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이천정(渴而穿井)’ 목이 마를 때 샘을 파면 늦는다. 즉, 미리 준비하지 않고 있다가 일이 임해서 시작하면 이미 늦는다. ‘유비무환(有備無患)’ 평소에 준비가 철저하면 근심이 없다. 이번 여름방학, 스펙을 다지겠다는 계획을 세운 이에게 ‘갈이천정’과 ‘유비무환’ 두 가지 고사성어를 추천한다. 8월에 치러지는 자격증·공모전 중 7월부터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 것이 많기 때문. 우선 8월 말에 치러지는 ‘한자자격시험’의 접수가 이번 달 마감한다.

세 곳의 시행기관에서 접수를 받으므로 어떤 자격증이 취득에 유리할지 꼼꼼하게 따져보는 것이 좋겠다. 공모전 중에서는 8월 말에 마감하는 ‘해양환경 학생 사진 공모전’의 접수가 이번 달 내내 진행된다. 오랜 역사를 지닌 신세계 대학생 유통 프론티어 공모전, HS애드 대학생 광고대상도 눈여겨볼 만하다.



03 자격증
부문 회계·인사·물류·생산
접수마감 7월 3일
시험일 7월 28일
홈페이지 www.kpcerp.or.kr

ERP정보관리사 효율적인 경영자원 관리의 제왕

‘ERP’는 기업의 모든 자원을 통합해 관리하는 시스템을 뜻하는 용어다. ERP정보관리사는 회계, 인사, 생산, 물류 등의 분야에서 ERP 시스템을 운영하며 불필요한 업무 중복을 없애고 효율적인 경영을 돕는 역할을 한다. 지난 2009년 9월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인정받은 이후 꾸준히 지원자가 늘어 올해는 2만5000여 명이 시험에 응시할 것으로 추정된다. 시험은 1, 2교시로 나뉘어 진행되는데 회계와 생산, 인사와 물류 중 하나씩 두 과목을 함께 취득할 수 있다. 대학 전공자 수준의 1급 시험에 합격하려면 70점 이상을 받아야 한다. 이론뿐 아니라 실무 시험이 함께 진행되므로 시험을 보기 전 ERP 시스템을 실행해보며 운영 원리를 익히는 것이 좋다. 1급 응시료는 3만7000원.



06 공모전
부문 아이디어
접수마감 7월 6일
홈페이지 csr.hyundaicardcapital.com
[이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
현대카드 대학생 CSR 프로젝트 공모전 착한 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꾼다

현대카드·현대캐피탈이 사회공헌 프로젝트 ‘Change the Planet’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대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공모 주제는 총 4가지로 소상공인, 문화예술, 아동·청소년, 독창적 기부 중 하나를 선택해 실행 가능한 사회공헌 프로젝트 제안서를 현대카드 사회공헌 블로그(csr.hyundaicardcapital.com)에 접수하면 된다. 프로젝트의 기획 의도, 실현 가능성, 실행 효과, 창의성 등이 심사 기준. 최종 선발된 6팀에게는 최소 5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개인 또는 5인 이하의 팀을 구성해 지원할 수 있다.



06 공모전
부문 유통전략·광고디자인
접수마감 7월 6일
홈페이지 frontier.shinsegae.com
[이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
신세계 대학생 유통 프론티어 공모전 반짝반짝 빛나는 유통 아이디어

해외여행이 가능한 4년제 이상 대학생이면 누구나 3인 이내의 팀을 이뤄 지원할 수 있다. 신세계그룹의 유통 인프라를 활용한 성장 방안 또는 신세계그룹의 윤리경영 함양 방안을 A4 3~4장 분량의 제안서로 작성해 홈페이지(frontier.shinsegae.com)에 접수하면 된다. 유통전략 부문 외에도 신세계 기업이미지 광고, 신세계 상품권 광고, 이마트 상품광고의 디자인 아이디어를 겨루는 광고디자인 부문 공모전도 함께 진행된다. 창의성, 적합성, 완성도 등을 고루 평가해 최종 선발된 20팀에겐 최대 500만 원의 상금과 해외 유통시설 견학 기회, 인턴십 또는 서류 전형 면제 등의 특전이 주어진다.



