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st Go- 서강대 편


어머, 여긴 꼭 가봐야해

2015 신(新) 핫플레이스 신수동


상수, 합정, 연남동 등에 뒤이어 뜨고 있는 2015 신(新) 핫 플레이스 신수동. 그리고 이 핫 플레이스에 위치해있는 서강대학교. 너도 나도 다 아는 맛집 말고, 신수동 서강대 주변의 핫 플레이스를 찾아 나섰다.

서강대학교 주변에만 있는 '특별한 맛집!' 이제 더 이상 점심 시간 마다, 수업이 끝난 저녁마다 ‘뭐 먹지?’하며 배회하지 말자. 색다른 맛집을 찾고 싶은 대학생들 모두 주목!


Must Go 서강대 편



듣기만 해도 설레는 이름 청춘, 이자카야 '청춘연구소'


Must Go 서강대 편


서강대학교 정문에서 경의선 서강대역 가는 길 골목으로 들어오면 바로 오른쪽에 아기자기한 가게가 위치해있다. 이자카야 ‘청춘 연구소’다. 작은 간판과 입구, 하굣길에 지나갈 때면 늘 사람이 북적거려서 한 번쯤 열고 싶게 생긴 그 문을 열고 들어가면, 아담하고 아늑한 내부가 처음 가는 사람에게도 늘 가던 단골집처럼 느껴지게 한다.


Must Go 서강대 편

닭똥집 1만3000원


이곳의 베스트셀러는 매운 닭발구이와, 매운 미니 족발구이, 마늘 닭똥집! 특히 청춘연구소만의 특별한 매운 소스에 참깨까지 솔솔 뿌려진 닭발은 두터운 팬층을 보유하고 있다.


황유라(서강대 심리학 2)씨는 "나의 안주 인생은 청춘연구소의 이전과 이후로 나뉜다."고 말했다. 혐오식품이라고 생각했던 닭발과 닭똥집이 이렇게 맛있는 것인지 청춘연구소를 오고 나서 처음 알았다고.


Must Go 서강대 편

매운 닭발구이 1만 1000원


청춘연구소만의 특별한 점은, 비싸서 자주 마시지 못하는 사케를 한 잔 단위로 마실 수 있다는 것! 심지어 따끈하게 데워져 나온다. 따끈하고 깔끔한 사케가 당기는 날, 주머니 사정 걱정하지 말고 청춘연구소에서 한 잔 하면 몸은 노곤~해지고 마음은 편~해진다. 그래서인지 대학생들뿐만 아니라, 인근 주민들도 많이 찾는 신수동 아지트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서강로16길 67

영업시간: 오후 6시~새벽 2시(매주 일요일 휴일)

문의: 02) 703-2098

가격: 매운 미니 족발구이 1만 5000~2만 원, 매운 닭발구이 1만 1000원, 마늘 닭똥집 1만 3000원. 안주류 1만~2만2000원


오늘만 먹을 수 있는 특별한 요리, '요수정'


Must Go 서강대 편


“우리학교 근처에 이런 곳도 있었어?”

서강대 학생들도 아는 사람만 안다는, 정말 나만 알고 싶은 맛집 요수정.

서강대학교 남문에서 나와 광흥창역 방향으로 가다보면, 아파트 상가 1층 한 쪽 끝에 자리한 '요수정' 입간판을 만날 수 있다. 입간판이 보이는 곳으로 가면 아늑한 테라스와 작지만 깔끔한 내부로 들어갈 수 있다.


Must Go 서강대 편


식사메뉴는 요수정 베스트셀러인 국물 많은 水 닭갈비, 해산물 토마토 파스타와 먹물 파스타, 오일 파스타 등 그날 가장 신선한 재료로 만들어지는 오늘의 파스타, 두껍고 큼직한 진짜 한우가 잔뜩 들어간 우리 쇠고기 볶음밥과 부드럽고 달달한 오믈렛이 있다.


Must Go 서강대 편

오믈렛 8000원


저녁엔 매일 달라지는 3가지 색다른 메뉴가 나온다. 매일 달라지는 메뉴의 기준은 날씨, 계절과 육류, 해산물 등 재료의 조화를 고려하고 조리법이 겹치지 않도록 하여 만들어진다.

달라지는 메뉴는 그 날 그 날 요수정 페이스북 페이지에 공개된다. 2015년 봄을 위한 메뉴는, 연어회, 오징어숙회, 방풍나물, 그리고 봄을 담은 ‘요산요수’.


