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가운 여름햇살에 어느새 2012년 중반으로 접어들었음을 실감한다. 여름방학은 뜨거운 태양의 에너지를 받아 열정도 함께 불태울 시기. 6월의 스펙왕 키워드는 ‘환경’ ‘관광’ ‘글로벌’ 세 가지다. 대학생들의 해양환경 보전의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해양환경 학생 사진 공모전’이 이달 접수를 시작한다. 올 하반기 전국을 누비며 관광 정보를 전할 한국관광공사 기자단 ‘트래블리더’의 접수 마감도 이번 달에 있다.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대학생만의 아이디어를 영어로 프레젠테이션하는 ‘랑세스-한경 프레젠테이션 챌린지’도 눈여겨볼 만한 공모전이다.


06 대외활동
부문 기자단
접수마감 6월 6일
홈페이지 korean.visitkorea.or.kr
[날아라! 스펙왕] 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한국관광공사 트래블리더 4기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뒤흔드는 청춘여행자

‘트래블리더’는 국내 구석구석을 찾아 그 지역의 숨겨진 여행 이야기를 발굴하는 한국관광공사의 대학생 기자단이다. 매월 부여받은 미션에 대해 여행 기사 및 UCC를 만들고, 한국관광공사에서 발표하는 관광 정보 및 콘텐츠를 SNS를 통해 알리는 활동을 한다. 모집인원은 100명. 6월 말경 3박 4일간의 발대식을 시작으로 6개월 동안 활동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한국관광공사 사이트 고정 필진으로 활약할 기회와 함께 별도 포상도 주어진다. 한국에 거주 중인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한국관광공사 홈페이지(korean.visitkorea.or.kr)에서 온라인 지원서를 작성하면 된다.



07 자격증
부문 어학
접수마감 6월 7일
시험일 6월 24일
홈페이지 license.korcham.net

무역영어
국경 없는 무역의 세계에서 승승장구



무역영어 자격증의 장점은 크게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 무역 실무와 영어 지식을 함께 평가받을 수 있다는 점, 국가공인 자격인 데다 유효 기간이 없다는 점, 난이도가 적당해 취득 기간이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는 점이다. 점점 지원자가 증가하고 있는 무역영어 자격증의 올해 첫 번째 시험이 6월 24일 시행된다. 영문 해석, 영작문, 무역 실무 세 과목의 객관식 75문항을 90분에 걸쳐 풀어야 한다. 과목당 100점 만점에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이다. 접수는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license.korcham.net)를 통해 할 수 있다. 접수 마감은 6월 7일, 응시료는 2만2000원.



13 자격증
부문 물류
접수마감 6월 13일
시험일 8월 5일
홈페이지 www.q-net.or.kr

물류관리사
물류 시장의 천리안을 키워라

물류 비용의 증가는 곧 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이어진다. 수송, 보관, 하역, 포장 등 물류 체계를 구축하고 관리하는 전문가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음은 두말할 나위 없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 자격시험 ‘물류관리사’는 물류 전문가로 가는 관문. 무역학과, 유통학과, 물류시스템공학과 등을 전공한 이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자격증이다. 물류관리론, 화물운송론, 국제물류론, 보관하역론, 물류관련법규 다섯 과목으로 시험이 구성되는데 각각 40문제가 출제된다.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하면 합격이다. 6월 13일 접수 마감하는 올해 시험은 8월 5일 치러진다.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www.q-net.or.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응시료는 2만 원.



15 대외활동
부문 서포터즈
접수마감 6월 15일
홈페이지 www.koem.or.kr

해양환경 서포터즈 ‘아라미’ 1기 , 내 손으로 지키는 푸른 바다

우리나라 해양환경자원을 알리는 일을 맡아할 해양환경 서포터즈 ‘아라미’가 이달 말 새롭게 발족한다. ‘아라미’는 해양환경관리공단의 대학생 및 일반인 서포터즈를 지칭하는 말. 선발되면 해양환경관리공단에서 개최하는 ‘갯벌 대장정’, ‘백령도 생태여행’ 등의 체험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해양환경 정화활동 등 환경보전에 앞장서게 된다. 해양환경관리공단의 정책을 소개하고 SNS 채널을 통해 홍보하는 역할도 맡는다. 선발인원은 50명. 참가를 원하는 이는 해양환경관리공단 홈페이지(www.koem.or.kr)를 통해 지원서를 다운받아 이메일(arami@koem.or.kr)로 15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발대식은 6월 22일(금)로 예정돼 있으며 활동기간은 6개월이다.



