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테마 지도 제작, 소상공인 대상 재능기부로 나눔 실천


디자인·영상·기획 분야에 관심 있는 대학생이 주목할 만한 대외활동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인 ‘플리터’(Planet Reporter)다. 소비자의 눈높이에 최적화한 마케터, 재능기부로 소상공인에게 힘을 실어주는 희망 전도사, 문화 나들이 코스 정보를 제공하는 테마 지도 제작 등에 관심이 있다면 플리터에 도전해보자.



OLYMPUS DIGITAL CAMERA
OLYMPUS DIGITAL CAMERA

SK플래닛 대학생 리포터 '플리터'.



국내외 넘나드는 브랜드 메신저

플리터는 대학생만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SK플래닛의 다양한 서비스 브랜드를 대중이 쉽게 느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체험 리포터 프로그램이다. 2013년 1기(5~11월), 지난해 2기(3~10월)에 이어 현재 3기(3~10월) 30여 명의 플리터가 활동 중이다. 이르면 오는 12월쯤 4기를 모집할 예정이다.


플리터는 SK플래닛 서비스 브랜드(T map·Syrup·Syrup table 등)의 바이럴 콘텐츠를 제작한다. 주요 지역을 탐방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관련 행사를 취재한다. 중·장기 프로젝트인 ‘소상공인 재능기부’와 ‘문화 테마 지도’도 제작한다. 벽화거리 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도 전개한다. 이밖에 SK플래닛 자체 온라인 채널(페이스북·유튜브 등)을 운영하는 등 통합적 성격의 대학생 대외활동을 해나간다.



[대외활동 탐구]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문화 테마지도' 거리 캠페인.



플리터는 디자인·영상·기획 분야 특기자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통해 선발한다. 3~4명으로 구성된 9개 팀은 매월 SK플래닛의 서비스 브랜드와 연관된 홍보 콘텐츠를 다양한 형태(웹툰·포토툰·영상·포스팅 등)로 제작한다.


플리터가 제작한 콘텐츠는 영상 포털(페이스북·유튜브·풀빵닷컴 등)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대중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확산된다. 플리터가 직접 체험한 SK플래닛 서비스 브랜드의 특장점을 소비자 입장에서 흥미롭게 전달한다.


플리터의 활동은 해외에서도 진행된다. 지난해에는 일본과 대만 취재를 통해 플리터의 인지도를 높였고, 올 상반기에는 XL플래닛(SK플래닛 인도네시아 지사) 취재와 문화 탐방을 진행했다. 하반기에는 말레이시아에 진출한 ‘셀콤 플래닛(Celcom Planet)’을 방문해 SK플래닛의 기업철학과 서비스 브랜드를 전파하는 메신저로 활약할 예정이다.(SK플래닛 공식 블로그 : blog.skplanet.com)


참신한 아이디어로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 재능기부’는 경제적 이유로 홍보나 인테리어에 어려움을 겪는 영세 자영업자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프로젝트다. 플리터의 참신한 마케팅 아이디어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유도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기획됐다.



[대외활동 탐구]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대외활동 탐구]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재능기부 15호점.


타 기업의 대학생 사회공헌 캠페인과 달리 플리터가 대상 점포 선정부터 디자인·콘셉트 기획, 외부 벽화작업과 내부 디자인까지 자발적으로 아이디어를 내 진행한다. ‘소상공인 재능기부’ 프로젝트는 SK플래닛의 ‘동반성장’과 ‘상생협력’ 철학을 실천하는 대표적 활동으로 자리매김했다. 올해까지 15곳의 소상공인 점포가 재탄생했다.


감성 나들이 도우미 ‘문화 테마 지도’ 제작

플리터는 지친 현대인에게 감성적 나들이 코스를 제안하는 안내자 역할도 한다. ‘문화 테마 지도’는 도심 곳곳에 숨겨진 문화재와 역사적 장소를 찾아내 소개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먹거리를 추천한다.


지난해 상반기에 처음 제작한 ‘수도권지역 테마 지도’는 서울의 인사동·북촌·서촌·청량리·태릉·동묘·혜화동, 수원 화성행궁 등 우리의 전통문화를 느낄 수 있는 8개 지역으로 구성했다. 맛집 위주의 먹거리 안내는 물론 시장, 드라마·영화 촬영지 등 다양한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핫 플레이스를 소개했다.



[대외활동 탐구]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대외활동 탐구] SK플래닛의 대학생 체험 리포터 ‘플리터’

SK 플래닛 플리터 '문화 테마지도'.



올 상반기에는 경복궁·청계천·북촌·삼청동·정동·서울역·팔당·해방촌·성북동 등 9개 지역의 볼거리·먹거리 정보를 소개하는 수도권 여행지도를 제작했다. 지난해 하반기에 이어 올 하반기에 제작한 ‘테마 지도 전국편’에서는 대관령·속초·보령·대전·천안·금산·여수·전주·경주·진주·부산 등을 다뤘다. 지도 한 장만으로 편리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제작했다. 지역별 맛집·핫 스팟 등을 SK플래닛의 서비스 브랜드인 T map 대중교통, Syrup, Syrup table 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방법도 소개했다.


2030세대 타깃 맞춤형 콘텐츠 제공

페이스북 페이지 ‘알지’는 2030세대의 흥미를 끌 수 있는 정보성 콘텐츠를 SK플래닛 서비스 브랜드 정보와 연관 지어 전달하기 위해 지난해 처음 개설됐다. 올해 플리터 3기 활동을 기점으로 채널 운영을 다양화했다.


SK플래닛의 서비스 브랜드 특성에 따라 ‘알면 보이는 지도, 알지道’(facebook.com/RgMap) ‘알면 알뜰해지는 지갑, 알지甲’(facebook.com/RgWallet) ‘알면 즐거워지는 지금, 알지金’(facebook.com/RgNow) 등 3개 페이지로 분할 운영한다.


알지도에서는 T map 대중교통 앱을 활용한 체험형 리뷰 콘텐츠를 제공하고, 알지갑은 Syrup 등의 앱을 활용한 맛집·생활·문화정보 콘텐츠를 소개한다. 알지금은 hoppin, T store 앱 등 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이슈 영상 콘텐츠를 제공한다. 플리터가 각 콘텐츠의 기획부터 디자인, 제작, 게재까지 도맡아 진행하며 매일 1회 업로드한다.


<문화 테마 지도 관련 링크>

옛 정취와 낭만이 있는 팔당 자전거 여행 blog.skplanet.com/831

OLD & NEW의 오묘한 공존, 해방촌 blog.skplanet.com/832

역사와 문화가 살아있는 곳, 삼청동 blog.skplanet.com/835

서울 도심 속 100년의 시간, 정동 blog.skplanet.com/836

플리터만 따라 온나_경상도편 blog.skplanet.com/708

나만의 여행 가이드_전라도 편 blog.skplanet.com/709

플리터가 왔어유_충청도 편 blog.skplanet.com/710

꽃보다 플리터_인도네시아 편 blog.skplanet.com/818

꽃보다 플리터_일본 편 blog.skplanet.com/724


최은석 기자 choies@hankyung.com

사진=SK플래닛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