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힘들어하는 구직자의 모습을 반영한 신조어가 눈길을 끌고 있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www.saramin.co.kr)이 '2015년 채용 시장 신조어'를 정리했다.


? 이케아(IKEA)세대

뛰어난 스펙을 갖췄지만 낮은 급여와 고용 불안에 시달리는 젊은 세대를 뜻한다. 실용적이고 세련된 디자인에 비해 가격은 저렴한 편인 가구 브랜드 이케아(IKEA)에 빗대어 표현한 말이다. 요즘 청년들의 경우 각종 자격증, 어학연수, 인턴 경험 등을 보유하고 있지만 열정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낮은 급여를 받으면서 일하는 경우가 많다.


? 취업깡패

다른 학과보다 취업이 잘 되는 과를 일컫는 말이다. 예전에는 경영학과 출신이 취업시장에서 각광받았지만 몇 년 전부터 공대생의 힘이 강해지고 있다. 주요 대기업이 이공계 출신 채용 비율을 높이거나 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공대생 중 일명 전화기(전자·화공·기계) 전공자가 대세로 꼽힌다.


? 화석선배

극심한 취업난으로 취업 전까지 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졸업을 미루는 'NG(No Graduation)족'이 늘면서 학교를 오래 다니고 있는 고학번 선배가 화석으로 비유되고 있다. 새내기 입장에서 고학번들이 오래된 조상처럼 느껴진다는 의미다. 삼엽충, 시조새, 고려청자라고도 불린다. 이들은 재학생 신분을 유지하기 위해 등록금을 내느라 경제적 부담을 느끼는 것은 물론 후배 눈치까지 받으며 심리적 부담을 안고 있다.


? 5포세대

연애와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것도 모자라 내 집 마련, 인간관계까지 포기하는 '5포세대'가 증가하고 있다. 사람인 조사 결과 2030세대 10명 중 6명(57.6%)은 다섯 가지 중 하나 이상을 포기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취업과 희망마저 포기한 세대라는 의미의 '7포세대'라는 말까지 나오며 청년 세대의 어려움을 반영하고 있다.


? 빨대족

취업난으로 인해 구직자의 평균 연령이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30대가 넘어서도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지 못하고 기대어 살아가거나 아예 부모의 노후 자금까지 자기 돈처럼 사용하는 자녀를 비꼬아 '빨대족'이라 부른다. 실제로 사람인 조사를 보면 구직자 절반(48.4%)이 부모님의 경제적 지원을 받으며 구직활동을 하고 있다.


? 달관세대

'달관세대'는 일본의 사토리 세대에서 시작된 말로 욕심 없이 현재에 만족하며 살아가는 세대를 지칭한다. 절망적 미래를 걱정하는 대신 현재 행복하게 사는 게 낫다는 것. 인생을 초월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높은 청년 실업률로 인해 좌절한 청년들이 희망도 의욕도 없이 무기력해진 모습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 취업9종세트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2030 정책참여단 스펙조사팀'에 따르면 취업을 위해 쌓아야 하는 스펙이 아홉 종류로 늘어났다고 한다. 기존 학벌·학점·토익·어학연수·자격증에서 공모전 입상·인턴 경력에다 최근에는 사회봉사·성형수술까지 더해져 아홉 개로 늘어난 것. 이는 최근 불고 있는 스펙 초월 기류와 상반되는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사람인이 올 상반기 신입 이력서를 분석한 결과 영어 성적과 자격증을 보유한 취준생이 지난해 상반기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은석 기자 choies@hankyung.com



5포세대·달관세대·빨대족을 아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