도 고취를 위한 실무자와의 대담, 상담 시간을 갖는다.

EBS 스토리 기자단 6기 수료자인 지연주(단국대 3)씨는 "EBS에 관해 매우 잘 알게 되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다. 또한, 각종 특강을 통해 EBS 현직자의 이야기를 생생히 들을 수 있었다. 단순히 교육채널이 아닌 또 다른 모습의 EBS를 볼 수 있었다. 팀별 기획기사가 많아서 공동 기사작성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모집 기간 : 2015년 11월 16일 ~ 2015년 12월 13일

1차 합격자 발표 : 2015년 12월 14일

2차 면접 : 2015년 12월 21~22일

최종 합격자 발표 : 2016년 12월 30일









생활속에서 정책 사례를 발견하라!

제9기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모집



글 잘쓰면 된다고? &#39;기자단&#39;의 핵심 역량은 기획력!



대학생을 포함해 대한민국을 사랑하는 국민 모두가 지원할 수 있는 활동. 2016년 2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1년간 활동하며 정책을 주제로 한 기사를 작성하는 것이 주요 활동 내용이다. 지원을 하기 위해서는 3가지 응모 주제 중 한 가지를 택해 정책기자단 기사 양식에 맞게 작성해 제출해야 한다.

응모 주제는 총 3가지로, 생활 속에서 발견하는 눈에 띄는 정책 사례나, 개선했으면 하는 사례를 작성하는 '생활의 발견'과 사는 지역의 자랑거리를 취재하는 '우리 지역 랜드마크', 외국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한국의 관광코스를 기획하는 '내가 추천하는 한국의 관광코스'다.

서류 전형을 통해 최종 합격한 기자단에게는 원고료 지급을 포함해 활동경력 증명서가 발급되며 우수 활동자에게는 몬화체육관광부 장관의 표창이 주어진다. 또한, 주요 정부행사 및 정책현장 탐방 기회를 부여하며 주요 국가행사 시 취재용 '프레스카드'를 발급한다.

모집 기간 : 2015년 12월 1~31일

합격자 발표 : 2016년 1월 14일







대학생 기자단 지원 전 기억해야 할 0가지

대학생 기자단에게 필요한 역량은?


□ 기획력

모든 기사(블로그 포함)는 어떻게 기획하느냐에 따라 가치유무가 결정된다. '여행'을 키워드로 해도 '우리가 알지 못하는 아날로그 감성 여행지'를 주제로 쓰는 것과, '경기도 여행 코스'를 주제로 쓰는 것은 천지차이. '경기도 여행 코스'의 경우 경기도 홈페이지에서 모두 찾을 수 있는 정보이기에 굳기 기사로 작성할 필요가 없다. 즉, 가치가 떨어지는 기사인 것. 글쓰기 능력보다 중요한 것은 독자가 원하는 정보를 캐치하고 흥미롭게 읽힐 수 있도록 기획하는 능력이다.


□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열 마디 말보다 사진 한 장, 이미지 하나가 강력한 힘을 발휘할 때가 있다. 기사 내용을 전달하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도 기자단의 능력. 사진, 동영상을 비롯해 인포그래픽 등의 데이터 시각화 자료를 연구하는 것은 대학생 기자단 합격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블로그, 페이스북, 메신저 등 SNS채널 별로 활용 노하우를 익히는 것도 도움 된다.


□ 커뮤니케이션 능력

모든 대외활동에서 필요한 능력이지만, 특히 기자단은 '취재'를 통해 글을 쓰는 활동을 하기 때문에 처음 보는 사람과 편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통 능력 필수다. 기사 작성을 위해 만난 사람들과 자유롭게 소통하다보면 활동이 끝난 후 소중한 인연들과의 탄탄한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글 김은진 기자(skysung8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