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이 생동하는 5월엔 새로운 아이디어도 함께 꽃피워보자. 이달엔 유난히 창의력으로 승부를 볼 수 있는 공모전이 많이 열린다.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 광고경진대회, 창의발명대회 등이 그것. 억대 상금 규모를 자랑할 뿐 아니라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품화·사업화할 수 있는 기회도 열려 있어 남다른 창의력을 가졌다고 자부하는 대학생이라면 과감히 도전해볼 만하다. 자격증의 경우 어학, 금융, 컴퓨터, 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국가공인 자격시험이 접수를 마감한다. 관심 분야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을 꼼꼼히 알아본 뒤 도전해 기본기를 다지는 기회로 삼을 것.


11
공모전
부문 창업
접수마감 5월 11일
홈페이지 startbiz.changupnet.go.kr

2012 실전창업리그 슈퍼스타V 창업 아이디어 하나로 슈퍼스타가 되고 싶다면?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총 지원금 규모 2억7000만 원에 달하는 사상 최대의 창업 아이디어 공모전이 열린다. 우수한 기술과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 창업자를 발굴하려는 목적으로 중소기업청에서 야심차게 마련한 공모전이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되면 시제품 제작, 특허출원, 투자유치 연계 등 사업에 필요한 각종 지원을 보장받을 수 있다. 제조업, 지식서비스업 등 전 산업 분야에서 개인 또는 2인 이상의 단체로 신청이 가능하다. 단 정부가 주최하는 다른 창업경진대회에 동일한 아이템으로 출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5월 11일까지 창업지원 온라인 지원관리 시스템 홈페이지(startbiz.changupnet.go.kr)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11
자격증
부문 금융
접수마감 5월 11일
시험일 6월 2일
홈페이지 license.kofia.or.kr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선물·옵션·스왑 상품 내게 다 맡겨라

파생상품은 기초자산의 가치 변동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는 금융상품을 뜻한다. 선물, 옵션 등의 상품이 대표적이다. 파생상품투자상담사는 이러한 파생상품 및 파생결합증권에 대해 투자권유 또는 투자자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시험이다. 2009년 개정 전까지 치러진 ‘선물거래상담사’ 자격증과 동일한 시험으로, 금융권 3종 세트 중 취득 난이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5월 11일 접수 마감하는 15회 파생상품투자상담사 시험은 6월 2일 치러진다. 오후 1시부터 3시까지 120분간 진행되는 시험에서 선물, 옵션, 스왑, 기타 파생상품과 리스크 관리에 대한 지식을 묻는다. 100문항 중 60% 이상 득점, 과목별로는 40%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다.



15
대외활동
부문 마케터
접수마감 5월 15일
홈페이지 www.memebox.co.kr

미미박스 서포터즈 ‘미미피플’ 모집
온라인 소비 트렌드의 새 지평을 열자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서브스크립션 커머스(Subscrip- tion Commerce) 기업인 ‘미미박스’가 대학생 소셜마케터 그룹 ‘미미피플’을 모집한다. 서브스크립션 커머스는 최근 새로운 온라인 비즈니스 모델로 부상하고 있는 산업으로 매달 일정액을 내고 MD가 엄선한 제품들을 배송받는 서비스를 뜻한다. 남녀 대학생 30명으로 구성되는 미미피플에 선발되면 미미박스 모니터링, 상품기획 및 아이디어 제시, 마케팅 콘텐츠 제작 등 다양한 홍보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3개월의 활동 기간 동안 미미박스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우수팀 시상, 우수활동자 인턴십 기회 부여 등 다양한 특전이 제공된다.



16
자격증
부문 법률
접수마감 5월 16일
시험일 6월 9일
홈페이지 www.q-net.or.kr

공인노무사 인사업무의 고급 자격증 근로자의 권리 내가 책임진다

공인노무사는 근로자의 권리, 노무 관리에 대한 상담을 전담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하는 시험이다. 취득하면 노무 법인, 관련 기관, 일반 기업의 노무팀 등 다양하게 진로를 모색할 수 있다. 6월 9일 치러지는 1차 시험은 4개의 필수과목과 1개의 선택과목으로 이뤄지는데 노동법과 사회보험법, 민법 등을 고루 살펴야 한다. 선택과목은 경제학원론과 경영학개론 중 1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영어 과목은 토익 700점 이상의 시험 성적으로 대체 가능하다. 1차 시험은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과목당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받아야 합격할 수 있다. 최소 250명 이상을 뽑는 1차 시험 합격자에 한해 8월과 10월에 2차 서술형 시험과 3차 면접시험을 진행한다.



