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는 말하셨지, “기술을 배워라”.


그때 그 말씀을 흘려들었던 것이 이제 와서 후회된다.

예부터 어른 말씀 들어 손해 볼 일 없다고 했다.

배워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될 특급 기술을 소개한다.


[기술을 배워라] 크레인 운전에서 화훼장식까지 아버지가 추천하는 기술


01 의외의 고소득 직군, Crane Driver

“친구 아버지께서 크레인을 운전하시거든요. 친구에게 가업으로 물려받으라고 많이 말씀하셨대요. 처음에는 흥미를 못 느끼던 친구도 취업이 워낙 어렵다보니 최근 관심을 갖기 시작했어요. 어렵게 회사에 들어가 10년도 못 채우고 퇴사하기보다 전문 영역의 기술을 익히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같아요.” (한양대 대학원 석사, 이준규)


PLUS INFO

기술 익히면? 짐을 들어 올려 운반하는 기계장치인 크레인(기중기)을 운전하는 기술. 공장이나 건설현장에서 자재 등을 운반하는 일을 담당한다.

자격증 취득하려면? 기중기운전기능사 취득. 연 4회 시험을 진행하며 필기(건설기계기관/전기 및 작업장치/유압일반/ 건설기계관리 법규 및 도로통행방법/ 안전관리)와 실기(기중기 운전 작업 및 도로 주행)로 구분된다.


전망은? 건설업체, 건설기계대여업체, 건설기계제조업체, 부품판매업체, 정비업체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초기에는 높은 수익을 기대하기 어렵지만 경력이 높아지면 고소득이 가능하다. 기계를 소유하는 경우 대여를 통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다.



[기술을 배워라] 크레인 운전에서 화훼장식까지 아버지가 추천하는 기술


02 영원한 강추 기술, Automobile Maintenance Engineer

“어릴 적부터 부모님께서 ‘기술을 배우라’고 하셨어요. 특히 자동차정비를 배워보라고요. 한번 배워놓으면 평생 먹고 살 수 있다는 이유였죠. 하지만 어릴 때는 괜히 폼 나는 일만 하고 싶잖아요? 손에 기름 묻히기 싫다며 듣는 둥 마는 둥 했죠. 나이가 들고 보니 후회돼요. ‘어릴 때 기술을 배워 놓을 걸’ 하고요.” (자영업, 박승찬)



PLUS INFO

기술 익히면? 자동차업체의 생산현장이나 판매 및 A/S부서, 외제차수입업체, 자동차정비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다. 카센터 (자동차부분정비업체), 자동차부품업체 등에 취업도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하려면? 기술자격 소지자, 관련 학과 졸업자, 경력자에 한해 자격증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전공자가 아닌 경우 4년간 관련 경력을 쌓으면 자격증 취득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시험은 필기(일반기계공학/기계열역학/자동차기관/자동차새시/자동차전기 5과목)와 실기(자동차정비작업)로 나뉜다.


전망은? 자동차정비기술은 해외에서 인정해주는 고급 기술. 국내에서는 자동차정비에 대한 인식이 좋지 않고 임금이 낮은 편이어서 선호하는 직업이 아니지만, 해외에서는 매우 인정받는 기술 중 하나다.



[기술을 배워라] 크레인 운전에서 화훼장식까지 아버지가 추천하는 기술


03 내 가게 하나는 있어야지, Baker

“사실 공부에는 흥미가 없어서 부모님께서 일찍이 기술을 배우기를 원하셨어요. 여자들에게는 요리나 제과·제빵이 가장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분야잖아요? 요리를 해본 적은 없지만 호기심으로 호텔제과제빵학과에 입학했는데 적성에 잘 맞더라고요. 일반 사무직보다 몸이 고되기는 하지만 급여도 높고, 나중에는 제 가게도 차릴 수 있으니 만족해요.” (신세계푸드, 김우경)



PLUS INFO

기술 익히면? 빵을 전문으로 만드는 사람은 제빵사, 케이크·파이 등을 만들고 장식하는 사람은 제과사라고 한다. 제빵 및 제과사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자격증은 필수.


자격증 취득하려면? 제과·제빵기능사 모두 필기와 실시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제과기능장의 경우 산업기사 자격 취득 후 실무에서 6년 이상 근무해야 하며, 기능사 자격 취득 후 동종업계에서 8년 이상 근무해야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전망은? 최근 외식업계의 매장 컨설팅 분야에서도 제과·제빵 자격증 소지자를 우대한다. 관련 경력을 쌓아 개인 매장을 운영하는 경우도 많다.



[기술을 배워라] 크레인 운전에서 화훼장식까지 아버지가 추천하는 기술


04 손재주 있다면 도전, Florist

“어머니가 꽃가게와 화훼장식학원을 운영하셔서 자연스레 관심을 갖게 됐어요. 어머니도 제가 손재주가 있는 데다 이쪽 분야가 비전이 있다며 추천하셨고요. 일찍 진로를 정해 중학교 때부터 각종 화훼장식대회에 참가했죠. 2013년에는 국제기능올림픽에 참가해 금메달을 따기도 했어요. 앞으로 식물·화훼 관련 분야의 디자이너로 성장하고 싶어요.” (경희대 환경조경디자인 4, 김은영)



PLUS INFO

기술 익히면? 흔히 말하는 플로리스트. 전문성을 발휘해 화훼류를 주소재로 장식물을 디자인, 제작, 유지하는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자격증 취득하려면? 화훼장식기능사 취득. 필기(화훼장식재료/화훼장식 제작 및 유지관리/ 화훼장식론)와 실기(화훼장식디자인실무)로 구성된다. 필기시험 합격자에 한해 2년간 필기시험 면제.


전망은? 화훼산업도 전문화, 대형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각종 이벤트나 행사장 장식은 물론 치료, 여가생활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화훼장식이 활용되고 있다.



글 박해나 기자 I 사진 한국경제DB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