25 자격증
부문 한자
접수마감 6월 25일
시험일 7월 28일
홈페이지 www.hanja.re.kr

제57회 한국어문회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
올여름 한자능력시험 릴레이 신호탄

한자 자격증을 이야기할 때 대표적으로 거론되는 시행기관이 네 곳 있다. 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한자교육문화회가 그 주인공. 올해 여름방학엔 네 곳에서 모두 한자능력시험을 치를 수 있다. 한국어문회에서 주관하는 제57회 전국한자능력검정시험은 그중 첫 번째로 치러지는 시험이다. 독음, 훈음, 장단음, 반의어와 상대어, 동의어와 유의어, 고사성어, 부수, 필순, 문장 등을 고루 평가하기에 난이도가 비교적 높은 편이지만 그만큼 제대로 한자 실력을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7월 28일 치러지는 시험의 접수를 6월 25일까지 인터넷 접수 홈페이지(www.hangum.re.kr)에서 받는다. 응시료는 1급 4만 원, 2급 2만 원.


30 공모전
부문 아이디어
접수마감 6월 30일
홈페이지 www.kcp.co.kr
[날아라! 스펙왕] 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제1회 KCP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전자금융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다 모여라

국내 전자결제산업을 이끌어온 한국사이버결제(KCP)가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주제는 크게 두 가지, 한국사이버결제의 새로운 마케팅 채널 서비스인 ‘미스터통(www.mrtong.co.kr)’의 활성화 아이디어 또는 한국사이버결제의 신규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된다. 미스터통 홈페이지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 신청서를 다운받아 참가할 수 있다. 대상 1팀에게 1000만 원, 우수상 2팀에게 각각 200만 원, 장려상 3팀에게 각각 50만 원의 상금이 부여되며 정규직 채용 시 서류 전형 면제, 인턴십 채용 시 우대 특전이 제공된다.



30 공모전
부문 광고·아이디어
접수마감 6월 30일
홈페이지 www.lanxesskorea.co.kr
[날아라! 스펙왕] 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제3회 랑세스-한경 프레젠테이션 챌린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도전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각광받는 시대, 참가자들의 발표부터 사회, 심사위원 심사평까지 모두 영어로 이뤄지는 프레젠테이션 대회가 열린다. 랑세스와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는 이 대회는 매년 ‘더 나은 미래와 삶의 질 향상’을 주제로 환경, 기술, 문화, 스포츠,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대학생들의 참신한 아이디어가 오고가는 자리이기도 하다. 국내외 대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2인 이상, 4인 이내로 팀을 구성해 대학별 연합팀으로도 지원할 수 있다. 참가를 원하는 이는 랑세스 코리아 블로그(www.lanxesskorea.co.kr)에서 신청서 및 제안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klesj@hankyung.com)로 접수하면 된다.



8/24 공모전
부문 사진·UCC
접수시작 6월 18일
접수마감 8월 24일
홈페이지www.koemcontest.or.kr
[날아라! 스펙왕] 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제2회 해양환경 학생 사진 공모전
깨끗한 바다 만들기 동참해볼까

나날이 황폐해지는 해양환경의 실태를 알리는 사진 공모전이 열린다. 해양환경관리공단과 한국경제신문이 주최하는 이번 공모전은 해양환경 보전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을 고취시키기 위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행사. 올해부터는 형식을 다양화해 사진뿐 아니라 UCC 공모전을 함께 진행한다. 2011년 이후 촬영한 사진 또는 3분 이내의 UCC 중 ‘깨끗한 바다 만들기’에 대한 의식을 담아낸 작품이면 양식에 제한 없이 누구나 출품할 수 있다. 접수는 공모전 사이트(www.koemcontest.or.kr)를 통해 6월 18일부터 8월 24일까지 하면 된다.

글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