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1 소득은 변하지 않았는데 엥겔계수가 높아졌다. 주부들은 식료품 값이 많이 올라 힘들다고 하소연이다. 이에 대해 옳은 설명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보기]

가. 식료품은 소득탄력성이 0이다.

나. 식료품 관련 지출이 증가했다.

다. 식료품은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1보다 작다.

라. 식료품은 가격이 오르면 수요량이 증가한다.



① 가, 나

② 가, 다

③ 나, 다

④ 나, 라

⑤ 다, 라



문제 2 우리나라 가계 부채는 900조 원에 이른다. 정부가 가계 부채를 우리 경제의 심각한 문제로 보는 요인이 아닌 것은?



① 부동산 시장 침체가 지속되고 있다.

② 고소득층에 가계 부채가 집중돼 있다.

③ 소득 대비 가계 부채 규모가 증가하고 있다.

④ 제2금융권에서의 가계 대출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⑤ 주택 담보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90%를 넘는다.



문제 3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금리정책을 담당한다. 금리정책에 관련된 다음 보기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르면?



[보기]

가. 해외로 자본 유출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면 국내 금리를 상향 조정한다.

나. 환율이 빠르게 상승해 통화가치의 하락이 예상되면 금리를 하향 조정한다.

다. 경기가 급격히 냉각될 조짐을 보이면 선제적으로 금리를 상향 조정한다.

라. 수출이 부진하면 내수를 진작하기 위해 금리를 하향 조정한다.



① 가, 나

② 가, 라

③ 나, 다

④ 나, 라

⑤ 가, 나, 라







문제 1 해설 엥겔계수는 소득 가운데 식료품과 비주류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가리킨다. 엥겔은 저소득 가계로 갈수록 식료품에 대한 지출 비중이 높고 고소득 가계로 갈수록 그 비중이 낮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는 이에 대해 소득이 변하더라도 식료품비에 대한 지출은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문제에서처럼 소득이 불변인데 엥겔계수가 높아졌다면 그만큼 식료품비에 대한 지출이 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격이 올랐는데 지출이 늘었으므로 식료품에 대한 수요는 가격에 비탄력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탄력성은 1보다 작다. 가격이 오르는데 수요량이 늘어나는 재화는 기펜재(giffen goods)에 해당한다.

정답 ③



문제 2 해설 한국은행은 지난 4월 발간한 보고서에서 가계 부채 수준이 향후 장기 경기 침체를 초래할 위험 요소가 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가계의 빚은 지난해 말 현재 921조9000억 원에 달한다. 2005년 말 522조 원에서 6년 만에 400조 원 늘었다. 가계 부채가 늘어난 원인은 주택 담보대출을 끼고 아파트 등을 구입한 사람들이 급증했기 때문이다. 부동산 시장 침체가 장기화되면 소비를 급격히 위축시킬 가능성이 있다.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90%를 넘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가계의 부담이 악화될 우려가 있다.

정답 ②



문제 3 해설 한국은행은 중앙은행으로 독점적인 발권력을 기반으로 통화정책을 실시한다. 금융통화위원회는 한국은행의 통화정책에 대한 주요 사항을 심의·의결하는 기구로, 한국은행 총재 및 부총재를 포함해 총 7명의 위원으로 구성된다. 매월 둘째 주와 넷째 주 목요일에 정기 회의를 열고 있다. 통화정책의 목표는 물가 안정 및 금융 안정이다. 환율이 빠르게 상승하면 그만큼 외화가 빠져나가고 있다는 의미이므로 금리를 상향 조절할 것이다. 거꾸로 환율이 빠르게 하락해 원화 가치가 높아지면 금리를 하향 조절해 해외 자본의 유입을 막는다, 경기가 냉각되면 금리를 낮춰 소비와 투자를 진작시키고 거꾸로 경기가 과열 양상을 보일 때에는 금리를 올리게 된다.

정답 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