17
공모전
부문 광고
접수마감 5월 17일
홈페이지 kosac.ad.co.kr

KOSAC 대학생 광고경진대회
내로라하는 예비 광고인 한자리 모여 자웅 겨룬다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올해로 8회째를 맞는 ‘대한민국 대학생 광고경진대회’는 전국 100여 개 대학 3000여 명의 대학생이 약 5개월 동안 광고 아이디어를 겨루는 국내 최대 규모의 광고 공모전이다. 2년제 이상 대학(원)생이면 누구나 3~5인의 팀을 구성해 참여할 수 있다. 올해 대회의 주제는 ‘경기도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으로 작품 접수는 5월 16일과 17일 이틀 동안 진행된다. 지역별 예선을 거쳐 본선 진출팀을 가린 뒤 9월 27일 최종 수상자를 선발한다. PT 심사에 오른 팀 중 4학년 학생에겐 한국광고협회 교육 프로그램인 ‘뉴미디어광고 취업희망자 과정’ 수강의 우선권을 부여한다.



22
공모전
부문 발명·특허
접수마감 5월 22일
홈페이지 www.inventkorea.org

2012 대학창의발명대회
상상을 현실로, 아이디어를 특허로!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미래의 발명왕을 꿈꾸는 이들이 도전해볼 만한 경진대회가 열린다. 특허청, 한국과학기술단체 총연합회, 한국과학창의재단이 공동 주최하는 이 행사는 발명연구, 발명공모, 발명특허 세 부문으로 나뉘어 개최되는데, 이 중 발명연구 부문 접수가 5월 22일 마감한다. 미완성 아이디어를 발명품으로 완성해가는 과정을 평가하는데 1차로 180여 팀을 선발한 뒤 발명특허 교육을 거쳐 2차 60여 팀을 추린다. 2차 통과팀의 경우 150만 원의 시작품 제작비를 지원받는다. 대상 수상팀은 국제발명전에 출품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으며, 우수상의 경우 국내 특허출원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받는다.



24
자격증
부문 어학
접수마감 5월 24일
시험일 6월 10일
홈페이지 license.korcham.net

외국어능력시험(FLEX)
한국인에 특화된 어학능력시험

FLEX는 대한상공회의소와 한국외대가 공동 시행하는 외국어능력시험이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 프랑스어, 독일어, 스페인어, 러시아어 등 7개 언어의 시험으로 구성돼 있다. 국내 기관에서 시행하는 만큼 문항이 한국인의 실정에 맞게 설계돼 있다는 점이 특징. 듣기 시험의 경우 반응테스트·대화문·설명문 듣고 답하기 등으로 문제가 구성되며, 읽기 시험 역시 어휘 문법·동의 유의 관계·오문 정정·지문 독해 등 실질적인 언어 사용능력을 측정하는 문제들로 출제된다. 5월 24일까지 접수를 받는 이번 시험은 6월 10일 치러질 예정. 국가공인 자격인 듣기·읽기 시험과, 상공회의소 자격인 쓰기·말하기 시험 중 과목을 선택할 수 있다.



27
공모전
부문 디자인
접수마감 5월 27일
홈페이지 www.beatoy.co.kr

제1회 비토이 디자인 페스티벌
내가 만든 캐릭터가 캐주얼 의류로 탄생


개성 넘치는 대학생들을 위한 디자인 공모전이 열린다. 공모주제는 ‘아메리칸 빈티지 캐릭터(American Vintage Character)’를 크리에이티브한 디자인으로 표현하는 것. 당선된 작품은 에리트베이직에서 출시하는 의류 제품과 매장 디스플레이 등에 폭넓게 활용될 예정이다. 대상에게는 상장 및 상금 300만 원이 주어지며 입사 지원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 2등에 해당하는 비토이어상 수상자에겐 상장 및 상금 100만 원이, 크리에이티브상 수상자에겐 상장 및 상금 20만 원이 수여된다. 규격은 자유이며, 2MB 이내의 이미지 파일을 홈페이지(www.beatoy.co.kr)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날아라 스펙왕]이 달의 공모전 자격증 대외활동
글 김보람 기자 bramvo@hankyung.com