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한 지방의 국립대 명예교수가 주검으로 발견되었습니다. 놀라운 것은 그가 죽은 지 한 달 후에야 발견됐다는 점입니다. 꽤 많은 매체에서 이를 ‘고독사’라는 용어를 써서 보도했습니다. 사건이 충격적인 이유는 그간 고독사가 빈곤층 독거노인이나 노숙자 등 사회·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이들에게 주로 일어났다는 데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건을 통해 고독사라는 것이 경제력을 떠나 혼자 사는 이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보편적인 일이라는 사실이 드러난 것이죠. 이제 ‘혼자 살다 혼자 죽는’ 참으로 고독하고 씁쓸한 세상이 도래할 것이라는 불길한 예고처럼 말입니다.

진작부터 고령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도 고독사는 큰 사회문제입니다. 가족과 인연이 점차 멀어지고 1인 가정이 보편화돼 가고 있지요. 일본에서는 현장에서 신원 혹은 연고자 확인이 안 되는 죽음이 전국적으로 3만2000여 명에 이르렀는데요, 모든 인간관계가 끊긴 상태에서 혼자 죽어 아무도 거두지 않는 이런 죽음을 일본인들은 ‘무연사’라고 표현합니다.

NHK는 특별 프로젝트팀을 꾸려 무연사에 대해 장기간 취재했는데요, 이런 사회 현상에 대해 ‘무연사회’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말 그대로 일본 사회가 사람과 사람 사이 연고가 없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고령화와 저출산, 개인주의’의 삼위일체가 일본에서 무연사회라는 병리적 사회 현상을 초래했습니다. 일본에서는 일생에 단 한 번도 결혼하지 않는 독신 비율인 ‘평생미혼율’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비정규직의 증가는 사회 안전망을 무너뜨리고 젊은 세대들을 잠정적인 결혼 포기 상태로 이끌었습니다. 노년층에서 비롯된 정서적 ‘무연감(無緣感)’은 30~40대로 퍼져나가고 있고요. 일본은 그야말로 혼자 살다 혼자 죽는 것이 점점 자연스러운 사회가 되고 있습니다.

문제는 우리나라입니다. 한국의 노령화 속도는 기네스북 감이죠. 독거노인의 수도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10년 만에 배로 늘었습니다. 서울의 가파른 1인 가구 수 증가 속도는 시 주택정책을 바꿀 정도입니다. 50세가 넘도록 결혼하지 않은 서울의 미혼 인구는 40년간 7배가 늘어 150만 명에 달합니다.

무연사회는 이제 이웃나라 일본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과연 이런 사회의 병적인 흐름 앞에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일단 먼저 고민하기 시작한 일본의 예부터 참고해야 옳지 싶습니다. 무연사회 속에서 인공적이지만 자연스러운 인연을 지속적으로 네트워킹할 수 있는 생각과 실천이 그것입니다. 이것이 어쩌면 네트워크 세대로 불리는 청년들이 ‘꼭 해야 하는 일’ ‘잘할 수 있는 일’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연사회
NHK 무연사회 프로젝트팀 | 용오름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2010년 일본 최고 권위의 문화상인 기쿠치칸상 수상작. ‘무연사회’를 주제로 NHK가 보도한 프로그램 중 하나인 NHK 스페셜 ‘무연사회: 무연사 3만2000명의 충격’의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사망 현장에 남겨진 단서를 바탕으로 마치 사건을 쫓는 형사처럼 한 사람 한 사람의 무연고 인생을 되짚는다. 심층취재를 통해 무연사회의 실체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책.



왜 음식물의 절반이 버려지는데 누군가는 굶어 죽는가
슈테판 크로이츠베르거·발렌틴 투른 | 에코리브르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누군가는 약간 손상된 요리 재료를 쓰레기통에 버리고, 누군가는 먹을 게 없어 굶어 죽는 지구촌의 얄궂은 촌극은 매일 일어난다. 프리랜서 언론인 슈테판 크로이츠베르거와 다큐멘터리 감독 발렌틴 투른이 함께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충격적인 진실을 고발한 책. 음식물 쓰레기에 대한 다큐멘터리와 인문서가 제대로 섞여 있는 하이브리드 도서.




눈에 띄는 책

[인문]여행하지 않은 곳에 대해 말하는 법
피에르 바야르 | 다빈치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읽지 않은 책에 대해 말하는 법’을 통해 안 읽은 책에 대해서도 얼마든지 말할 수 있는 ‘총체적인 시각’을 갖추는 게 진정한 독서라는 주장을 편 철학자의 두 번째 책. 저자는 물리적·신체적으로 장소를 찾아가는 건 무의미하거나 한정적이라고 말한다. 총체적인 시각을 갖추고 지리적 경계를 뛰어넘는 내면으로의 여행을 떠나야 진짜 여행이라는 독특한 여행론을 펼친다.



[여행·기행]게스트하우스에서의 하룻밤
강희은 | 즐거운상상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서울을 비롯해 부산, 제주도, 통영, 경주, 전주 등 전국 곳곳의 인기 게스트하우스 20곳에서 묵으며 저자가 만난 주인장과 게스트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국내 최초의 게스트하우스 여행기. 게스트하우스에 가기 전에 알아둘 FAQ, 게스트하우스 200% 활용 노하우 등 게스트하우스에 처음 가보는 여행자들을 위한 알찬 정보를 담았다.



[시·에세이]세일러복을 입은 연필
무라카미 하루키 | 문학동네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새롭게 출간된 ‘무라카미 하루키 에세이 걸작선(총 5권)’ 중 한 권. 이번 시리즈에선 기존 번역본에서 생략했던 에세이와 삽화를 원서 그대로 복원했다. 국내에 처음 공개되는 에세이도 포함돼 있다. 무라카미 하루키와 단짝 콤비인 일러스트레이터 안자이 미즈마루의 컬렉션으로, 글과 재치 넘치는 삽화의 아름다운 하모니를 엿보는 재미가 쏠쏠하다.
[Book] 무연사회,인연을 네트워킹해볼까?
허영진
교보문고 북뉴스에서 책을 소개하고 있는 북 리포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