Must Go 서강대 편


어쩜 음식도, 그 이름도 ‘봄’을 위한 맞춤 메뉴이다! 매일 먹던 것 말고 새로운 것이 먹고 싶다면, 좋아하는 그 애가 오늘 어떤 옷을 입고 왔을까 하고 설레는 것처럼 오늘은 어떤 메뉴일까 하는 설렘을 느끼고 싶다면, 오늘 저녁은 요수정이다. 친절하고 훈훈한 사장님의 메뉴 설명은 보너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광성로 28 마포벽산 이-솔렌스힐아파트

영업시간: 월-금 오전11시30분~오전 12시, 토 오후 5시30분~오전 12시(매주 일요일 휴일)

문의: 02) 718-2102

가격: 식사류 수(水) 닭갈비 1만5000원, 오늘의 파스타 8,000원, 오믈렛 8,000원, 우리 쇠고기 볶음밥 9,000원, 저녁의 밥과 술 메뉴는 상시 변동



한 공간 안의 이색적인 공존, 카페 '자담(JADAM)'


Must Go 서강대 편


서강대학교 정문 바로 맞은편에는 언제와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카페 '자담'이 있다. 원목 테이블과 쿠션의 조화에서 나오는 아늑한 분위기에 옆집 아주머니, 아저씨처럼 맞아주시는 사장님 내외분 덕분에 기분이 좋아지는 곳이다.


Must Go 서강대 편


이 곳의 대표 메뉴는 신선한 야채와 햄, 치즈가 듬뿍 들어간 자담 샌드위치와 직접 볶는 커피! 이 아늑하고 따듯한 “카페”에서는 커피뿐만 아니라 맥주도 마실 수 있다. 카스, 카프리 등 국내 맥주부터 크루저, 하이네켄, 코로나 등 수입 맥주까지 그 종류도 다양하다.


Must Go 서강대 편

자담 샌드위치 5000원


안주로는 푸짐하게 나오는 모둠 소세지(HOT/ICE), 바비큐 소세지, 소세지 사라다 등이 있다. 술을 마실 수 있는 곳임에도 불구하고, 이곳 자담에서의 술자리는 다른 술집에서처럼 왁자지껄하지 않다. 하루 일과가 끝난 저녁에 마음 맞는 사람들과 차분하게 맥주 한 잔 하며 깊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곳. 낮에는 커피로 식곤증을 달래며 공부할 수 있는 곳.


Must Go 서강대 편


자담의 매력은 학생들을 사로잡았을 뿐만 아니라, 교수님도 사로잡았다. 자담에서 뒤풀이를 많이 한다고. 저녁에 자담 세트(자담 샌드위치+아메리카노)로 요기를 하고 공부하고 있으면, 맥주 한 잔하러 오시는 교수님들을 심심찮게 만날 수 있다.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 36

영업시간: 오전 9시~오후 11시 (유동적)

가격: 아메리카노 3,000원, 카페라떼 3,500원 등 커피 및 음료 4,000원~5,000원, 자담 샌드위치 5,000원, 스테이크 샌드위치 5,000원,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 4,000원 등



버섯부터, 등심을 거쳐, 칼국수까지. 완벽한 한 끼 완성, '도토리 칼국수'


Must Go 서강대 편


서강대학교 남문을 나와서 6호선 대흥역 쪽으로 내려오면 대흥역 3번 출구 근처, 봄이면 벚꽃이 흐드러지게 아름다운 경의선 숲길이 나온다. 이 곳은 꽃뿐만 아니라, 꽃과 공원 사이사이 숨어있는 맛집과 카페들로도 유명한데, 그중에도 경의선 숲길의 최고 맛집은 단연컨대 도토리 칼국수!


식사시간만 되면, 근처 직장인들과 서강대 학생들로 자리가 없을 정도로 성황. 인체 내 유해물질을 배출시키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도토리로 직접 뽑은 면과 각종 성인병 예방과 면역 강화에 좋은 느타리버섯, 매콤한 국물까지!



Must Go 서강대 편


버섯과 소고기, 칼국수, 영양죽이 나오는 ‘도토리 칼국수’나 버섯, 칼국수, 영양죽에 샤브샤브 소고기가 따로 나오는 ‘등심 샤브 도토리 칼국수’는 각각 1인분에 6,000원과 8,000원으로 저렴한 가격에 푸짐하게 먹을 수 있다. 도토리로 만들어 깔끔한 면과, 시원한 국물이 단연 일품이다.


특히 마지막에 매콤한 국물에 만들어먹는 영양죽은 화룡점정! 도토리 칼국수 외에도 도토리 묵무침, 도토리 버섯전 등 다양한 웰빙 도토리 음식들도 즐길 수 있고, 소고기 샤브, 버섯 등은 사리 추가도 할 수 있다고 하니, 이보다 완벽하고 건강한 한 끼 식사가 또 있을까?!


주소: 서울특별시 마포구 백범로16안길 3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매주 일요일 휴일)

문의: 02) 704-2588

가격: 도토리 칼국수 1인 6,000원, 등심 샤브 도토리 칼국수 1인 8,000원, 양푼이 돼지고기 김치찌개 1만3000~2만 원 등


글 이슬지 대학생 기자 (서강대 사회학 3) | 사진 요수정 페이스북, 직접 촬영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