20 공모전
부문 광고·아이디어
접수마감 7월 20일
홈페이지 www.lgad.co.kr/study/main.asp
[이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
제25회 HS애드 대학생 광고대상 남다른 생각이 광고로 살아남는다

HS애드 대학생 광고대상은 지금까지 2700여 명의 수상자를 배출한 대표적인 대학생 광고 공모전. 올해는 IMC-D(기획서 부문), CREATIVE-D (크리에이티브 부문), SPECIAL-D(특별상 부문) 등 세 부문에 총 26개의 과제가 제시된다. 올해는 가로수, 벤치, 버스 등 일상에서 만나는 모든 사물을 광고매체로 활용한 옥외광고 아이디어를 접수받는 CREATIVE-D(크리에이티브 부문)를 신설한 것이 특징. 개인 및 4인 이하의 팀으로 자유롭게 출품할 수 있다. 수상팀에겐 최대 3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기획서, 크리에이티브 부문 대상팀에게는 방학 기간 중 인턴십 기회도 제공된다.



25 공모전
부문 미술·디자인·영상
접수마감 7월 25일
홈페이지 www.ilhyunmuseum.or.kr
[이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
일현미술관 여행 지원 프로젝트 해외에서 예술가 꿈 펼쳐볼까

강원도 양양에 위치한 일현미술관의 ‘Travel Grant’는 예술가를 꿈꾸는 대학생을 위한 여행 지원 프로젝트다. 미술, 디자인, 건축, 영상 및 미디어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본인의 작업 구상 및 활동에 필요한 해외여행 항공권을 지원하고, 여행 전후에 작품 전시 기회도 제공한다. 참가를 원하는 이는 홈페이지(www.ilhyunmuseum.or.kr)에서 참가신청서와 여행계획 소개서, 세부 일정표를 다운받아 작성한 뒤 포트폴리오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서류 심사와 품평회를 통해 최종 10명을 선발한다. 해외 전시 응모, 논문 자료 조사, 작품 관련 인터뷰 등 구체적인 여행 목적이 있는 지원서를 우대한다.



26 자격증
부문 한자
접수마감 7월 18, 20, 26일
시험일 8월 25일

한자자격시험 한자시험 매치데이를 주목하라

8월 25일은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한자교육문화회의 한자자격시험이 동시에 진행되는 한자시험의 ‘매치데이(Match Day)’다. 시행기관별로 문항 수, 시험 시간, 응시료가 조금씩 다르므로 특성을 잘 살펴보고 자신에게 맞는 시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문항 수가 많은 시험이 부담스럽다면 한자교육진흥회 시험을 주목하자. 2~3급 시험이 100문제로 가장 적다. 다만 쓰기 문항이 25개씩 포함된다는 사실을 기억할 것. 시험 시간이 가장 짧은 곳은 대한검정회로 2~3급의 경우 60분이다. 응시료가 가장 싼 곳은 한자교육문화회(1급 3만 원, 2급 2만 원). 합격 여부를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곳은 한자교육진흥회다(9월 20일). 대한검정회는 7월 18일, 한자교육문화회는 20일, 한자교육진흥회는 26일에 접수 마감한다.



30 자격증
부문 한국사
접수마감 7월 30일
시험일 8월 18일
홈페이지 www.historyexam.go.kr

제16회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임용고시의 선택 아닌 필수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우리나라 역사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시대별 흐름을 이해하고 있는지, 핵심 쟁점을 파악하고 있는지, 사료를 보고 그것의 의미를 분석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이다. 6개 등급으로 나뉘는데 대학생이라면 고급(1~2급) 또는 중급(3~4급)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적절하다. 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고급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받아야 하고, 3급을 취득하려면 중급 시험에서 70점 이상 득점해야 한다. 국가공인시험은 아니지만 2013년부터 교원임용시험 응시자격으로 3급 이상 자격증을 요구하는 등 적용 범위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국비 유학생, 해외 파견 공무원, 이공계 전문연구요원(병역) 선발 시험에도 한국사능력시험 결과를 반영할 것으로 알려졌다.




8/24 공모전
부문 사진·UCC
접수시작 6월 18일
접수마감 8월 24일
홈페이지 www.koemcontest.or.kr

제2회 해양환경 학생 사진 공모전 깨끗한 바다 함께 지키자

해양환경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이끌어내기 위한 사진 및 UCC 공모전이 열린다. 해양환경관리공단과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는 ‘해양환경 학생 사진 공모전’은 나날이 황폐해지는 해양환경의 실태를 알린다는 취지로 지난해부터 시작된 행사. 올해는 사진뿐 아니라 UCC로도 참가를 받는 등 형식을 다양화했다. 2011년 이후 촬영한 사진 또는 3분 이내의 UCC 중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대한 의식을 담아낸 작품이면 양식에 제한 없이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수상자에게는 최대 200만 원의 상금이 주어진다. 접수는 공모전 사이트(www.koemcontest.or.kr)를 통해 8월 24일까지 진행된다.



글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