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취방 선택 노하우


방 구하기 쟁탈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승전략


뒤늦게 입학 통보를 받은 새내기, 급하게 방을 구하는 학생들. 부랴부랴 자취방을 찾아보는데 방이 없다고? 급하다고 아무 곳이나 계약했다가는 몇 달 혹은 몇 년을 고생한다. 아무리 급해도 방을 구할 때 점검해야 할 것들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자취방 구하기 쟁탈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승전략



자취방 구할 때 잊지 말아야 할 체크리스트 10


1. 발품을 팔아라!

부동산은 적어도 세 군데 이상 돌아보자. 내가 살고자 하는 동네에서 적당히 구역을 나누어 여러 곳을 다녀볼 것. 구역을 살짝 벗어나도 매물이 확 다르기 때문이다. 너무 섣불리 계약했다가는 아쉬움만 가득 남을 수 있다!


2. 우선순위를 정하자

모든 조건을 갖춘 집을 구하려면 그만큼 가격이 높아진다. 그러나 그런 집에서 살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여러 가지 조건 중 상대적으로 무엇을 우선시할지 생각해보자. 위치·시설·안전 등 아쉽더라도 먼저 내게 더 중요한 것과 덜 중요한 것을 정한 후 선택하자.


3. 내가 가진 짐과 집 구조를 고려하자

미리 가구나 가전을 어떻게 배치할지, 집의 구조와 맞을지 생각해보자. 집의 크기나 구조를 고려하지 않았다가는 짐을 제대로 들여놓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4. 기본적인 집 내부 조건을 확인하자

수압·배수·누수·도배·장판·채광 등 기본 요소들은 반드시 확인하자. 또한 창문, 천장, 벽 등에 물이 흐른 흔적이 있는지 점검할 것. 물이 흐른 흔적이 있다면 내가 살 때도 빗물이 샐 가능성이 높다.


5. 콘센트의 위치와 개수를 확인하자

별로 중요하지 않은 것 같지만, 생활에 대단히 큰 영향을 미친다. 작은 원룸이라도 나름대로 가구와 가전을 배치하려면 콘센트의 위치를 미리 살펴보는 것이 좋다. 전기가 제대로 모두 들어오는지도 함께 확인할 것!


6. 방의 주변 환경을 살펴보자

주변에 어떤 상점이 있느냐에 따라 소음 발생 여부가 달라진다. 늦은 시각 홀로 자취방으로 돌아가야 하는 여학생이라면 가로등이 적절하게 설치되어 있는지, 주변에 편의점은 없는지 등 안전과 관련한 사항도 살펴보자. 자취생에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 바로 먹는 것이다. 주변에 슈퍼나 마트가 있는지도 확인하자.


7. 관리비는 무엇이 어떻게 포함되는지 확실히 알아보자

방을 구할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 바로 돈과 연결되는 문제다. 건물마다, 주인마다 관리비에 포함시키는 내역이 다르다. 도시가스, 전기, 수도, 인터넷 등 관리비에는 무엇이 어떻게 포함되는지 살펴보자.


8. 없으면 어쩔 수 없지만 있으면 좋은 옵션을 확인하자

풀옵션인 방은 당연히 옵션이 없는 경우보다 비싸다. 단기간 살 예정이라면 풀옵션인 방을 구하는 것이 좋을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저렴한 가전을 구입해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래도 옵션이 있는지, 옵션을 넣어줄 수 있는지 애교도 한번 부려보자! 또한 CCTV, 로비 잠금 시스템 등도 안전에 대비해 확인해보자.


9. 쓰레기 처리, 관리가 잘 되는 곳인지 확인하자

자취생들이 가장 싫어하는 것 중 하나! 바로 각종 쓰레기를 처리하는 일이다. 집마다 쓰레기를 처리, 관리하는 방법이 다르다. 쓰레기 분리수거가 잘 되는 곳을 골라야 편하다.


10. 화장실과 부엌도 잊지 말고 꼼꼼히 확인하자

싱크대 쪽에서 악취가 나지는 않는지, 곰팡이가 피어있지는 않은지 살펴보자. 음식을 해먹는 공간에서 냄새가 나고 지저분하면 요리할 맛이 싹 사라진다. 화장실을 확인할 때는 과감히 물을 틀어보자. 온수가 제대로 나오는지, 배수는 잘 되는지, 수압은 어떤지, 변기 물은 잘 내려가는지 말이다!



전문가 MINI INTERVIEW

자취방 구하기 쟁탈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승전략






“사소한 것도 꼼꼼하게 잘 살펴보고 계약해야”

이혜현(주택임대전문 사이트 렌트라이프 대표)


Q 자취방을 구하는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

① 계약서를 잘 쓰자

무엇보다 계약서를 잘 써야 한다. 특히 다가구주택은 건축법상 ‘단독주택’이기 때문에 호별 개별등기가 되어있지 않다. 정확하게 계약하는 호수를 확인하고, 필요하다면 사진을 첨부하는 것도 방법이다. 당연하지만 집주인과 직접 계약해야 하고, 집주인의 신분증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② 등기부등본을 확인하자

등기부등본에는 기본적으로 주택의 현황과 소유 현황, 대출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등기부등본을 통해 집주인을 확인하고, 과도한 대출이나 가등기 등 권리에 문제가 생길 소지는 없는지 파악하는 것이 좋다.


③ 주택 계약과 관련한 일반상식을 알아두자

처음 방을 구하는 대학생들은 주택 계약과 관련한 일반상식이 부족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있다. 주택임대전문 사이트를 통해 임대시장 동향과 주택 임대 관련 상식을 찾아보고 소위 부동산에 대한 감을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자취생 MINI INTERVIEW


자취방 구하기 쟁탈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필승전략







“귀찮다고 대충 구했다가는 많은 불편함 감수해야”

박수진(가천대 간호 2)


물이 잘 나오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해서 직접 확인했는데 수압이 괜찮아서 안심했어요. 그런데 온수가 나오지 않을 때 확인해서 잘 몰랐는데, 직접 살아보니 뜨거운 물이 나오려면 10분은 걸리더라고요. 또 통풍만 생각하고 창문 큰 방 구했는데 겨울에는 오들오들 떨면서 지내요. 주변에 가로등이 없는 빌라를 선택해서 밤길도 생각보다 무섭고요. 방을 알아볼 때 사소하다고 생각했던 점들이 살다 보니 많이 불편해요. 귀찮아도 최대한 꼼꼼히 알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글 박다연 대학생기자(가천대 국어국문 3)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